이제서??

 

네.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어찌 어찌 해서 지금 총 4개가 되었는데요.

 

그 중 제가 라이믹스에 관해서 공부하고 있는 이유가 되는 가장 중요한 커뮤니티 사이트가 오늘 새벽에 라이믹스 2.0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굉장히 늦었죠. 푸시앱이 라이믹스 2.0을 지원하는 것을 기다리다가 세월만 보내다가 푸시앱 손절하고 12월이 지나기 전에 업데이트를 목표로 해서 푸시앱으로 접속하는 분들이 충분히 앱이 사용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열람하실 수 있는 시간(약 2개월)을 드린 후 오늘 새벽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 2개월 전부터 푸시앱으로 접속을 하게 되면 아무것도 못하고 앞으로 사용하실수 없다는 메시지만 보실 수 있게 조치 해 놓았는데 오늘 라이믹스 2.0으로 업데이트 한 후는 아예 백지가 보이게 되었습니다. (아마 오랫만에 접속하시는 분들은 앱으로 접속이 안되는 이유를 웹으로 접속하기 전에는 모르시게 되었네요.)

 

이제 정말 다시는 떠올리기도 싫은 푸시앱과는 완전한 이별을 하게 되었습니다. 살다가 이런 경험은 처음입니다.

 

이제 곧 10년이 되어가는 커뮤니티라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애정도 많은 커뮤니티인데 역설적으로 이 사이트가 제일 늦게 막차로 라이믹스 2.0으로 업데이트 되게 되었네요.

 

사전에 검토를 많이 한다고 했는데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는 시간을 두고 모니터링 해봐야 겠습니다.

오래된 XE 위키의 경우 게시글 등록이 안되는 것 같네요. 기존에 작성해 놓은 문서의 링크가 라이믹스 2.0으로 바뀌니 슬래쉬가 하나 더 붙어서 문제가 발생을 하여 문서에서 슬래쉬 하나를 빼주고 수정을 해주려 하니 어떤 필터에 걸리는지 등록이 안되네요.. 워낙 오래된 모듈이라...... 이건...

 

오랜시간 헛된 시간을 보낸게 정말 한스럽지만 그래도 늦게라도 이제 라이믹스 최신버전으로 운영하게 되어 다행입니다.

 

아직도 라이믹스 1.9로 운영중인 분들 라이믹스 2.X 로 빨리들 합류하세요~~

글쓴이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