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특성상 닉네임을 고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정책적으로 더 좋은 상황이 있습니다. 유저 입장에서는 바꾸지 못하는 제약이 싫을 수도 있지만요.

 

제가 오래전부터 운영해온 사이트의 한곳도 닉네임은 변경하지 않는 것으로 운영중인데요. 

기존에는 그냥 회원정보 수정 스킨에서 닉네임 입력부분을 가려주는 것만 해서 운영했습니다.

 

신규로 개설한 사이트의 경우도 고민하다가 닉을 고정해서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스킨을 수정하지 않고 입력폼을 컨트롤 할 수 있을 것 같아 어제 닉네임 변경을 금지하는 기능을 구현 완료 했습니다.

 

화면 캡처 2021-11-06 101740.png

 

 

가입시 닉네임 변경이 가능하지 않으니 다음에 변경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아무거나 정하는 일을 막아주고자 설명이 나오도록 formtag 중 닉네임 부분을 설명이 들어가게 변경해주었습니다.

 

 

 

 

 

닉네임02.png

 

회원정보 수정 act 에서는 닉네임 변경 시도 후 안된다는 메시지를 받는 헛수고를 줄여주기 위해 닉네임 입력은 readonly 태그가 들어가도록 formtag 중 닉네임 부분만 수정했습니다.

 

 

 

 

 

 

 

닉네임03.png

 

개발자도구를 통해 readonly 를 지우고 변경을 시도하시는 분에게는 닉네임 변경하지 않게 막아줘야 겠죠.

 

 

 

 

조금씩 이것 저것 개발을 시도하면서 운영해 오다보니 이제 스킨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할 수 있게 되어 스킨이 업데이트 되거나 하는 경우의 신경을 덜쓰게 되어 유지보수면에서 편리해졌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흔하게 후킹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직접 개발할 수 있는 것이 하나씩 늘어나면서 운영의 자유도가 커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우왕, 부럽습니다! ㅎㅎㅎ
    나이먹고 운동 살살하면서 코딩하면 먹고 살기 좋을 것 같은디,
    코딩쪽엔 소질이 없는건지 저는 발전이 엄청 느리네요 ㅠㅠ

    만드신 기능들은 꿀팁 사이트에서 공개하시는건가요? ㅎㅎㅎ 해주세용
  • profile profile

    만든 기능은 사실 새로 개설한 소셜형 커뮤니티에 적용한 것들이니다. 꿀팁은 그냥 테스트 실험 사이트에요. 저희 개발자들이 보기에 적합한 것이구요. 실제 적용사례는 최근 개설한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죠.

     

    꿀팁은 닉네임 변경제한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 .애드온 말씀이시군요...

    이게 제가 여러 기능을 애드온 한군데 모아서 기능을 추가하고 있어서 해당 애드온이 기존 유료 애드온이고 이것 저것 기능이 쌓여간거라 현재 공개는 어렵구요.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분리된 기능으로 배포할 수 있다면 해보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네 알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