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믹스 2.0 으로 전환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무슨이야기인지 뜬금없게 들릴수 있는 분들이 많으시겠네요.

 

제가 사실 라이믹스를 공부하고 자료도 개발해 보고 하려는 이유가 사실 이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고 앞으로도 운영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 커뮤니티 운영에 손을 뗀다면 아마 라이믹스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도 있을 정도로 제게는 중요한 가치가 있는 커뮤니티 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렇게 제일 중요한 사이트가 라이믹스 2.0을 적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차례 이야기되어 아시는 분은 이미 알고 계신대로 사이트의 알림을 푸시 받고 접근이 조금 편리한 푸시앱을 제공하고 있고 해당 푸시앱이 라이믹스2.0에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아서 입니다.

 

라이믹스 2.0에 대응이 가능할지 여부에 관해서 결정이 될때 까지는 라이믹스 1.9.9.9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고 어렵게 라이믹스 2.0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어 푸시앱을 라이믹스 2.0 대응의 준비를 마친 후 라이믹스 2.0으로 전환하려고 계획했습니다.

 

이후 라이믹스 2.0에 대응이 된 푸시앱이 개발이 완료되었다는 공지를 열람 후 부담이 덜한 이미 라이믹스 2.0으로 전환된 사이트의 푸시앱을 업데이트하여 테스트한 결과 푸시가 되지 않는 완료가 되지 못함을 확인했습니다.(7월 12일 경인가 앱 제작을 다시 하였고 이후 꽤 오랜 시간 해결되지 못함이 또 지속되었고...) 사실 이런 과정을 오로지 제가 가장 중요하게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라이믹스2.0 전환을 위한 테스트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는 더이상 푸시앱을 기다리며 라이믹스 1.9.9.9를 유지 할 수 없다는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부터 회원들에게 안드로이드 앱을 먼저 제공하고 이후 아이폰 앱까지 제공한 입장에서 회원들께 어떻게 이 사실을 알릴지 난감하긴 하지만 결정을 했습니다.

 

앱이 없는 그냥 웹사이트의 기능만으로 만족하는 사이트가 되기로요,.

 

최소한 올해가 가기전 그러니까 약 3개월의 기간 안에는 라이믹스 2.0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너무 늦지 않게 회원들께 이러한 사실을 알리고 앱이 아닌 웹사용에 익숙해지시길 요청드리고 그리고 푸시알림을 먼저 중단하여 앱의 효용성을 떨어뜨린 후 이후 앱 사용을 아예 중단하는 연착륙 과정을 밟아야 할 것 같습니다.

 

얼마전 앱을 포기하고 싶다고 글을 썼을때 이미 거의 90% 이상 결정을 한 상태인데 확실히 방향을 정하고 나니 이제 오히려 마음이 편하고 홀가분합니다.

 

이러 결정을 하게 된 이유가 제가 굉장히 오랜 시간을 버티며 이번 상황을 넘어간다 해도 앞으로 또 다른 이슈로 앱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슈가 발생하고 이러한 불편함이 또 이어질 것이라는게 너무도 뻔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경험에 의한 판단이기 때문에 스스로 그렇게 까지 단정지을 필요 없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도 계실것이지만 제 판단은 너무나도 그렇습니다.

 

제가 제일 아끼며 애정과 열정을 다해서 운영하는 커뮤니티가 아이러니하게도 라이믹스 최신버전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러한 상황에서 빨리 벗어나야겠습니다. 제가 정한 기간은 최소한 2021년 안에 이루어지길 목표로 합니다. (3개월 안에 특별한 상황이 벌어질 것 같지는 않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결심하신 일이 잘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1.9버전대에서 몇 가지 모듈 때문에(개인적으로 프로그램에 약해서^^) 2.0 버전대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는데 이 글로 다시 한번 더 검토를 해봐야겠습니다. 공부하게 만들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 ? profile

    전 라이믹스 2.0 준비는 거의 다 해 놓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미 2개의 사이트는 라이믹스 2.0으로 운영하고 있구요. 마지막 남았던 푸시앱때문에 1년 가까이 보류상태를 이어가다가 저도 한계를 느끼게 된 것이라서 아마 결정되면 사소한 문제 외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은 하고 있습니다.

     

    결심한 일이 잘되는게 결코 저에게는 원하는 일이 아니라는게 참 서글픈 현실입니다.

  • profile
    2.0 버전에서 푸시가 해결된 앱이 없나 보군요
  • profile profile

    네. 없습니다. 그 뿐아니라 지금 IOS도 뭐도 그냥 아무것도 ......

    아.. 물론 다른 제작자의 앱으로 새로 빌드하거나 하는 것에서 없다는 건 아닙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는 푸시앱이 없다는 것이에요.

  • profile

    전용앱(안드로이드,아이폰) 제공 중단을 공지했습니다. ㅜㅡ

    그리고 푸시 발송 중단 설정

  • ?

    웹이랑 어플 개발 언어가 다르고, 한명의 웹마스터가 대응할 수있는 범위가 아니기도 하여서 많이 답답하시겠네요...

  • ? profile
    네. 이제 답답함에서 벗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