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를 독점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만만한 태도로 우리 앱스토어에 등록을 하려면 최소한 요건을 갖추어야 해.

그렇지 않으면 등록해줄 수 없어...

 

조건은 예뻐야 하고, 사파리와 다른 앱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의 기능이 있어야해. 그리고 여러가지가 있는데 굉장히 많아...

그렇지 못하면 그냥 사파리와 다를 것도 없으니 그냥 사파리를 사용해 굳이 무슨 앱을 등록하려고 해...  라고 하죠..

 

공식적인 앱스토어 등록 요건에 푸시기능이 독창적인 기능으로 쳐 주지도 않습니다. 사파리 사용하고 다른 것을 찾지 못하겠어 앱 등록을 허용해주기 곤란해 ~ 

 

라고 답변을 받고 "어 우리 푸시 지원하는데" 라고 항변해도 안받아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래 놓고 애플은 자기들 앱스토어 시장의 손해가 갈까 사파리 등에 외부 푸시 알림이나 기타 기능을 열어주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고 거부합니다. 2022년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도 그렇다는게 놀라울 정도죠.

 

앱스토어에 등록하고 하는 것도 힘들고 앱 업데이트도 너무 힘들고 해서 다 포기하고 웹푸시만 잘되는 것으로 서비스를 이어가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지만 왠걸 애플 이놈의 망할 것들은 웹에서 푸시를 허용할 것 같지도 않습니다. 

 

정말 두가지 영혼이 공존하는 것 같은 애플입니다.

 

개발자 비용  연100달러도 이제 아깝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이번 아이폰도 역대급 판매량일듯 한데
    갑질좀해도 잘팔리니 어쩔수 없는 상황이네요
  • profile profile

    안드로이드의 등장으로 OS 구분으로 본다면 IOS VS 안드로이드 이렇게 구분할 수 있어 안드로이드는 구글 연합군 정도 될 겁니다.

    안드로이드 시장에 내어준거 생각하면 예전보다는 IOS 앱스토어 시장이 작아지긴 했겠지만 이걸 다시 애플,삼성... 이런 기업단위로 본다면 애플의 앱스토어가 가장 크고 경쟁력도 있고 수익도 짭잘한 건 아직 유효하고 맞을 것 같습니다.

    계륵 같은 IOS를 빼고 지원하고자 해도 그게 쉽지 않은게 사이트 성격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IOS 이용자가 절반에 육박하는 경우도 흔하니까요. 전체 점유률로 보면 사실 IOS가 비교적 적어야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집단에 따라 그렇지 않은 경우도 발생하네요.

    푸시 사용하려고 앱스토어 등록하려니 안돼! 사파리 사용해! 이래놓고
    사파리에서는 어떤 푸시도 지원 안하는 이상한 놈 ㅋ

  • profile
    다른 의미로 생각해본다면 앱스토어정책이 깐깐하니 애플의 어플리케이션들이 대부분 퀄리티가 안드로이드 어플들에 비해 높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시장을 보면 그냥 앱이 돌아가는지 안돌아가는지 재대로 검수조차 하지 않은체 등록이 되거든요. 원스토어처럼 사람들이 검수하는게 아니라 봇이 알아서 어플에 이상없는 것 같으면 패스~ 해버리고 있으니.. 퀄리티가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이용자 입장에서 본다면 애플의 정책은 사실상 만족스러운 상황이니 판매가 잘되는 것이지만, 저희같이 라이믹스 알림 웹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입장이라면 그 부분이 상당히 부정적일수밖에 없지요 ㅠㅠ.

    입장차이가 좀 있겠지만.. 전 그래도 어떤편으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한편으로는 불편하다는 생각도 같이 하고 있는 입장입니다.ㅎㅎ
  • profile profile
    공감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다는생각은 들어요 ㅠㅠ
  • profile profile

    오래전 경험이시네요. 구글도 이제 사람이 직접 검수를 먼저합니다. 이제 신규앱은 3-4일 걸립니다.(업데이트도 이제 1일이상)  그리고 앱사용 연령과 자신들이 내보내는 애드센스 광고 연령이 일치하지 않아도 거절하는 구글이 되었어요.

     

    애플의 거절 이유가 과연 퀄리티를 위한 것인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너무 많은 불합리한 상황을 말씀 드리는거죠.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이야기가 나오기가 쉽지는 않죠. 하지만 알려주지 않거나 혹은 정해놓은 규정 자체가 말도 안되는게 있죠.

     

    애플의 경우 하이브리드 앱은 업데이트 자체가 모험이 됩니다. 어떤 직원이 검수하냐에 따라 새로운 정책위반이 계속 나옵니다. 그거 해결하고 나면 다른 사유...  그래서 IOS앱은 왠만하면 업데이트 이슈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죠.

  • profile profile
    번외로 대표적인 갑질 중 하나 소셜로그인 하나 말씀드리면.... 라이믹스 내장으로 소셜로그인 준비하고 계시니까 저보다 잘 아시겠지만...

    소셜로그인 있네? 애플은 왜없어?? 이건 승인 못해주지! ㅋㅋㅋ

    소셜로그인 없애던가 아니면 애플도 구현하던가... 뭐 갑질이 너무 많아서..... 하나만 ㅎ
  • profile profile
    네 사이트 운영입장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을때 불편하다는 입장이 있지만.. 그나마 긍정적인 영향도 있다고 말씀드렸던 거예요.

    안드로이드는 예전에 구글에서 계정이정지먹은적 있어서 그 이후로 등록하지 않아 예전 기억을 가지고 있긴하지만.. 여전히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나오는 어플리케이션들의 양이나 질을 따져보면.. 애플쪽이 좀 더 퀄리티는 낫더군요.

    그 부분에서는 광고여부라던지 이런 덕지덕지 막 붙인 게임이나 질떨어지는 어플리케이션에 질려서 넘어와보면.. 좀 더 나은퀄리티나 최적화부분에서 애플이 그래도 신경 많이 써주는게 보여서 좀 더 낫다는 말씀드린거예요.
  • profile profile
    네. 개인 경험적인 측면에서 다른 경험이 있을수 있죠.
    애플이나 구글도 거기서 거길 것 같지만 요즘 플랫폼을 장악한 후 그 안의 최종 사용자가 아닌 다른 협업자에게 갑질하는 것(최근 카카오가 업자들에게 수수료 .......)과 비교한다면 비교적 애플은 정말 좀 심합니다.

    플랫폼 사용자들이 갑질하는 명분이 우리는 소비자를 편리하게 해준다. 소비자에게 좀더 이익이 돌아가게 해준다 라는 부분인데 이게 어느 선을 넘게 되면 거기에 종사자들의 반발 그리고 그 종사자들의 편에 소비자가 서게 되는 역전의 상황도 벌어집니다.

    어차피 저희들이야 플랫폼 영역에서 보면 최종소비자가 아닌 플랫폼에 입점한 공급자의 위치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우수한 퀄리티 있는 것만 제공하기 위해 애플이 세운 정책을 마냥 웃으면서 볼 수 없는 입장이 되는 것이겠죠.

    제가 만약 앱을 등록해야 하는 입장이 아니고 앱을 골라서 다운받아 쓰는 엔드유저의 입장이라면 도를 넘는 갑질이 나에게 향하지도 않기 때문에 관심도 가지지 못할 수 있을 겁니다.

    애플,구글이 명분으로 내세우는 그런 것을 그나마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하는 부분을 부정할 수 없지만 그래도 자신들이 지킬 것은 지켜가면서 해야 하는데 자기들은 하고 싶은거 다 하고 막고 싶은건 다 막잖아요.ㅎ 플랫폼 독점이 심할수록 이게 자유로운데 애플의 경우는 완전 독점이라고 볼수도 없는데 유독 심해서 제목도 좀 과격할 정도의 평가를 하게 되네요.
  • profile ?
    애플은 예전부터 갑질로 중소기업 부도내면서 그 피빨아먹으며 지금까지 성장한 기업이라 갑질은 어디 안가죠. 당연히 애플스토에서도 갑질을 하고있습니다 ㅜㅜ
    근데 이쪽 업계에 애플 팬분들이 많아서 이런글 잘 못보는데 웹지기님 할말은 항상 하시는거 보면 예전부터 참 대단하신거 같아요.
  • profile
    공감합니다... 제발 외국에서 애플좀 어떻게 해주길 바랍니다 알수록 버르장머리없는 회사에요 ㅠㅠ
  • profile profile
    뭐 그래도 시장을 유지(사주는 사람이 있으니..) 하고 있으니 계속 되고 있는거죠.
  • profile

    글쎄요. 글쓴분 의견에는 동감할수가 없네요. 자기네 상점에 진열하는 물품의 퀄리티 체크는 그 상점 주인의 권한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품의 퀄리티가 있어야 상점의 퀄리티도 보호되니까요. 백화점에 너저분한 걸레 같은 것을 진열해 팔겠다면 백화점이 승인 안하는 것은 당연하고, 심지어 동네 마트에 납품되는 물건도 마트 주인이 퀄리티 체크합니다. 오히려 퀄리티 체크 안하고 물건 받아주고 파는 주인이 있다면 그 주인이 오히려 자격미달입니다. 

     

    그런데 왜 애플은 아무거나 받아주고, 뭘 하든 그냥 둬야 한다고 생각할까요.  개발자 입장에서는 귀찮을수도 있겠죠. 아무렇게나 해도 받아주면 좋을텐데 깐깐하게 하니까.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렇기 때문에 애플을 쓰는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길게 써주셨는데 말씀하신 부분이 잘못되었다고 생각지도 않구요. 그렇게 쓴 글도 아닙니다. 좋은 것 선별하려는 노력 당연히 해야하고 인정해줘야 합니다.

    아무거나 안받아줘서 뭘 하던 그냥 두라는 것 아닙니다.

    그 선별의 기준이 자사 이익에 관점에서 불공정하게 결정되는게 많아서 횡포라는 겁니다. 위에 예시는 일부 일 뿐이구요.

    애플 회사니까 회사에서 기준 정한게 뭐가 문제냐? 라고 하시는 것 같으신데 ios마켓 독점을 한 플랫폼이라서 문제가 발생라는거죠.

    카카오가 프리미엄 요금 내는 기사에게 콜을 몰아주는 회사의 기준이 문제가 되는게 시장에 독점적 지위에 올라선 후 파트너에게 수수료를 더 뜯어가려니 공정하지 못하다는 여론이 생기는 것과 같죠.

    대체제가 충분한 성격의 것에서는 참여자가 다른 곳을 이용할 여지가 있지만 애플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제공 자체가 불가능하니까요.

    에플이 정말 자사이익만 생각한다는건 사파리쪽 푸시를 열어주지 않는 것에서 볼수 있습니다.

    현재 PWA로 많은 기업들이 광장히 편리하고 효율이 높은 웹앱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지만 애플 재품들은 현재로서는 답이 없는 상황이기도 하구요.

    저도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반대하거나 다른 의견은 아닙니다.

    제가 IOS앱 검수하면서 리젝된 것들 사례를 다 알려드리지는 못하겠지만 지금 웹쪽 푸시를 허용하지 않는 부분이 이분야 많은 기업,개인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장벽을 세우고 허물지 않고 있어 더 얄밉습니디.
  • profile profile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서 애플 기기는 독점이 아닙니다. 싫으면 다른 폰 쓰면 되는 것이죠. 애플 기기 내에서나 애플이 독점일 뿐이며, 어떤 제품이든지간에 자기 제품에 맞는 소프트웨어나 펌웨어를 제조사가 독점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입니다.

  • profile profile
    아... 애플은 푸시앱을 등록할수가 없으니 우리 사이트 이용자들은 모두 안드로이드로 갈아타라고 강요해야 한다는 말이군요.
    보시는 시각 자체가 이용자 입장에서만 보니 그럴수 있겠죠.

    1. 애플은 정책상 사파리로 대체 가능한 것은 등록을 안받아준다.
    2. 사파리는 이제는 표준처럼 자리잡은 웹푸시(pwa)가 안된다.
    3. 푸시앱은 정책상 등록이 안되는 웹이니 사파리를 이용해라.

    여기서 어디가 문제일까요?
    둘중 하나는 해결해줬으면 하는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푸시앱을 받아주던가, 사파리에서 푸시를 지원하던가.
    이런 시각이 한국의 일부만 그런것 같은가요?
    해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독점금지법이 왜있는지 모르시나봐요.
    유럽에서는 애플에게 라이트닝 금지를 때렸습니다.
    이것도 내 제품 내 마음대로 내겠다는데 왜 금지야?라고 생각하시나봐요.

    우리나라에서 스토어 수수료 문제로 세계 최초로 법안이 올라가고 있죠.
    내가 내 마음대로 수수료 받겠다는데 왜 법으로 그걸 못하게 막지?라고 생각하시나봐요.

    애플이면 충분히 독점입니다.
  • profile profile
    두번째줄부터의 견해차이때문인거같네요. 저는 정상이 아니라고봅니다.
  • profile
    틀린말은 아닙니다. 사실 푸시기능 제외하고는 홈화면 추가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좀 느슨한 감이 있긴해요. 덕분에 피싱 앱이나 이런게 등록이 많이 되는 편이고
    아이폰은 깐깐하게 심사하구요.
    좀 이해가 안되는건 앱내 타사(android) 매뉴얼이나 설명이 노출되면 안된다는거 뭐 이런거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