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라이믹스나 기타 CMS 등의 기본 기능은 컨텐츠 생산과 관리에 매우 충실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SNS형태의 소통이 유행과 주류가 되는 시점에서 컨텐츠 중심 + 사람 중심이 적절히 믹스된 것을 원하는 사이트 관리자들이 많았으나 이것을 완벽? 하게 구현하기는 힘들었는데요. 물론 원하는 기능을 모두 제작한다면 가능하겠죠. 현실적으로 그렇게 하지 못하니 힘들었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겁니다.

 

 

이런 니즈를 반영해 보도록 나온 자료들이 회원구독,섬씽 모듈 정도입니다. 이전에 다른 자료들도 있긴 했지만 최근까지 사용되는 자료를 본다면...

 

 

개인적으로는 섬씽 모듈을 타임라인 플러스 모듈로 대체하는 것 만으로도 그동안 원했던 사이트 내의 사람 중심의 컨텐츠 접근을 위한 소셜화 개인화에 성공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기 글작성자, 내가 구독하는 작성자 등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었고 좀더 편리하게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는사람 혹은 모든 사람들로 부터 인기가 있는 글 작성자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보여주는 페이지가 더 빛을 발하게 되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1-06-30 124656.png

 

 

여기에 단순 나열이었던 것이 작성자(사이트에 따라서는 작가라고 표현해도 되겠네요.) 의 글을 보러갈지의 판단을 할 수 있는 정보로 24시간 안에 작성글이 있는지 여부를 표시해 주게 되었습니다.

 

파란색 딱지가 붙은 회원이 현시간 기준 24시간 이내 작성 글이 있는 회원입니다.

 

 

화면 캡처 2021-06-30 124728.png

 

내가 팔로잉하고 있는(최애 회원 또는 최애 작가 등...) 회원 들 중에서도 반가운 새로운 글을 작성해 준 회원이 누가 있나 쉽게 확인이 가능하겠죠.

 

 

물론 컨텐츠를 기준으로 나열하는 것은 그동안 너무나 잘 만들어진 자료들이 많아 위젯,타임라인 모듈 등으로 메인 페이지에서 제공을 하고 있으니 이부분은 이야기 할 필요도 없겠죠.

 

네임드를 부각시킬 수 있는 사이트가 있고 그렇지 않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제가 소셜화에 좀더 노력을 기울이는 사이트의 경우 모든 컨텐츠가 작성자가 스스로 만드는 컨텐츠이고 자기 컨텐츠에 대한 애착이 큰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소셜화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이곳 저곳에서 똑같이 공유되는 퍼온글이 주로 게시되는 곳들은 소셜화를 해도 별 의미도 없고 오히려 사이트에서 네임드가 강화되는 것이 득이 되는게 별로 없을 겁니다.

 

회원구독 위젯에 출력되는 회원의 24시간 이내 작성글 갯수를 카운트하는 쿼리를 추가해서 최근 작성글이 있는 회원만 따로 표시해 주도록 구현했습니다.

 

디자인 이라는게 정말 어렵네요. 협소한 곳에 필요한 정보를 표시해 주되 그 의미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란 쉽지 않아요.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정말 좋은 기능이네요~
    타임라인 플러스에 정식으로 기능이 추가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적용할수 있을것 같아요~
    (개인의견)
  • profile profile

    타임라인 플러스에 모든 것을 다 담아낼 수 없을 겁니다.

    이런 위젯이나 소셜화에 필요한 것들이 타임라인 플러스 모듈이 관여하는 것들도 아니라서요.

     - 오히려 구독모듈에서 담당해야 할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어떠한 것이 타임라인 플러스에서 소화해 줘야 하는지 명확한 구분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해당 모듈에서 수용이 가능한 부분이 검토가 되지 그렇지 않고 추상적인 것들을 특정 모듈 하나에 의존하고 싶다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집니다.

    타임라인 플러스 모듈에서 저희 사이트에서 소셜화 구현에 필요한 기본적인 모든 게시판에 흩어져 있는 글을 개인을 특정해서 해당 회원의 글만 정렬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요청을 해서 구현해 주셨습니다.

    라이믹스의 기본 필터링이 타임라인 플러스모듈에서 되지 않아서 요청을 드린 것입니다. ?회원번호 필터링 입니다.

    나머지 회원을 구독하고 구독한 회원을 보여주고 구독자가 많은 회원을 보여주고 하는 것은 구독모듈에서 담당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구독모듈의 db를 타임라인 플러스 모듈에서 이용해서 필터링을 하고자 하는 수요는 제법 있습니다.(현재는 개인적으로 애드온으로 구현 했습니다.)

    내가 팔로잉한 회원의 글을 타임라인플러스 모듈에서 구현이 된다면 편리할 것입니다.

    말씀 하신 타임라인 플러스 모듈에서 탑재해 줄 수 있는 것은 2가지 정도라고 봅니다.
    1.이미 구현해주신 라이믹스의 회원번호로 필터링
    2.구독모듈의 팔로잉한 회원으로 필터링

    이외 무엇을 타임라인 플러스에서 정식 기능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지 명확하게 말씀하지 않아 파악하기 어렵지만 제가 구현한 대부분의 것은 타임라인 플러스에서 탑재해야할 기능들이 대부분이 아닙니다.

    특정 모듈에서 여러 많은 기능을 제공해 주면 그 모듈을 구입한 분들이 쉽게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사이트에 적용이 가능하다 라는 것은 맞는 말씀이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부분이 아니죠.

    소셜화를 목적으로 특별히 제작된 모듈로서 여러기능의 모듈과 위젯 애드온 등이 패키지로 나온다면 가능한 이야기겠죠.

  • profile profile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