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개인화에 최적화된 테마를 접하고 그동안 나와주었면 했던 개인화된 자료에 대한 아쉬움이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섬씽모듈이 그런 요구를 받아서 개발이 되었지만 개인적인 평가로는 절반의 실패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 완성된 모듈이 없고 현재 사이트에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배은망덕하다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실 사용자로서의 입장이 무언지 정확하게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우선 개인화에 대한 니즈는 계속 있었고 결국 실제 실행으로 이어진게 섬씽모듈이었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해당 개인의 홈에 방문해서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단순히 그 사람의 글 목록을 모아 놓는 것에서 진전이 되지 않아 위젯이랑 큰 차별화를 하지 못했죠.

 

결국 어떤  모듈이던 어떤 형태의 모듈이 한 사람만의 글을 모아서 잘 보여주고 거기에 방문자들이 그 한사람의 미니홈에 접근할 수 있는  홈 주소를 생성할 수 있으며 해당 홈에 접속 하면 어제 보았던 테마의 페이지가 보여야 할 것입니다.

 

화면 캡처 2021-05-17 160128.png.jpg

 

현재로서는 사이트 주인이 혼자 블로그 하나를 더 같는 것 까지 이죠.

 

사이트 주인 말고 회원들도 블로그를 각자 다 가지게 하는게 사실은 개인화의 목표였습니다. 섬씽모듈이 발전해서 회원들의 홈에 방문해서 위와 같은 글 목록을 보여주는 페이지에서 바로 댓글을 쓰고 추천도 하고 또 방명록 게시판도 있어서 글도 남겨주고 하는 것이 그렸던 개인화 였습니다.

 

아무튼

그런데 현재 그런 모듈이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가장 접근이 쉬우면서 개발 가능성이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가장 쉬운길로 

 

모듈이 아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회원마다 원한다면 블로그 게시판을 만들수 있게 해준다. 이때 원하는  mi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주소는 선점한 사람이 임자죠.

그리고 회원이 신청한 블로그 게시판의 mid로 게시판이 생성되면서 방명록으로 사용될 게시판이 동시에 생성이 됩니다.

 

모듈에서 블로그 게시판은 그 게시판 주인인 회원이 글쓰기 등에 권한을 부여해 줍니다. 해당 게시판의 글,댓글까지 관리권한을 줄 수 있다면 권한을 부여합니다. 방명록 게시판도 마찬가지 이구요.

 

그리고 개인의 프로필이나 그런 것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을 받아 위와 같은 디자엔서 한페이지를 채워줍니다. 

 

여기에 개인에 맞춤된 위젯 한두가지 정도를 이용해서 개인 블로그를 완성해 주면 모든 회원이 블로그를 원한다면 분양받고 자기 게시판에 글을 쓰고 서로 방문해서 소통을 하면서 게시글 생성이 되는 것 인데요.

 

사이트 입장에서는 메인에 타임라인 같은 모듈 또는 위젯을 이용해서 새로 발행된 글들을 모든 방문자들에게 소개를 해줘야겠죠.

 

결국 게시판을 생성해주고 권한을 관리해주고 해당 블로그에 필요한 입력사항을 입력,수정 할 수 있게 해준다면 게시판이 수천개 수만개 만들어지는 문제가 큰 문제가 안된다면 아마 가장 쉽고 빠른 길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사이트 관리자 입장에서 모듈(게시판) 관리가 안된다는게 현실 가능성이 낮다는 생각이 드네요. 수천개 수만개 모듈을 어떻게 관리할지...  애드온이나 모듈에서 뭔가 선택적으로 하려해도 화면에 모듈 목록이 뜨는 것만 봐도 부담 스러울 듯 합니다. 메인에 출력할 게시판 선택할때도...

 

모듈 분류를 이용해서 통으로 묶어서 뭔가 관리를 하는 방법이 있다면 가능할지도요...

 

좋은 디자인의 테마를 보니 문득 아쉬워서 과거에도 많이 떠들었든 그런 걸 한번 끄적여 봤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 분이셔서 그런지 회원들에 대한 고민을 많이하신 흔적이 담겨있는 글이네요

    뭔가 게시판과 연동된 개인화된 모듈이 나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유저가 게시판에 글을 쓰면

    본인 개인화 페이지(@닉네임 으로 접속도 가능)에는 해당 글만 모이고 방명록 기능까지 있는 모듈

    아마도 이게 되면 커뮤니티 유저들이 SNS나 블로그에서 많이 넘어올 수도 있을듯 해요
  • profile profile
    섬씽모듈이 @닉네임으로 접속하면 해당 회원 글 목록까지만 보입니다. 거기서 해당 글에 직접 진입하지 못하고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해서 댓글을 달아야 합니다. 위젯과 비슷한 역할만 합니다.
  • profile profile
    타임라인 모듈을 응용한 개인화 애드온(혹은 모듈)이 추가로 개발되면 진짜 좋겠네요
  • profile profile
    제가 말한 방식으로 회원마다 블로그게시판,방명록을 가지게 된다해도 어차피 타임라인 모듈이 지금보다는 더 강화되야 하는것은 맞습니다.

    회원마다 자기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게 되면 이 글들은 메인의 게시판에 타임라인 모듈이 모아 줄 겁니다. 타임라인 모듈은 현재 모은 게시판에서 댓글작성,추천 등 모두 가능하죠. 해당 회원 블로그에 관심이 없는 회원이라면 그냥 타임라인 게시판에서 읽고 댓글 달고 추천하면 됩니다.

    단, 현재 타임라인 모듈이 완벽하게 하위 게시판의 권한에 따라 접속자를 컨트롤하지 못하는 부분이 보완될 필요는 있습니다.

    말씀 하신 방향이 원래 개발 되었으면 하는 방향이었죠. 타임라인이든 섬씽모듈이던 별도로 게시판 신설 없이 흩어져 있는 게시글을 사람 중심으로 모아서 제공하되 여기서 그치면 안되고 모은 게시판에서 모든 활동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섬씽 모듈이 지금 한계가 글 목록 보는 거 까지는 좋은데 글에 반응을 하려면 클릭하고 새창으로 열어서 글을 열람해서 반응을 하고 다시 복귀를 하던지 아니면 새창이 아니면 현재창에서 원게시판의 글로 가서 해야할 것을 하고 다시 해당 회원의 썸씽모듈 페이지로 와야한다는 것 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맞습니다

    라이믹스도 이제 2.x버젼 이후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XE 때 사용하던 소스코드도 정돈이 되어서

    개인화 관련 모듈도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항상 좋은 자료나 지식을 공유해주시고 라이믹스 생태계를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운영하시는 블로그 종종 방문해서 좋은 자료 많이 얻고 있습니다!
  • profile
    마치 예전에 잠깐 개발되는듯 하다가 흐지브지된 "플래닛" 기능이 떠오르네요
    어느순간 부터 호환성 문제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했던것 같은데...
    플래닛 모듈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mid를 부여해주고 개인공간을 만들어 주었던 기억이 나네요

    플래닛 비슷한 모듈이 있다면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유용할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근데 만약 그런 게시판을 만든다면, 회원별로 mid를 따로 부여하는 것보다 한 게시판에 모든 회원의 게시물을 모아놓은 다음에 회원별로 분류하는 테이블을 따로 둬서 연계(?)하여 리스트 출력하는 쪽이 어찌보면 더 효율적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코어 작동 방식이 mid를 부여할 때 사이트 메뉴가 자동으로 추가되는 것이 맞다면 메뉴가 엄청나게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서드파티 장터에 있는 길드 게시판 모듈이 게시판 하나에 모아놓는 방식인 것 같군요.
  • profile profile
    저도 같은 생각을 했었네요.. 플래닛도 있고 카페도 있었죠..
    네이버의 편리함에 모두 사장된 .
  • profile
    항상 원했던 기능 중에 루리웹의 mypi 나 DC의 갤로그(?ㅇ)였나? 그것 처럼 게인 게시판이 있으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사실 팔로우 모듈이 그런 건 줄 알고 구매했었는데 생각보다는 달랐던 기억이나네요.
  • profile profile
    구독모듈을 활용할 수 있는 섬씽모듈이 발전할 줄 알았는데 구독자 명단을 가지고 출력할 썸씽 모듈이 글 목록만 출력하고 그치면서 퇴색되어 버린거죠.
  • profile

    흠.. 저는 웹지기님이 생각하시는 방식과는 다르지만 인스타나 스트라바와 비슷하게 개인화를 구현한 모듈을 제작의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피드 모듈이라고 부릅니다. 인스타처럼 피드모듈에서 팔로우들과 나의 피드 그리고 내가 저장한 피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글쓰기/댓글/추천 등도 가능하구요. 아직 손볼 곳도 많고 추가 개발도 해야되지만요.. 다 완성되면 서브도메인 연결해서 하나의 독립된 서비스처럼 사용할 생각입니다! :) https://scorefactory.io/factory2

    위에 언급하신 방식이라면 길드모듈 + 타임라인을 베이스로 개발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profile

    개인별 게시판은 너무 무겁습니다. SNS 컨셉에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 너무 많이 들어 있고, 위에서 다른 분이 지적해 주셨듯이 회원마다 게시판을 하나씩 만들어 주면 mid가 수백, 수천 개 생성되어 메뉴 편집이 무척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공통된 설정 하나라도 바꿔주려고 하면 수백, 수천 개의 게시판을 일일이 수정해야 하는 불상사가.....

    라이믹스 2.0에서는 mid를 개별적으로 부여하지 않고도 짧은주소를 자유롭게 만들어서 원하는 기능에 연결하여 쓸 수 있으니, 실제 게시판은 하나만 운영하고 거기서 특정 조건으로 글을 추출하여 개인별 게시판처럼 보여주는 모듈을 만들면 훨씬 깔끔하게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임라인이 여러 게시판을 하나의 가상 게시판으로 합치는 개념이라면, 반대로 하나의 게시판을 여러 개의 가상 게시판으로 쪼개는 개념으로 접근하자는 얘기입니다. 짧은주소와 트리거를 적절히 사용하면 코어 수정 없이 얼마든지 구현할 수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원래 그런 모듈로 진화된 범용 모듈이 나오길 기다렸지만 후보였던 섬씽모듈은 중단되었고 그런 상황이라 글을 적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발 한다면 제로베이스에도 결과물이 나오는거야 너무 당연한 이야기니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하는 제 취지하고는 조금 어울리지는 않죠.

    향후 지금 본문에 첨부한 수준의 개인화가 이루어지는 모듈이 있다면 무조건 필구매 일 것입니다.

    말씀하신 방식으로 구현되는게 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도 모듈이 대량 생산되면 너무 힘들어지는 부분을 언급한게 그 이유구요.

     

    게시판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이라면 스킨을 블로그용 게시판 스킨을 쓰면 더 쉬워지니 디자인이 자유로워 지기도 하구요.

  • profile profile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나의 게시판을 가지고 구현할 경우 회원구분은 카테고리 기능을 사용해서 만들어야할까요? 회원이 100명이면 카테고리가 100개.. 이런 식으로요.
  • profile profile

    카테고리도 너무 많으면 골치아프게 될 테니, 별도의 구분 방법을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의로 만들어 쓸 수 있는 태그 기능을 활용해도 되고, trackback_count처럼 코어에서 안 쓰는 필드에 각 회원의 member_srl을 넣어서 쿼리 조건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어떤 방법으로 구분하든 개인별 게시판은 기존 게시판에 카테고리, 태그, 검색어 등 URL 파라미터를 덕지덕지 붙여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모듈에서 자체 쿼리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깨끗할 것입니다. 즉 document, comment, file 모듈은 공통으로 사용하겠지만 board 모듈은 통합게시판을 제외하면 그냥 패싱하자는 제안입니다.

  • profile profile

    기진곰님 글에 기초한 회원 개인에게 각자의 영역을 주는 효율적인 모듈이 나오면 좋겠네요^^


    저같은 경우 회원마다 일기쓰는 블로그를 개인영역으로 주고 싶은데... 할수 없이 현재는 그냥 일기장 게시판에 쓰게 해놨거든요. 

     

    이렇게 운영하다보니 회원들이 SNS처럼 내 개인일기장, 나만의 공간으로 만들어 달라는 의견이 계속 되더라구요^^ 실제론 일기장 게시판 1개지만, 이걸 마치 각자 개인 일기장 개시판 처럼 보여지게만 해줘도 좋아할텐데

     

    제가 할수 없어서 걍 게시판에 일기 쓰라고 하니 

    애착이 덜한지 일기를 잘 안쓰더군요.

     

    2002년도 구 제로보드 시절에는 당시 

    싸이월드 미니홈피 처럼 회원 각자에게

    미니룸과 일기장 게시판을 주는

    제로보드 공개 모듈(?)이 있어서

    그걸로 회원 모두에게 개인 일기장 게시판을

    줬었거든요. 

     

    근데 XE로 바뀌면서 제로보드에서 사용했던 건

    쓸수가 없어서 다 버렸답니다. ㅠㅠ

    그 후로 개인 미니 홈피나, 일기장등 

    개인 지급 게시판 같은 서비스는 못하고 있네요.^^

  • profile profile
    일기장이라면 자기만 쓸 테니, 기본 기능을 이용해서도 그럴듯하게 만들어 줄 수는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것은 타인도 쓸 수 있는 게시판을 회원마다 하나씩 발급해 주려고 하니까 복잡해지는 것이고, 혼자만 쓴다면 아래 링크처럼 member_srl로 검색하는 조건만 붙여도 됩니다. 물론 글을 쓴 후에 돌아오는 목록 같은 곳에서도 검색 조건이 계속 유지되도록 하려면 좀더 주물러 봐야겠지만요.

    https://xetown.com/index.php?mid=questions&member_srl=1507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