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2017년 여름인가 봅니다. 누워서 유투브보다가 비트코인이라는게 있으니 무조건 사 두라는 사람의 동영상을 보고 그 때 든 생각은 코인을 사 두는 것 보다 만드는 것이 더 이익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을 혼자 하고 비트코인 만드는 기계를 주문하려고 하니 기계를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주문을 할 수도 그리고 기계값도 엄청 비쌌습니다. 그래서 구한 것이 라이트 코인 만드는 기계였습니다. 그것들을 돌려서 조금은 괜챦았습니다. (이듬해 봄까지)

 

 그 해 9월 쯤 Dash coin 만드는 기계로 하루에 $700불을 번다는 소리를 듣고 눈이 휙 돌아 그 기계를 구입하려고 중국 시간으로 아침이면 이곳은 거의 밤인데 주문을 오픈하면 거의 1시간 내 기계들이 동이납니다. 물론 기계를 구하려면 비트코인으로 결제해야 합니다. 로또처럼 당첨된 기계는 주문 후 거의 넉달이 지나야 기계가 옵니다. 기계가 와서 돌리니 하루에 $5불을 벌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기계값은 도착해서 받을 당시 반 값으로 이베이에서 거래가 되었습니다. 초보자들이 잘 모르는 것( 채굴 어려움 값-시간이 흐를 수록 채굴에 어려움이 더해감- 기계들이 늘어서 동시에 채굴을 많이 하게 되므로)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채굴기들은 전기를 먹는 하마들 입니다. 그 기계들은 한 번 제대로 돌리지도 못하고 먼지만 쌓인체 팔지도 못합니다.

 

 지난 달 치아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하드 드라이버들이 없다고 인터넷 한국 뉴스를 보고 치아 코인이 어떤 것인지 궁금해 하다 잘 알아보지도 못하고 사람들이 너나 없이 돌린다고 해서 덜컹 새 컴퓨터를 이베이에서 샀는데 필요한 하드 드라이브를 구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불과 지난 한 두주 사이 채굴 어려움 값이 두 배 세 배로 넘어버려 기계 값을 건지지도 못할 것 같으니 아예 조금 할 생각이면 코인 만들 생각을 말라고 권유하네요. 유투브에 치아 코인 만드는 사람들 장비들을 보니 12 에서 18TB 하드가 20 에서 50 개가 소규모라니 엄두도 나지 않습니다. 치아 코인을 만든 사람이 자랑하기를 치아 코인은 전기를 많이 쓰지 않기에 비트코인을 대체할 새 코인이라고 해서 인기가 더 많은가 봅니다. 치아 코인도 비트코인처럼 거의 중국에서 모두 생산이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가상 화폐가 바라는 decentraliziation 은 오래 전 물건너 가고 전 세계인들이 여기 저기에서 만들어 사용하기를 바랐던 가상화폐는 큰 손들에 의해 조작이 더 용이하게 되어 씁슬하지만 투기 혹은 로또 갬벌이 되어 제일 윗층에서 거의 다 재미를 봅니다. ( 그들이 가져 가는 돈 (real money)들은 누구 주머니에서 나오겠습니까?)

 

 가상화폐가 신 기술이어서 시작해 보기로 했는데 시작할 때 실패를 염두에 두었습니다. ( 그것에 대해 잘 몰랐으니까요.) 실패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겠지요. 그 때 산 기계들이 거의 다 놀고 있고 돌려도 전기 값도 나오지 않으니까요. 그렇다고 조금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만들어 돌리는데 신이 났으니까요. 이제 4년이 되어 돌리지도 다 처분할 수도 없지만 은퇴 후 농사일을 한다는 심정으로 시작하였던 ( 치아 코인이 바로 그 개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코인은 시작도 전에 게임이 안 될 거라고 하네요 ㅠㅠ ) 기계들을 모두 어디에 처분해야 할지..... 

 

 시간이 돈이라는 사실- 여윳돈으로 코인을 사 두고 그냥 잊어버리고 10년이 지나면 그 값이 클 것으로 생각하면 투자를 하겠지요. 하지만 0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햐면 말대로 가상, 즉 가짜 돈이니까요.- 하지만 돈으로는 시간을 살 수 없다는 것을 어찌 잊겠습니다.  

 

     

  • profile
    글을 올리고 보니 가상화폐에 대해 너무 부정적인 글인것 같네요. 하지만 부정은 긍정을 항상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은데 지금 시간이 없어서....
  • profile
    모든 코인은 몇년에 한번씩은 급격한 반등이 오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장기적으로 보자면 이더리움, 에이다 같은 확실한 우량주에 투자하는게 낫겠죠.
  • profile profile
    동의합니다.
  • profile
    저도 치아코인 시작 할려고 알아보니 하드디스크가 동이나서...ㅠ_ㅠ
    치아코인은 추첨방식이고 하드디스크가 금방 고장이나서 주춤하다가 시기를 놓친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새 컴에 큰 하드 몇 개 넣고 한 2-3년 기다리면 코인 만들어 진다니 인내심 있으면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만…
  • ?
    코인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진 않습니다만 요즘 코인 채굴방식때문에 컴퓨터 부품값이 낮아져야하는데 오히려 상승하고 있어 원가도 덩달아 상승하고 컴퓨터 구매비용만 증가하는 폐해가 크네요. 이런 부분때문에 한동안 이슈가 되기도 했었는데 여전하네요. 이젠 하드디스크를 대량구매해야하는 시대라... 해도해도 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안그래도 요즘 모 서버호스팅 업체도 수요자는 많은데 부품이 없는건지 셋팅에 10일이상 걸린다는 소식을 듣고왔네요.
  • ? profile
    불과 작년만 해도 그래픽 카드를 손쉽게 구했는데 지금 그래픽 카드는 아예 구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다 어디로 갔는지, 지금 필요해서 구하려면 작년 보다 거의 5배가 넘게 올랐는데 그나마 물건들이 없다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