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하는 커뮤니티에서 시설을 다녀온 후기를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을 제공합니다.

 

게시판 성격상 주소,지도 등이 들어가야 더 유용한 정보가 되기에 

 

XE시절부터 제공되던 에디터컴퍼넌트 지도도구를 이용하여 해당 시설의 지도를 넣게 하여 운영했습니다.

 

그런데 너무 오래 지나서 지금 이부분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는 XE,라이믹스 또는 그누보드 등 사이트를 만든 툴에 관하여 굉장히 친숙하고 쉽다고 느껴집니다. 

그 누구보다 많이 사용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이미 학습을 많이 하면서 이게 불편하거나 어려울 거 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됩니다.

 

이런 훌륭하고 쉬운 지도를 넣는게 우리 사이트에 기능이 있는데 이걸 회원들이 써서 지도를 넣으면 OK!

이러면서 혹시나 지도도구를 못찾을까봐 해당 게시판에 글쓰기를 시도하면 지도도구의 사용법이 적힌 레이어 팝업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설명까지 자세하게 있는데 지도를 잘 넣어줄거야! 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해당 게시판에 지도가 들어가는 경우의 확율이 매우 낮아지고 글 자체도 잘 안써지는 상황이 이어지는데도 운영자는 이 도구의 불편함 때문이라고는 생각하려 들지 않네요.

 

 

글자를 타이핑하고, 사진을 첨부하고 하는 일반적인 글 작성에는 매우 익숙한 회원들에게 추가적인 조금더 난이도가 있는 툴을 이용해 달라고 하는건 어쩌면 운영자의 욕심이었는지 모릅니다.

 

저희 XE,라이믹스에에는 주소를 입력받는 사용자정의가 있습니다. 여기에 카카오API에 의해 검색된 주소를 받아서 입력하게 되는데요.

 

이게 잘 생각해보니까 지도도구에 지도를 넣기 위해 아주 비슷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 생각이 나서 차라리 지도를 입력하게 하지 말고 입력받은 주소로 자동으로 지도를 보여주게 하자라는 생각이 이제서야 드네요.

 

이게 가능한 이야기인게 카카오지도의 경우 주소를 좌표값으로 변환해서 지도를 보여주는게 가능합니다. 

그런데 주소 자체가 카카오api에서 반환받은 주소형식이라면 카카오지도로 보여주는데 실패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오전에 당장 기존에 작성된 모든 게시글의 지도도구로 삽입된 지도 다 제거하고 입력된 주소로 지도를 보여주게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오래전에 작성되어 주소 입력 형식이 전혀 다른 게시글은 주소를 수정해 줬구요.

 

오늘 이 작업을 하고 나서 깨달은 것은 왠만하면 작성자에게 추가적인 작업이나 일거리를 주면 안된다는 것 이네요.

지도를 넣어야 한다는 것 자체가 큰 부담이란 걸 세삼 XE를 오래 사용한 운영자가 아니라고 가정하니 바로 인정하게 되네요.

 

 

지도를 출력해준 팁을 따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https://rxtip.kr/rx_tip/5201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아직 초보자인지라 항상 배우는것같네요
  • profile profile

    이게 9년만에 반성한 일이라... 저도 많이 늦게....

    이렇게 바꾸고 나니 회원들은 부담도 사라지고 운영자 입장에서도 회원들이 마커생성이나 이런거 잘 못하고 하는거 신경쓰지 않아도 되게 되었네요.

     

    사용자정의로 상호명 입력받아서 지도 보여줄때 마커를 나오도록하고 상호명도 같이 나오게 처리하니 훨씬 더 좋아졌네요.

  • profile

    맞아요. 요즘 저도 하고 있는 고민입니다.

     

    일단 고안하고 있는 게시판에서는 레딧처럼 본문 내용없이 제목이 곧 글이 되는 (본문은 옵션) 기능을 넣을 예정이고,

    익명으로 올리는 기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인스타나 페북같이 '내가 누구인지'가 중요한 개인화된 서비스와 다르게 커뮤니티에서는

    사용자가 참여하는데 조금이라도 더 부담을 줄여주는게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글을 쓰는 과정도 조금이라도 더 단순화하고 별 내용없어도 글 쓸수 있게 장려하고 원하면 익명으로 글 써서 심적인 부담도 더 줄여주는 것이죠. (대신 익명이 광고/비방/저격 등의 용도로 사용되지 않도록 규칙을 잘 정해야 하겠죠?)

  • profile

    확장변수를 주소형식으로 입력하면 본문에 지도가 입력 되는 스크립트 코드를 만드셨다는건가요?

    라이믹스 꿀팁 다녀왔는데 내용이 없어서 못찾았네요 관련 내용이 궁금 합니다. 

  • profile profile
    최근에 한 작업이고 모든 것을 팁으로 작성해 놓진 않아서 제가 제 사이트에 구현한게 다 있지는 않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작성해 볼게요. 카카오 지도 api에 메뉴얼이 있긴한데 설명이 라이믹스에서 바로 사용할 수는 없을겁니다.
  • profile profile
    기대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 profile profile
    라이믹스 주소 사용자정의 입력으로 카카오지도 출력하는 설명 작성해 놓았습니다.
    https://rxtip.kr/rx_tip/5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