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ink.medium.com/3WLrWJ3Flfb

 

다크 모드. 어두운 배경으로 완전한 블랙(#000000)을 배경 색상으로 사용하면 OLED기기에서 소자가 완전히 끄고 켜지는 딜레이 등 때문에 페이지를 스크롤할 때 보랏빛 잔상이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위 링크에 자세한 내용응 확인할 수 있으며 OLED 기기에서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용 이미지도 있습니다.

여기 타운에서도 모바일 다크모드 상태에서 하단에 최근 댓글 등의 위젯들 사이에 좁은 간격의 검정색으로 인해 해당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도 확인 가능)

C83177D0-2E1C-43F5-AC56-B952160D92BD.jpeg

 

OLED 기기가 없는 경우 아래 영상에서 어떤 증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어두운 회색 배경에 검정색 넷플릭스 앱 아이콘이 다른 앱 아이콘과는 다르게 출렁이는 모습이 보이죠.

https://youtu.be/B4JkrhyBnoE

 

작은 글자들만 있는 영역은 덜 하지만 배경 색상으로 경계가 나뉘는 곳에서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근처에 버튼 등의 요소가 있으면 해당 요소의 잔상도 보이기도 합니다.

1px 검정색 가로 라인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정도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OLED를 사용한 기기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밝은 배경에서는 크게 느껴지지 않으며 다크 모드. 어두운 색상으로 배경을 사용했을 때 두드러집니다.

어두운 회색+블랙 조합. 여기 타운의 컬러셋이 딱 좋은 예시입니다.

 

#111111이라도 소자가 완전히 꺼지지 않도록 #000000 색상은 스크롤 되지 않는 영역 등에만 한정하여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profile

    기술적 사항은 잘 모르지만ㅋ 역시 #000000 #ffffff 이런 건 별로 안 좋은 거 같아요. 특히 시력에요ㅎㅎ

  • profile
    제 눈에는 안보이는데요... 보이는 기기가 따로 있나보군요.
  • profile ?

    OLED 스크린을 사용한 기기에서 나타날 수 있고, 어두운 환경에서 더 두드러져 보입니다.
    페이지를 느리거나 빠르게 스크롤(움직일 때) 어두운 회색 + 검정색(#000)의 경계면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기기마다 차이도 있고 개인마다 느끼는 차이도 있습니다.

  • profile
    모바일에서는 느껴지는데 모니터에서는 안느껴집니다. 주사율에 따라 차이가 있는 걸까요?
    oled 4k 120hz 사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