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하면서 새로운 기능의 자료를 구입해서 사이트에 설치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하는 것을 반복해 가면서 반복된 경험으로 학습한게 있습니다. 

 

https://xetown.com/topics/1541089

 

위 글에서 언급된 내용 결국 외부 자료에 의존해서 사이트를 키우기 보다는 코어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을 사용해서 사이트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는 것 입니다.

 

정말 야심차게 도입했는데 얼마가지 않아 쓸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너무 자주 일어나고 또 그로 인해 사이트의 엔진을 상위 버전으로 교체하지도 못하고 하는 계륵 같은 그 어떤 것을 놓치 못하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발목 잡힌 상황이 좀 지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사이트 운영자는 운영에 좀더 시간을 할애해서 고민하고 노력하고 그 외 기술적인 자료들은 개발자들이 만들어주는 것을 사용하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래 운영하면서 그건 자본이 넘치는 운영자나 가능한 이야기 인 것을 알게 됩니다.

 

코어에서 유지보수가 되어지는 것의 기능만 사용하고 거기에 추가로 필요한 것은 직접 유지보수가 가능한 형태로 개발이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생각이 바뀌게 되네요. 사실 내가 상품을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것도 아닌데 개발기술을 배운다는게 효율면에서 굉장히 낭비라는 생각을 했는데 그것도 아니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필요한 자료를 만들어 쓴다고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그런 것을 만들지는 않아도 그보다는 조금 난이도가 낮고 진입장벽이 낮은 그런 것들만 만들어서 사이트에 편의기능이나 기술로 구현한다면 그것으로 유지보수 어려움 때문에 자료를 폐기하거나 하면서 얻게 되는 상실감? 같은것은 없어질 것 같습니다.

 

그동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php 자료를 만들더라도 비슷한 기능의 다른 자료의 코드를 카피해서 내가 구현하고자 하는 것에 맞게 일부를 바꿔가면서 시도해서 만들어 보고 했습니다. 템플릿에서도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기능이나 기능의 확장 수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미 공개된 php 코드 js 코드등을 참조하여 제가 하고자 하는 것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사이트에 많은 기능을 추가하고 수정했었구요.

 

이게 헛된 작업은 아니었던 것 같긴 합니다. 앞으로 아마 이런식으로 필요한 것을 직접 템플릿안에서 혹은 별도 php 파일을 만들어서 기능을 추가하고 하는 작업을 하면서 사이트를 관리해야 겠다고 생각하니 기존에 했던 것을 조금 더 확장해서 하면 될 것 같아서 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한번도 읽어보지 않았던  php 에 관해서 최근 영상을 통해 학습해 보고 있는데 기초편을 보았는데 이미 XE,라이믹스 기본 템플릿 등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된 것들이더군요. 기초편에 나오는 것은 이미 거의 다 경험해 본 것입니다. 그런데 영상의 설명을 보면서 느낀건 제대로 알고 한게 아니다는 거죠 ㅎ

 

기초편만 봤지만 보고 나서 느낀건 정확히 함수 등장하는 인자나 변수 그리고 그것들이 가지는 의미와 규칙을 이해하고 학습을 한 후 코드를 만지는 것과 카피해서 사용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 입니다. 

 

언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반복해서 사용할때 쉽고 그리고 빠르게 코드 작성이 가능하고 확장이나 응용이 가능한 반면 이해를 하지 못한 채 복사해서 어찌 어찌 바꿔가며 성공하고 하는 것을 반복하면 매번 할때 마다 새롭다는 것 입니다.

 

길게 썼는데 앞으로 목표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내는 개발자(X) 는 아니더라도 제가 구입한 상품을 스스로 유지보수 할 수 있을 정도? 그리고 간단한 것은 만들어서 쓸 수 있는 운영자가 되는 것이 새로운 목표로 설정이 되었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저도 그렇습니다ㅎㅎ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니까 간단한 PHP 및 조건문 정도는 알아서 만들어내고있고
    어제는 그냥 애드온을 하나 만들어서 구현해버릴 정도로 실력이 조금 늘었네요
  • profile profile
    그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개발자 수준 까지는 아니어도 필요한 언어를 학습을 한 후 제대로 사용하고 유지보수도 가능할 정도로 가야 할 것 같다는 판단이 최근 섰습니다.
  • profile
    저도 사이트 운영하면서 이것저것 필요한 기능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서
    언어 공부도 해보고 학원도 다녀보고 했는데 머리가 멍청해서 그런지
    배운 지식으로 라이믹스 소스를 쳐다봐도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은 포기하고 저가 할 수 있는 html/css 쪽만 하고
    나머지는 전문가분들께 부탁드리고있네요.

    어릴때 프로그래머 하던 삼촌이 국영수 열심히 하라고 했는데
    괜히 하라고 한게 아니였나봐요 ㅎㅎ
  • profile profile
    html/css 로는 기능구현에 한계가 있고 전문가분들께 맡긴 프로그램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생겨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역부족이더라구요. 장기적으로 보시고 하나씩 시도해 보세요. 프로그램이라는게 약속된 것을 코드로 작성하는거라 규칙을 아느냐 모르느냐의 차일 일 것 같아요.

    규칙을 모르니 내가 구현하려는 것에 코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는 거죠.
    사실 저는 이 규칙을 남이 작성해 놓은 것이 동작되는 것을 보고 거꾸로 이해하고 있있는데 이제는 정공법으로 언어가 설계될때 만들어 놓은 규칙을 이해하는 과정을 한번 거친 후 프로그램들을 이해하고 고치고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 profile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계시는군요. 센스가 남다르시니 일취월장하실 걸로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도 구글링 신세인데, 그래도 본업이 따로 있다보니 더 깊게 연루되지는 않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근데 코딩이 재밌어서 환장하겠어요 ㅜㅇㅜ
  • profile profile
    본격적은 아닌데 이제 php가 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ㅋ 뭐 좀 긴 호흡으로 공부하면서 알아가려구요. 뭐 일취월장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ㅋ
    이해하고 코딩해서 결과를 내면 재밌긴 한 것 같아요 ㅎ
  • ?
    격하게 공감합니다.
    이곳을 통해 작업을 여러 사람에게 맡기고 서드파티를 구매등 1년동안 사용한 비용만 2천만원은 쓴거 같네요. 한 사이트에만 사용한건 아니고 두 사이트를 만드는데 그정도 들어갔네요. 지금 또 진행중인 사이트도 있으니 추가로 더 들어가겠죠.

    저는 개발에 필요한 지식도 없을뿐더러 그걸 배울 시간에 전문가에게 맡기고 홍보와 운영에만 집중하는게 낫다고 생각했지만 큰 착각이더라구요.

    애초에 상담할땐 알아서 다 해줄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줄거 처럼 말하지만 막상 작업 맡기면 입금 전후 태도도 너무 다르고 만족스럽긴 커녕 어떻게 이사람은 돈을 받고 이런 수준으로 만들 수 있을까? 내가 사기 당한건가? 싶을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어 주더군요. 그조차 오류 투성이에 또 오류 해결하는데 시간잡아 먹고... 이곳에서 프리랜서 등록된 두분과 작업지원정보에 한분, 총 세분에게 작업 맡겼는데 단 사람도 제 날짜에 해주신 분이 없었습니다.

    작업지원정보에 올리신 분은 일주일이면 끝난다는 작업을 2달동안 못해서 돈만 날리고 포기하고 프리랜서 등록된 한분은 (얼마전 쫒겨나서 지금은 없음) 7개월동안 작업도 마무리 못해서 그냥 돈만 날리고 포기하고 다른 한분은 현재 8개월째 제작중이네요.ㅋㅋㅋㅋㅋㅋㅋ

    이쯤되니 드는 생각은 내가 이쪽 cms를 잘못 선택한건가? 그누보드를 선택했으면 달랐을까? 내가 지식이 없어서 이런 상황이 생기는건가? 싶더라구요.

    위에 작업에만 2천정도 썼다고 했지만 사실 서버도 비싼거 사용했고 (금방 운영할지 알고..) 작업비 외 적으로 사용한 비용도 꽤 됩니다. 지금은 서버 하나만 사용하지만 원래는 50만원짜리 40만원짜리 두개를 사용했고 처음 서버를 사용하고 제작에 들어간게 재작년 여름이니 말이죠.


    아무튼 아주 큰돈을 쓴건 아니지만 지식이 없으니 날린 돈도 꽤 되고 시간 낭비하고 문제가 많더라구요.
  • profile
    운영자로서 제 목표도 비슷합니다! 저는 짬이 좀 나면 php, js, xe 문법을 익혀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걸 만들정도는 아니더라도.. 보고 이해해서 조금씩 수정해서 쓸 수 있을 정도로요. 진짜 부자 운영자? 아니면 비슷한 길을 가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