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주 한동안 구설수에 올랐던 개발자 리버스입니다.

 

XE타운에서는 리버스로 활동하고 있으며, 제 개발 사이트나 카카오톡 같은 연락수단에서는 Waterticket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길드 모듈과 미션 모듈을 제작했고, 이번에 새로 앱 개발을 시작하였죠.

 

먼저 지난주에 글을 올리고 나서 댓글에 달린 내용들을 찬찬히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갑자기 길드 모듈과 미션 모듈의 지원을 중단하고, 몇일 뒤에 앱 개발로 말도 안되게 돌아왔으니 참 여러모로 이상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먼저 저의 실책으로 인해 발생한 오해를 풀고 가겠습니다

 

저는 현재 고3으로 사실 개발이 힘들어 업데이트를 잠정 중단했습니다. 그렇지만 앱 개발과 관련된 부분은 저는 시간을 거의 소비하지 않고 저의 동료가 메뉴얼 작성, 사이트 제작, 개발관련 응대 작업등을 해주었고, 앱 개발도 그 친구와 제가 거의 반반씩 부담하여 개발을 하였습니다.

아이디를 나누지 않고, 제 아이디를 공유하여 글을 올리고 사용하여 보시는 분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킨것 같습니다.

 

둘째로 갑자기 길드 모듈과 미션 모듈에 업데이트를 중지한 일입니다.

본래 제 생각은 개발 복귀 일자가 불분명함으로 그냥 개발을 잠정 중단한다는 애매한 표현으로 무마하고 넘어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개발 전면 중단과 업데이트가 안된다는 불분명한 인식을 심어주게 된 것 같습니다.

아무리 불분명하다고 하더라도 자세한 설명과 대략적인 복귀 일자라도 적어두었어야 했는데, 그 점을 간과한 채 그저 글을 올린 저의 실책입니다.

 

제가 생각이 짧았고, 다른 분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제 실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음으로 To-Do 리스트가 잘 처리되지 않는 점에 대해서 말을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To-Do 리스트는 제가 리퀘스트를 받으면 그걸 거르지 않고 무작정 적어놓다보니 사실상 기한은 오래되고, 처리는 늦어지고, 기능 구현에 시간을 많이 쏟기 어렵다보니 빨리 순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받을때부터 잘 골라서 받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않았다보니 저도 과부하가 와서 빨리빨리 처리하기 어려웠던거 같습니다.

To-do 리스트를 보시고 그에 맞춰 구매를 해주셨던 분께는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여건이 되고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점만 To-Do 리스트에 올리고, 거기에 있는 점은 바로바로 다음 업데이트에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타운에 올라온 이를 암시하는 글도 잘 읽었습니다.

 

To-do 리스트에 대하여 간과를 하고 있었는데, 그 부분이 다른 분들께 하는 약속이며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점을 정말 깊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To-do 리스트를 보고 구매해주시는 분들도 계시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었고, 꼭 지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이나 다른 글에 적힌 댓글들과 메세지들을 보면서 제가 저지른 일들이 상당히 문제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To-do 리스트 관리를 엄격히 처리하고, 갑자기 개발중지 선언을 하는 등의 무책임한 짓을 하지 않도록 다짐하겠습니다.

 

타운에서 모듈 판매로 사회생활을 처음해보는 사람이기도 하며, 생각이 짧아 이런 저런 이슈가 발생하는 것을 예상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남기고 싶은 말은 실수로 이렇게 일을 벌려버렸지만, 그래도 "믿지 못할 사람"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라이믹스에 애정을 가지고 있고, 길드 모듈과 미션모듈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들까지 아직도 애정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을 표현하지 못하고 제멋대로 한 점은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만, 다음은 이런일이 없도록 주의에 주의를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만 더 믿어주신다면 그에 걸맞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버스

profile
모듈 제작하는 현역 대학생 리버스입니다!

== 판매중인 모듈 ==
미션] https://xetown.com/thirdparties/1511787
길드] https://xetown.com/thirdparties/1387146
  • ?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themeforest에서 가끔 레이아웃을 구매합니다. 금액 대비 퀄리티가 좋은 것이 많고 무엇보다 5년 이상된 자료들도 업데이트가 이뤄지기도 하더군요. 수요층이 많은 곳을 공략하면 사업과 신뢰 모두를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발에 대한 능력이 있으시니 이번이 좋은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 고3 화이팅입니다^^
  • profile
    와 고3이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원래 사람이 돈을 쓰면 이거저거 요구사항이 많아지게 됩니다. 용기 잃지 마시고 좋은 제품 만드세요 .. !! 파이팅입니다.
  • profile
    화이팅~~
  • profile
    용기 내셔서 적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살면서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얻은 신뢰도 어느 한 순간 훅 갈 때도 있습니다.
    아직 많이 어리시니 한 말씀 드리자면,
    지금 하시고 있는 일들을 너무 짧게 바로 앞만 보지 마시고,
    좀 넓고 길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마음을 힘들게 하는 댓글들, 글들이 지금 당장 힘들게 하고
    오해 받은 것 같은 억울함으로 잠을 못 자게 할 때도 있겠지만,
    그런 어려운 일들이 결국에는 나를 돌아보게 하고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부디, 마음이 어려운 상황을 통해 어리석은 선택을 하지 않고
    나를 돌아보고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파이팅입니다~~!!
  • profile
    응원합니다^^
  • profile
    고3이시네요. 능력자이십니다.
    그런 좋은 능력도 스케쥴, 컨디션, 인간관계 등 외적인 요인을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하면 크게 성장하지 못하는 그저그런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나 디자이너는 스케쥴이 생명입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하셔서 능력에 비해 관리 능력을 좀더 키워야 하시겠지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실 줄 아는 분 같아서 희망적이고 좋아보입니다.
    뭔가를 앞으로 하시는데 이번 계기가 좋은 밑거름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힘내시고 응원합니다.
  • profile
    저도 리버스님에게 도움 받은 적이 있는데
    힘내세요.
  • ?
    제품 만들어 판매 하실때 AS 및 업데이트 기간에 대한 명시를 하시면 좋겠네요.
    사용자들 입장에선 한번 사서 지속적으로 AS도 받고 업데이트도 받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운영하는 입장에선 부담도 너무 많고 돈벌이도 되지 않습니다.
    물론 그렇게 하면 이용자들이 떨어져 나갈수도 있겠지요.
    그런것이 걱정이시라면 아무나 만들수 없는 독창적이고 기술적인것을 만들던가 금액이 높은 제품을 만드시길 권해 드립니다.
    지금 하시는걸 보니 충분히 잘하실듯 해요.
    응원합니다.
  • ?
    화이팅하세요.
    구매한 모듈들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