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메뉴에 걸지 않는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로 외부파일로 만들어서 웹상에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이게 무슨 이야기냐면...

 

제가 최근에 많이 만들고 있었던 로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고 가정을 하면

 

각 회차의 정보를 담은 페이이를 수백개 만들려면 너무 힘들고 효율이 떨어지겠죠. 

현재 CMS에서 게시글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스킨(틀)에 문서번호만 바꾸어서 웹상에 노출하여 다른 고유한 게시글을 발행하는 것과 같이 게시글과 유사한 페이지를 동적 페이지로 만들때 검색엔진 대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미 SEO 태그 및 페이지 타이틀에 관해 고민하거나 언급 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라이믹스의 위젯이나 외부페이지 등으로 만들어서 변수에 따라서 결과페이지가 다르게 그리고  url 주소도 다르게 구현한다고 해도 이 meta 태그 및 페이지 타이틀을 변수에 맞출수가 없어서 결국 방문자 발생용 동적페이지를 별도로 추가로 만들어서 거기서 각 변수에 맞는 SEO 태그 및  페이지 타이틀(문서제목)을 가지도록 했습니다.

 

 

그럼 처음부터 외부파일(외부페이지X)로 만든 동적 페이지를 메뉴에 걸면 되지 않냐??  

이것도 약간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이걸 메인으로 쓰기에는 레이아웃 등을 걸 수 가 없는 구조라 대충 디자인을 맞추는 정도라 메인으로 사용하기도 애매하더군요..

 

 

이해하시기 어려울 수 도 있을 것 같아...

 

https://well-buying.com/lotto

 

이게 처음 출발한 외부페이지 였습니다. 사이트에 걸려있는 페이지 이기도 하구요.

 

 

최근 회차별 정보를 수집해서 보여주는 것을 추가했는데 이 회차별, 그리고 1등 배출 판매점 등의 고유의 페이지들(수백여개 이상)이 검색엔진에서 고유한 페이지로 다 가져갈 수 있는 것을 적극 활용할 생각으로 

 

우선 1등 판매점의 위치 정보 페이지(동적 페이지 1개)로 수백여개의 판매점 위치정보 페이지를 변수에 맞춤하여 타이틀,meta tag 를 맞추어서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아예 위 페이지와 거의 유사하지만 검색노출용으로 변수에 맞추어서 메타태그,페이지 타이틀을 고유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페이지도 완성했습니다.

 

https://well-buying.com/lotto_number.php

 

위 링크 2개는 거의 유사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2번째 url이 각 회차별로 페이지가 구분이 되서 검색엔진이 가져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2개의 페이지에서 하단 목록에 위치한 판매점 위치를 클릭하면 새로 뜨는 위치정보 페이지도 위에서 언급한 대로 외부파일로만 구셩해서 대충 헤더에 사이트 메인 로고만 박아서 만들게 되었습니다.(이게 제일 먼저 만든 외부파일로 만든 동적페이지 였습니다.)

 - 결국 meta tag, 페이지 타이틀을 변수에 맞추어 동적으로 구성을 하려다 보니 이렇게 되네요.

 

 

길게 쓰긴 했는데... 

CMS에서 기본으로 만들어주는 편리한 기능이 굉장한 도움이 되고 유용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어떠한 경우에는 그것을 다 제거하고 직접 지정한 것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네요.

 

범용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 뭐 이러한 사례가 있다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좋은 정보입니다. 컨텐츠와 꾸미는 옷이 아무리 좋아도 트레픽이 없으면 무용지물이죠.
    만드신 싸이트 깔끔하고 좋네요. ^^=b
  • profile
    이런 주소로는 별개의 seo 구성이 안 된다는 이야기시죠?
    https://well-buying.com/index.php?mid=lotto&nt=951

    모듈에서만 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https://xetown.com/tips/1529234#comment_1530290
    이렇게 댓글 링크에 나온 방식으로도 구성이 안 되려나요?
  • profile profile

    네. 일단 라이믹스에서 mid를 할당 받으면 라이믹스 코어에서 SEO쪽 관리를 다 하니까요.
    (주소 문제는 아니고... . 라이믹스에서 돌아가느냐 의 문제...)

    댓글에 주신 방법이 어떤 것인지 잘 몰라 제가 시도해 보기는 어려우나
    어떠한 방법으로든 기존에 코어에서 만드는 SEO 관련 태그를 지우고 새롭게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저와 같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제 글의 주된 내용입니다.

    모듈에서 기존 코어에서 만들어내는걸 지우고 새롭게 작성한게 반영되셨다면 잘 하신거겠죠.

    저는 아직 그런 방법에 관해 연구해 볼 수준이 아닌 코알못이라서요 ..

     - 저와 같은 사람에게 뭔가 해법을 준다면 그냥 특정  mid(페이지) 는 설정에 코어에서 할당하는 SEO 관리대상에서 제외를 해주면 외부페이지나 위젯 등에서 동적으로 작동하는 코드를 작성하면서  meta tag ,ttitle등을 직접 작성하면 그게 적용되면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는 외부파일에서 변수에 맞춰 작성해 놓아도 이걸 외부페이지로 가져가버리면 코어에서 만든것 그리고 맞춤으로 직접 작성한거 2개가 노출되는 문제가 있다는 정도입니다.

  • profile profile
    // 제목 강제지정
    Context::setBrowserTitle(제목);

    // 일반 메타 태그 추가
    Context::addMetaTag(이름, 내용);

    // og: 메타 태그 추가
    Context::addOpenGraphData(이름, 내용);

    // 이미지 추가
    Context::addMetaImage(파일명, 너비, 높이);

    등을 활용해 보세요. 실행하는 시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코어에서 만드는것은 안지워지지 않나요?
    그래서 그냥 새로 만든건데..

    코어에서 만든게 지워지고 강제로 교체가 된다면 앞으로는 그냥 외부페이지나 위젯으로 만들어도 될 것 같습니다.
  • ?

    음.. https://well-buying.com/index.php?mid=lotto&nt=951
    이 주소 형태를 딱히 검색엔진이 패스할 것 같지는 않은데요...
    제가 구글 검색엔진 내부 동작을 그리 잘 이해하는건 아니지만
    아마 특정 페이지가 뒤에 파라미터에 따라서 따로 인덱싱
    안되는건 링크가 없기 때문 아닐까요?
    지금 로또 각 회차 페이지로 접근하는 방법이 select로 해서
    회차 골라서 들어가는 것 밖에 없는데..
    이건 자바스크립트로 동작하는거니까 HTML 상에는
    링크가 없게됩니다.
    https://well-buying.com/index.php?mid=lotto&nt=951
    이 url을 href로 가지는 a태그가 사이트 전체에 하나도 없다는 뜻이죠..

    검색엔진이 유저입력에 의한 자바스크립트 동작으로 발생하는

    페이지 이동이라던가 form에 의한 페이지 이동까지 다 추적하진

    못할겁니다... 명시적으로 링크가 있어야 해당 페이지의 존재를 

    알 수가 있게될거 같습니다.

  • ? profile

    주소 형태를 말씀 드리는게 아닙니다. 주소에 회차가 붙으면서 페이지가 동적으로 바뀌는데 이 바뀔때 마다 바뀌는 변수들에 의해 페이지 타이틀, meta tag 를 보여주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물론 코딩을 잘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라이믹스 관리에서 빠지는 외부파일로만 구성했다는 글 입니다.(검색 노출을 위해 추가로 구성)

    지금 문제는 흔하게 제목이 같은 페이지가 많다고 네이버에서 지적받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여러 페이지의 타이틀,메타소스가 모두 동일하니까요.

     

    저희 사이트의  url을 잘 긁어가는건 검색엔진의 능력이긴 하지만 왠만한건 잘 긁어갑니다.

    사이트맵에 등록하면 구글은 바로 긁어가고 네이버도 뭐 그럭저럭 기본은 합니다.

     

    제가 노출시키고 싶은 url은 모두 사이트맵에 등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