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추가: 압축 해제와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측정한 것을 추가했습니다) (참고로, 아래 측정은 공평하게 하기 위해 미국에 있는 데디케이드 서버에서 각 클라우드/VPS로 연결했을때 속도입니다. 구글 클라우드와 오라클 클라우드는 미국 east지역에 있는 것을 선택했고, VPS는 미국 중부지역에 있는것 같습니다)

 

심심하기도 하고 요즘 추세는 뭔가 궁금하기도 해서, 무료로 준다는 구글 클라우드, 오라클 클라우드, 그리고 제3의 업체 VPS를 체크해봤는데... 참고로, 아래의 VPS는 미국내 유명 큰 회사입니다.

 

  구글 오라클 저가 VPS 전용서버
비용 $0 $0 $5/월 $80+/월
CPU 1 vCPU 1/4 vCPU 2 vCPU 8+ vCPU
메모리 614MB 1GB 2GB 16+GB
가용 메모리 (Ubuntu 설치후) 250MB 450MB 1.4GB 15+GB
하드 30GB SSD? 50GB HDD 80GB SSD  2x500+GB SSD
아웃바운드 허용 트래픽 (TB) 1GB (*) 10TB 무제한 무제한
시스템 속도 (CPU) 느림 느림 보통 매우빠름
인터넷 라인 상태 (ping) 양호 25ms 양호 25ms 보통 50ms 위치에 따라
다운로드 속도 150Mbps 50Mbps 50Mbps 940Mbps
업로드 속도 150Mbps 5Mbps 150Mbps 900Mbps
300MB tgz 압축해제 7초 16초 4초 2초
관리 편의성 (업체 관리자 페이지 구성) 엉망 무난 좋음 좋음

 

요즘은 경쟁이 심해져서 똥값으로 전락했고 데이케이드 서버도 쓸만한 것이 월 $70~80대부터 시작하니... 

 

위 비교표를 잘 보면 아시겠지만, 그냥 무료로 줄만하니까 무료 같습니다. 구글은 메모리가 너무 작고 트래픽 제한이 심해(*1GB 아웃바운드는 다른 존으로 넘어가는 트래픽이며, 동일 존에서의 트래픽은 제한 없음) 사실상 쓸모가 없고, 오라클은 CPU가 짜고, 제3 VPS는 네트웍 트래픽 스로틀링이 심합니다.  라인상태 ping은 제가 측정한 곳 부터라서, 각자 사정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므로 큰 의미는 없지만, 구글이나 오라클 쪽이 라인이 좋네요.

 

구글은 시스템 설치하고 접속했다가 바로 지워버렸고, 오라클은 간단한 라이믹스 홈페이지 설치해봤는데 쓸만합니다. 로드가 낮고 접속자 많지 않으면 괜찮을 듯... 

 

단지, 구글이나 오라클이나 HDD인지 SSD인지 명시를 안했는데, 오라클은 HDD로 보입니다 (속도 측정을 해봐도 HDD입니다. 아니면 HDD성능이 나오는 SSD이든지). 무료에 SSD를 줄리도 없겠지만 SSD를 쓴다면 자랑하고 남겠죠. VPS쪽은 SSD라고 자랑스럽게 광고하고 있음... 

 

참고할 점은, 오라클은 Oracle Linux 7 (CentOS 7 짝퉁)을 설치하니까 총 메모리가 680MB더군요. 그래서 삭제하고 Ubuntu 20을 설치하니 1GB로 되었습니다. 

 

추가: 오라클 무료 상품에 메모리만 같은 것만 조금씩 더 추가 할수 있나 찾아보니까, 무료를 해제해야만 가능하네요. 예를들면, 메모리만 2GB로 올릴려고 해도, $22/월 이 될것 같습니다. vCPU 1개 $19/월 + 메모리 2GB $2/월... 무료 상품에서 업그레이드 하는데는 구글이 더 싸고 나은 것 같습니다.

 

  • profile

    vCPU는 모두 도찐개찐입니다. 구글도 1 vCPU라고 광고하지만 실제로 100% 사용할 수는 없고, VPS도 단돈 5달러에 CPU 코어 1개를 줄 리가 없어요. 차라리 25%라고 알려주는 오라클이 정직하네요.

     

    오라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중간등급의 50GB 디스크는 SSD로 추정됩니다. HDD라기에는 성능이 나름 괜찮더군요. 국내와 달리 요즘 해외 클라우드는 SSD가 기본이기 때문에 굳이 HDD라고 말하지 않는다면 SSD라고 가정해도 무방합니다. 보지도 않고 HDD라고 가정하신다면 한국 업체들에게 호갱님 취급당하시는 데 익숙해져서 그런 거고요..... 단, SSD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어떤 종류인지는 말하지 않습니다. 보급형 TLC SATA와 삼성 정품 NVMe는 천지차이인데 말이죠.

  • profile profile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그런데 실제 사용해보니 위와 같았습니다. 예를들어, 오라클의 경우 OS 업데이트 할때 압축 풀면서 중간 중간에 락 걸린것처럼 멈춤 멈춤하고 풀리는 속도로 봐도 HDD나 CPU 자원이 제한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VPS는 동일 업그레이드에서 부드럽게 팍팍 올라갑니다. 구글만 1 vCPU라지만 오라클보다 나은게 없네요. 구글은 거짓말 하는데 맞음. VPS가 가치는 있는것이 분명한데 트래픽 무제한 주고는 파일이 크면 스로틀링 해서 망해버린 거구요. 물론 일반 홈페이지 로딩 정도는 스로틀링 전에 마무리 되는 것 같았습니다. 

  • profile profile

    누구는 실제로 안 써보고 얘기하나요? 순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엄격히 제한된 것과 원래 성능이 그것밖에 안 나오는 것은 다릅니다. 물론 사용하시는 입장에서는 마찬가지일 수도 있지만...

     

    한국에서 접속하셨다면 VPS 업체 측이 아니라 국내 통신사에서 스로틀링을 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솔직히 해외 호스팅의 단점이라고 하는 것들의 상당수는 국내 통신사들의 의도적인 사보타주입니다.


    아무튼 아무리 싼 VPS라도 무료보다는 낫다는 데 동의합니다.^^

  • profile

    오라클의 경우 유료로 스토리지를 구입할때도 3가지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owcost, balanced, higher performance 세가지 타입은 가격이 다르며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스토리지는

     

    balanced 의 중간 성능 입니다.

     

    다운로드 (2).png

     

     

    HDD를 써본 입장에서 지금 라이믹스를 설치해서 성능을 확인했을때 절대 HDD라고 볼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ttfb가 차이가 납니다. 

     

     

     

    탄력적 성능 구성 옵션

    아래에 설명 된대로 세 가지 탄력적 성능 구성 옵션이 있습니다.

    • Balanced : 신규 및 기존 블록 및 부팅 볼륨에 대한 기본 설정입니다. 부팅 볼륨과 같은 임의 I / O를 수행하는 워크로드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워크로드에 대해 성능과 비용 절감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볼륨 당 최대 25,000 IOPS의 60 IOPS / GB로 선형 성능 확장을 제공합니다. 처리량은 480KBPS / GB에서 볼륨 당 최대 480MBPS까지 확장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GB 당 월 10 개의 VPU를 구매하게됩니다.
    • 고성능 :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가능한 최상의 성능이 필요한 가장 높은 I / O 요구 사항을 가진 워크로드에 권장됩니다. 이 옵션은 볼륨 당 최대 35,000 IOPS까지 75 IOPS / GB로 최고의 선형 성능 확장을 제공합니다. 처리량은 또한 600KBPS / GB의 최고 속도로 볼륨 당 최대 480MBPS까지 확장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GB 당 월 20 개의 VPU를 구매하게됩니다.
    • 비용 절감 : 스트리밍, 로그 처리 및 데이터웨어 하우스와 같이 대량의 순차적 I / O가있는 처리량이 많은 워크로드에 권장됩니다. 비용은 스토리지 비용 일 뿐이며 추가 VPU 비용은 없습니다. 이 옵션은 볼륨 당 최대 3000 IOPS까지 2 IOPS / GB의 선형 확장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블록 볼륨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부팅 볼륨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이게 대충 보면 오해하기 쉬운 것이... 기본 제공되는 50GB짜리 볼륨 기준으로 순차읽기/쓰기 속도를 480KB/s × 50 = 24MB/s밖에 보장하지 않거든요. (실제로는 30MB/s 조금 넘게 나옵니다.) 웬만한 HDD보다도 느린 거죠. 그런데 그 와중에 IOPS는 60 × 50 = 3000이나 제공하는데 이건 또 웬만한 HDD는 꿈도 못 꾸는 수준이고요. 디스크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완전히 말아먹는 성능 프로필입니다. ㅎㅎ

  • profile profile
    네. IOPS 가 실제 사용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SSD로 자원을 저렇게 제공하는게 아닌가 하구요.


    2018년 게시된 글이긴 하지만 아마존에서도 보면

    Amazon EBS, 범용 SSD (gp2) 볼륨의 성능 향상
    게시된 날짜: Dec 3, 2018

    이제 범용 SSD (gp2) 볼륨의 성능을 10,000 IOPS에서 16,000 IOPS로, 볼륨당 160 MB/s에서 250 MB/s의 처리량으로 60%의 개선되었음을 발표했습니다.
    Amazon EC2 인스턴스용 기본 EBS 볼륨 유형으로서 gp2 볼륨은 SSD로 백업되며 대부분의 워크로드용으로 권장됩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인해 가상 데스크톱, 개발/테스트 환경, 짧은 지연 시간의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및 부팅 볼륨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워크로드에서 더 빠른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전 세계 모든 AWS 리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mazon EBS 기능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SD를 이런 성능으로 제공하는 것을 보면 오라클도 비슷해 보이고 실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평상시 퍼포먼스를 유지하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웹사이트를 운용해 보면 쾌적합니다.
  • profile

    조금 더 체크를 해보니까, 오라클에서 주는 50GB는 "BlockVolume"을 주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오라클 클라우드 서버의 블락볼륨은 NVMe SDD로 되어 있다고 브로셔에 소개되어 있기는 합니다. 순간 속도는 부드러운데 대량 쓰기 읽기가 좀 이상해서 HDD로 의심하고 있는데 아닌것도 같네요.

     

    인스턴스에서는 체크해도 새도우 되어 있어서 HDD/SDD 세부 데이터는 안뜨고, "Oracle BlockVolume Revision 1.0, Compiance SPC-4", "Logical block size 512 bytes, Physical block size 4096 bytes" 정도만 나오네요.

  • profile

    클라우드 서비스는 단순 파일 저장 창고 아닌가요? 서버 처럼 사이트 운영이 가능한가요?

  • profile profile

    물리서버를 가상화하는 기술의 이름 중 하나를 클라우드라고 합니다. 구글,아마존,오라클 등에서 서비스하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이구요.

    물리서버 1대를 필요료하는 곳의 수요보다 작은 규모의 수요가 많기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증설이나 감설이 쉬워서 이용하기 편리하구요.

    여기 웹사이트 운영하는 분들 중 상당수 분들은 클라우드 또는 VPS 로 직접 서버를 구축하고 운영하며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가상서버, 클라우드를 구분해서 판매하는 곳(카페24) 의 경우는 두 상품은 구분해야 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회사들은 클라우드라는 상품군으로 가페24에서 고가 상품으로 보는 클라우드를 가상서버(VPS) 라고 부릅니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가 3개 입니다.
    클라우드라고 볼 수 있는
    iwinv 2코어(리얼) + 8G 상품 : 이런 것이 가상화 된 것입니다.

    에 사이트(라이믹스) 2개를 설치해서 운영중이며


    이 2개의 사이트의 트래픽을 소화하기 위해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티어 서버로 캐시서버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티어에 서버 2대를 무료로 사용 가능해서 나머지 1개의 서버에는 개인 블로그 하나를 라이믹스로 설치해서 사용중 입니다.

     

    웹호스팅에서 직접 이런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바뀌게 되는 것은 웹호스팅에서 할 수 있는 한계가 여러가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단계로 전환 되게 됩니다. 웹호스팅에서 가능하지 않았던 또는 수용이 불가능 접속량 등이 서버를 직접 운영하면서 해소가 되고 웹호스팅의 고가 상품으로 커버하던 것 보다 훨씬 저렴해 집니다. 하지만 서버를 직접 세팅하고 관리해야하는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 profile profile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
    그런데 오라클 스토리지는 진짜로 50기가를 생성시점에서 고정할당하는건 아니겠죠? 딴건 몰라도 ssd 100기가 무료는 도저히 공짜를 유지할 수 없을텐데요....
  • profile
    오늘 추가로 시간을 내서, 구글/오라클/VPS의 속도 체크를 해봤습니다. 벤치마크 돌리는 것보다는 실제 사용에 체감할수 있게, 라이믹스 홈페이지 300MB짜리 파일을 압축해제 하는 시간, 전용 서버로 다운로드, 업로드 하는 속도를 체크했네요... 결과는 본문에 업데이트 했습니다.

    결론은, 오라클... SSD라고 하기에는 성능이 너무 떨어집니다. HDD라는 심증이 높아졌습니다. 물론, 제가 할당한 곳이 HDD일수도 있을테니 여러분은 위치에 따라 SSD에 걸릴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