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이전에 제가 팔던 유료 소스들의 일부를 오픈소스로 배포했었고, 새로 만든 유료 제품의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레이아웃도 배포한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레이아웃은 유료 제품의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고, 비슷하기 때문에 수익에도 조금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래도 개발을 할 줄 아시는 분들이 커스터마이징해서 쓰기 시작하셔서 배포하길 잘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제 소스들을 기반으로 여러가지로 파생된 오픈소스들이 몇가지 생겨나길 기대했지만 다들 각자 알아서 커스텀은 하셔도 서로간의 공유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제 레이아웃이 적용된 곳을 발견했는데, 참... 시원섭섭한 감정이 들더군요. 누구라고 말하진 않겠지만 어떤 분은 심지어 그 레이아웃의 전신인 유료 제품의 기능과 스타일을 가져다가 넣으셨더군요. 다행히 소스를 복사해서 넣으시진 않았지만... 킹리적 갓심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런 디자인을 사용하는 곳도 그렇게 많지 않고, 그런 배치... 그런 둥글기... 아무래도 이건 유료로 판매되던 제품의 그것과 너무 흡사합니다. 그래도 아무렴 상관없다는 생각도 들지만 적어도 만든 사람 성의라도 생각해서 미리 귀뜸이라도 주셨으면 좋지 않을까요. 굳이 허락 안해줄 이유도 없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실제로 고맙게도 한 번 허락을 받아가신 분도 계시구요. 그분은 블로그를 만드실거라고 하셨는데 잘 되셨으면 좋겠네요.

 

 

뭐 대단한 레이아웃을 배포한 것도 아니었고, 의도 자체가 다크모드와 php+sass 조합의 변수 시스템까지, misol님의 simple world 레이아웃처럼 레이아웃 개발의 기초가 되거나 아이디어로써 활용되길 바라는 마음에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나름 재사용 가능한 UI 소스들은 꽤 들어가 있어서 그걸 가져다가 스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사례도 봤구요. 그런데 어쩜 다들 한 번을 동참해주지 않으시네요. 여러분들이 그 소스들을 본인들만 가지지 않고 남들과 공유한다면 툭까놓고 말해 제 유료 제품 없이도 그럴싸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이 생기는 겁니다. 그것도 한 사람의 노력만이 아닌, 여러분들, 커뮤니티 단체의 힘으로 말입니다.

 

아주 소극적인 행동이어도 좋습니다. 개인의 이익만을 보지 마시고 더 멀리를 바라보세요. 커뮤니티 내의 share가 더 많아질수록 결국 더 큰 보상으로 여러분들께 돌아올 겁니다.

 

 

---

 

아,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새로운 오픈소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계획하고 기대했던 것들이 되어야 그 소스를 배포하겠지만 라이믹스 2.0의 온갖 최신 기술들은 다 수용한 것을 만들 것이구요. 이번에는 레이아웃 단일이나 각각 스킨들의 버전이 따로 노는 것이 아닌 하나의 테마 패키지입니다. 기다리고 있는 릴리즈도 있어서 일정은 꽤 뒤로 미뤄지겠지만 이걸 배포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평안한 밤 되시길.

 

글쓴이 snax

profile
안녕하세요! Digital Product Designer, Calvin Snax입니다.
제 작업물을 확인해보시거나 작업을 의뢰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https://calvinsnax.com

XE & Rhymix 제작 자료
#HASHTAG 레이아웃: https://calvinsnax.com/hashtag
Alice 게시판 스킨: https://calvinsnax.com/alice
Slow 테마 패키지: https://calvinsnax.com/slow
coronach 레이아웃: https://calvinsnax.com/coronach
equeer 레이아웃: https://calvinsnax.com/equeer
eden 게시판 스킨: https://calvinsnax.com/eden
  • ?

    저는 능력이 되질 않아 오픈소스 자료를 무료로 다운 그대로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지금도 커스텀한 사이트들을 보며 부러워 합니다.

    커스텀할 능력이 되면 오픈소스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전문 개발자분들께서 자료를 수정하시고 기능을 추가 내지는 보완하여 배포해 주신다면

    그누보드처럼 오랫동안 장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profile

    유료제품의 디자인 부분은 제 사이트의 메인페이지 슬라이더 부분을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ㅠㅠ
    이 자리를 빌어 지금까지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관련 부분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드를 베끼지 않았으므로 문제 없다... 라고 자위하고 있었습니다만,
    이 글을 보고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
    안그래도 오픈소스로 배포해주신 플렉스 레이아웃과 관련하여,
    특수 상황에서만 사용가능한 코드(결제 기능이라던가...) 를 제거하고 깃헙에 업로드 예정이었습니다.
    (저장소만 만들어두고, 아직 제대로 된 커밋을 넣지는 못했지만요ㅠㅠ)

    이번 기회에 정리가 덜 되었더라도, 간단하게나마 커밋을 해 보아야겠네요.

    다시 한번 좋은 자료 배포해 주셔서 감사하고, 또 죄송합니다ㅠㅠ

  • profile profile
    기존에 만드신 것을 굳이 없애실 필요는 없습니다. 해시태그 수익성을 포기하고 배포한 것이라 예상했던 결과물이기도 했고 예쁘게 써주셔서 감사할 다름입니다. 그래도 언급 정도는 해주셨으면 하는 섭섭한 마음에 한 줄 썼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예쁘게 잘 써주세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레이아웃이 사실 PHP의 영역보다 좀 더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아요.

    XE에 입문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모듈보다는 모듈의 스킨, 혹은 레이아웃 스킨을 다루는데 그 레이아웃이나 모듈스킨이나 흔히들 템플릿코드라고 만들어진 규칙을 따르지만 PHP랑 다를빠 없거든요.

    프로그래밍의 지식이 전무후문하고 XE에서 사용되는 cond속성의 사용성이라던지 <[email protected]()--> 을 익히는데 사용자의 입장에서 좀 까다로운게 있는것으로 압니다.

    라이믹스에서 그런 주석문 cond문 반복문을 전부 지원은 못해드리지만 그나마 스킨에서 사용되는 공통 변수들을 좀 간단하게 만들어버릴 연구를 계속하곤 했습니다.

    $logged_info 를 $this->user 으로 통합하고 거기에 $is_logged 대신에 $this->user->isMember() 라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던가 등등의 여러가지 지원방향을 모색하긴했죠.

    아무튼 일반인의 입장에서 HTML 이라는 언어자체가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사실상 PHP언어랑 썩여있는 HTML을 다루기에는 어려웠을 겁니다.

    그래서 사용자입장에서 가져다 쓰는것은 가능하지만 그것을 개량시키거나 그러지는 못하죠.

    그리고 그런 여력이되는 분들은 보통 레이아웃을 따로 쓰거나 범용성이 있는 것을 써서 본인들이 고쳐서 쓰는경우가 많고요 ㅠㅠ.. (이를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사실 오픈소스에 들이는 시간을 투자하기란 어려운것도 있습니다.)

    외부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라이믹스가 발전할 수 있는 지금의 상황이 사실 누군가의 후원이라던가 의뢰를 통한 기능 추가된 것들도 많습니다..(대외적으로 외부로는 말을 아낄뿐인거죠.ㅎㅎ)

    그러다보니 정기적인 오픈소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면 사실 그만큼 다양한 사람이랑 학생분들도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매료가 있어야 활성화가 더욱 잘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 같은경우에도 초반에는 라이믹스 오픈소스에 참여했지만 지금은 생업을 주로 하니까요 ㅠㅠ.
  • profile
    항상 감사합니다 :)
  • profile
    오늘도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레이아웃 너무 잘사용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멋진 자료 무료로 배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력이 없어서 자료 배포에 동참을 하지는 못해서 죄송스럽습니다 ㅠ
  • profile
    조만간 개인사이트 하나 만들때 또 레이아웃 하나 사려고 합니다
    요즘 레이아웃 너무 이쁘게 내시는거 아닌가용
  • profile
    실력이 없지만 동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