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제가 라이믹스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보고싶어 하는 라이믹스라는 존재를 이제 막 알게 된 사람들에게 사이트를 둘러 볼 수 있도록 쇼케이스 페이지를 만들면서 대학 커뮤니티 중 라이믹스로 운영되는 곳이 있나 해서 어제 찾아보았습니다.

 

나무위키의 대학교 커뮤니티 문서에서 나오는 각 대학의 커뮤니티를 확인해 보니

 

대부분 XE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커뮤니티로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가장 알려진 국내 CMS였기 때문이죠. 그 외 다른 CMS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구요.

 

라이믹스로 바뀌거나 만들어진 경우는 3개 정도 발견한것 같습니다.

 

대부분 이전에 만들어진 것을 물려 받아 운영하고 있을 것이고(만든 분이 계속 운영하는 곳도 많겠죠) 라이믹스 존재를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혹은 알아도 그냥 건드리기 싫어서 두는 분도 계실 겁니다.

 

 

이게 대학 커뮤니티에서 살펴본 상황이지만 다른 분야도 비슷한 모습 일 수도 있다고 보여지네요.

 - 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2개도 거의 5년을 버티다가 XE를 포기했으니까요..

 

이제 XE로 운영하는 것 자체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빠르게 올 것이고 이런 소식을 접하는 운영자들이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XE에서 가장 손쉽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탈출하는 방법은 라이믹스 말고는 대안이 없으니 이제부터 라이믹스는 시작이라고 보여지네요.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흥해라 라이믹스!
  • profile
    예전에는 라이믹스로 업그레이드를 잘 안하시던 웹지기님이 달라졌어요!! ㅋㅋㅋ

    이제는 거의 홍보대사로 활동해주시는 ㄷㄷ..
  • profile profile

    그거 아시나요? 죽은자식 불* 만지.....

    정신차리고 다시 XE1을 살려서 뭘 해보는 시도가 있지 않을까 하는 부질 없는 생각...


    사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비개발자 운영자 입장에서는 문제 없다 괜찮다 해도 바꾼다는 결정이 쉽지는 않아요. 그래서 제가 이제 라이믹스가 시작이라고 한 이유기도 한데요.

    저처럼 죽은 자식 뭐 붙들고 계신분들 이제는 더 이상 그러기 힘든 상황이 온거자나요.

    사실 지금도 XE1이 전혀 유지보수도 안되고 보안도 위험하고 쓰면 안된다는거 알지만 인정하지 않고 외면하는 운영자들 제법 많을 거에요.

    아마 곧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다른 CMS로 무조건 바꿔야 하는 상황이 올 거라고 봅니다. 운영은 된다해도 더이상 XE로 운영하는 것 자체가 위험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야기가 많이 돌면 용기를 못내던 운영자들도 용기를 내서 탈출 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흔하게 뽐* 가 털릴때 마다 아직도 제로보드를 쓰니 그렇지 하고 하는 소리를 매번 들었던 것 처럼요.

    개인적으로는 XE를 불매하고 싶지는 않지만 라이믹스라는 좋은 대체품이 있다는 것 그리고 XE를 쓰지 않아야 한다는 점은 좀더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 이런 글들이 웹에서 더 많이 검색되어지고 읽혀지길 바라고 있어요.

    제 블로그에도 현재 XE 상황 라이믹스의 상황을 비교하거나 하는 글을 가끔 써서 남기고 있답니다.

  • profile profile
    그렇습니다.

    언제나 고민중인게, XE1을 고집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하면 쉽게 넘어오시게 할 수 있을까 라는 주제로 저희도 고민중에 있습니다.

    좀 더 나은 상황을 만들려고 노력을 해야겟지요.

    다시 XE1으로 돌아가시지 못하게....(아..못돌아가지요..ㅋㅋㅋ) 최대한 유지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도 있고요.ㅎㅎ

    어쨌든 홍보를 계속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XDㅋㅋㅋ
  • profile profile

    주저하거나 귀찬아서 못 넘어오는 분을 넘어오게 하는 확실한 방법은 아마도..
    라이믹스 함수에서만 돌아가는 아주 혹하는 자료들이 몇개가 나와 준다면 그 혹하는 정도의 강도에 따라서 넘어오는 곳이 제법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약간 아이러니 하게 라이믹스로 넘어와서 못쓰게  될까봐 하는 걱정이 못넘어 오는 이유중 하나로 꼽기도 하죠.)

     

    이런 유인책 없이도 이제 슬슬 넘어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의 시작이란게 제가 본 현 상황이구요.

  • profile
    저도 몇몇 생긴지 얼마 안됬는데 XE를 쓰고 있는 커뮤니티에는 라이믹스를 써보시라고 건의는 넣고 있지만 정작 본인들은 그 이상의 필요성을 못 느끼거나 막연한 두려움이 가장 큰 요인인 것 같더라구요. 선행 사례들이 많아지는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말씀 하신 상황이 XE가 멈춘 이후로 계속 되어왔고 지금도 달라진게 없습니다. 다만 이 기간이 길어지면서 XE를 더 쓰면 큰일 나겠다 라고 생각하고 손절하는 사람이 조금씩 생겨나기 마련인데요. 제가 막차 타고 탈출한 샘이죠.

    그런데 이제 php8 정식버전 배포 되면서 상황이 앞으로 많이 달라질 겁니다. 권했는데 별로 필요성을 못느꼈던 분들 중 php 버전 문제로 XE가 안돌아가서 낭패를 보거나 혹은 서버 이전시 오래된 php버전의 서버를 찾아 이전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XE 때문에 오래된 php를 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패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CMS에 대해서 물음표를 던지는 운영자도 생겨날 것 같구요. 물론 1,2년 운영 시도해 보다가 접는 운영자들은 그런걸 느끼지 못하고 접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profile profile
    1,2년정도 운영하다가 접는 사람들은 그만큼 사이트의 성장이 없거나 방치수준으로만 운영하신다면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크죠.

    실제로 익무와 같은 사이트들이나 원트와이스 트둥닷넷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는 사이트라면 그만큼 운영진도 노력하게 됩니다.

    그에따라 개선점이나 혹은 유지보수의 뜻을 쭉 이어가기도 하죠 ㅎㅎ

    지금의 웹지기님처럼요 ㅎㅎ

    결국 그렇다면 라이믹스가 답인거고, 보통 그런 사이트 운영하시는 분들은 광고비가 지급되니까 그걸로라도 돈을 벌 수 있는거고요.
  • profile
    보안이 위험하다고는 다들 알지만, 아 엎어버리기 주저하죠, 어떤 귀찮은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요, 그리고 코어 업데이트 안해도 지금껏 잘 써왔으니까요,.. 아마 이렇게 생각할거에요~
  • profile profile
    스스로 자위하는거죠. 문제 없었는데 앞으로도 무슨 문제가 있으랴.. 바꾸게 되면 무슨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 그냥 주저 앉아 있는게 낫다. 어쩌면 본인이 하기 싫어하는 것에 대한 명분을 스스로가 만들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죠.

    XE가 활발하게 유지보수가 되고 있는데도 이런 주장을 한다면 그냥 까내리기 이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니 이렇게 말하는 것도 틀린 말도 아닐겁니다.
  • profile
    다니다보면, xe1.4는 물론, 제로보드도 있던데요??? 아직 ㅋㅋㅋ
  • profile profile
    세상에는 굉장히 독특하고 이해하기 힘든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거니까요 ㅋ
  • profile
    사이트 운영으로 돈이 되면 관심을 가지겠지만, 요새 같이 먹고 살기 힘든 시대엔 어렵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 최선책은 라이믹스라고 생각합니다.

    php8이 나왔으므로.. XE1은 이제 완전히 끝났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라이믹스의 번영을 바랍니다.
  • profile profile
    XE1에서 라이믹스로 넘어오기 위한 기초적인 초석이 마련된 것 같은 상황입니다. 물론 잔존하려는 XE1 수요때문에 호스팅 업체에서 php7을 계속 판매하겠지만요.

    넘어가야 하는 상황중 아주 작지만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는게 의미가 있는데 이 작은 이유가 사실 작지가 않은 건데 느끼기 어려운거죠. php8에서 사용할 수 있게 코드를 재정비해서 패치를 해주는 것을 쓰고 있느냐 아니면 그냥 오래 방치된 것을 사용하고 있느냐의 큰 차이인데 말이죠.
  • profile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뭔가를 바꾸는게 겁이 나요.
    지금 만들고 있는것도 나중엔 버전을 올려야 할때가 올텐데....
    그때가서 겁먹으면 되겠죠~~
  • profile
    저만해도 몇년전 xe로 깔짝대다가.. 별다른 결과물도 만들지 못하고 포기했는데 라이믹스는 사용자와 제작자간에 딱 적당한 선에서 타협점을 찾았다고 생각해요. 라이믹스 최고입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