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8일, 코노리님이 XE 코어를 가지치기하여 저장소를 하나 만드셨습니다.

https://xetown.com/topics/119253 (본문의 깃허브 링크는 이제 엉뚱한 저장소로 연결되네요...)

 

2020년 12월 18일, 오랫동안 준비해 온 라이믹스 2.0.0 정식버전에 드디어 master 딱지를 붙입니다.

 

라이믹스 개발팀: @bjrambo @conory @kijin @misol

외부 기여자: @bnu @ForPeople @largeden @Lastorder-DC @lcy7747 @nemo9l

 

지난 7개월간 코어 개발팀 4명과 외부 기여자 6명이 깃허브 커밋 히스토리에 흔적을 남겼습니다. 그 밖에도 2개월여의 베타테스트 기간 동안 수십 건의 버그 신고를 해주신 분들이 있고, 코드상에 흔적이 남지는 않았어도 많은 조언이나 시간적, 금전적 지원을 해주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업데이트하실 분은 DB 관련 요구사항, nginx rewrite 규칙 변경, SSL 및 서드파티 자료 지원 관련 변동사항 등 호환성 고려가 필요한 부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식버전 릴리즈 초기에 많은 버그가 발견되고 또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PHP 8.0 지원은 아직 완전하지 않은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github.com/rhymix/rhymix-docs/blob/master/ko/introduction/changes-2.0.md

 

그동안 계속 발목을 잡아온 내부 구조의 문제를 상당부분 해결했으니 앞으로는 좀더 안정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에 미처 반영하지 못한 아이디어들을 펼쳐볼 기회는 2.1도 있고 2.2도 있습니다.

 


 

급변하는 웹 환경 속에서 라이믹스는 과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예전에 코노리님이 우리의 경쟁 상대는 XE가 아니라 워드프레스라고 포부를 밝히신 적이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도 node.js로 바꾸네 마네 하고 있는 상황이라;; 경쟁 상대가 영 혼란스럽습니다. 그런데 뭐 굳이 경쟁 상대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냥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만들면 되는 거죠. 시장점유율 비교도 무의미한 것 같습니다. 어차피 절대 다수의 사람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등 대형 포털, SNS 플랫폼, Wix처럼 적당히 꾸밀 수 있는 곳에 입주해서 활동합니다. 라이믹스나 워드프레스 같은 독립 사이트 빌더들은 SNS가 99%의 시장점유율을 가져가고 남은 1%를 나눠먹고 있을 뿐이예요. 경쟁보다는 협력, 그리고 각자의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글쎄요. 독립 사이트 외에도 수많은 옵션이 존재하는 2020년 이제는 좁은 범위의 "홈페이지"가 아니라 온라인상에 자신의 공간을 만든다는 의미로 확대해서 봐야겠는데요, 누구나 쉽게 자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도구로는 이미 유명한 SNS 플랫폼이나 Wix류의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라이믹스냐 그누보드냐 워드프레스냐를 떠나서, 자신의 도메인, 독립적인 호스팅으로 직접 홈페이지를 구축하겠다는 마음을 먹는다는 데서부터 이미 "누구나"는 아닌 거예요. 당신은 이미 특별한 1%가 된 것입니다.

 

한 쪽에 사용자(유저)가 있다면 다른 쪽에는 개발자가 있습니다. 최근의 홈페이지 제작 트렌드는 철저하게 개발자들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지요. 이것은 단순한 취향이 아닙니다.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이 철학은 결코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어떤 식으로 개발해야 하는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특정한 입장을 대변합니다. 개발자에게는 최대한 전문적인 개발 환경을, 사용자에게는 최대한 쉽고 간단하며 선택권이 제한된 UX를 제공합니다. 그나마 주어지는 선택권의 범위는 개발자들의 편의와 플랫폼 기업의 수익모델에 좌우됩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과 대부분의 사용자, 즉 "누구나"에 해당하는 99%에게 이런 단순한 구분은 매우 효과적이며 돈도 잘 벌립니다.

 

문제는 남은 1%입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일반인, 터치 UX보다 단축키에 더 익숙한 파워유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회색지대 어딘가를 헤매고 있는 프로슈머, 그냥 사서 쓰기보다는 조금 덜 다듬어진 재료를 구해다가 직접 조립하는 데서 즐거움을 느끼는 일명 "메이커스"들입니다. 그 결과물이 대기업 제품만큼 쌈박하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내가 만든 거니까, 내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으니까, 서툴게 구성한 홈페이지라도 애착을 가지고 운영하게 됩니다. 물론 그 중에는 대기업 플랫폼 뺨치게 멋진 결과물을 내놓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량생산이 되지 않을 뿐이지요.

 

저는 이케아나 그 밖의 가구 회사에서 구입한 것이 아니라 직접 원목을 사서 자르고 못 박고 칠해서 만든 컴퓨터 책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겁고 투박하지만 좋습니다. 제 체형과 컴퓨팅 환경에 맞추어 만든, 세상에 하나뿐인 제 책상이니까요. 라이믹스로 운영되는 홈페이지들도 상당수는 이런 느낌입니다. 이것이 오프라인에서 말하는 "메이커스 문화"입니다.

 

개발자와 사용자를 양분하는 최근의 트렌드가 파워유저들을 소외시킨다는 지적은 이미 몇 년 전부터 계속 나오고 있지만, 99%를 위한 시장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1%의 필요에 관심을 기울이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오픈소스 운동의 영향을 받은 메이커스 문화가 오프라인에서 조금씩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 반면, 정작 온라인에서는 개발자와 사용자의 기술 격차와 권력의 불균형이 점점 벌어져 가기만 하고 있습니다. 뭐 하나 배워보려고 하면 일단 명령프롬프트부터 열고 각종 난해한 명령을 입력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FTP로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구식이라고 깔봅니다. 사용자의 자리에서 출발하여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전문가가 된 사람들이, 이제는 다른 사용자들이 따라 올라올 사다리를 걷어차 버리고 있습니다.

 

사용자만은 아닌 사용자, 개발자만은 아닌 개발자, 그 회색지대를 돌파할 사다리를 찾는 분들에게 라이믹스 같은 CMS가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조건 없는 "누구나"보다는 그런 필요와 열정을 가진 분들에게 특별히 더 집중하고 싶습니다. 명령프롬프트부터 열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소스부터 직접 작성하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마우스 클릭으로 시작한 후 점점 실력을 키워가다 자연스럽게 명령프롬프트도 열고 소스도 수정하게 되는 그 배움의 과정에 함께하고 싶습니다. 그 옛날 제로보드 시절부터 그렇게 차근차근 실력을 키워오신 분들이 우리 커뮤니티에도 적지 않잖아요? 그냥 받아쓰기만 하는 유저가 아니라 함께 배워가는 스터디그룹이 되었으면 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호기심을 가지고 해결해가는 그 과정에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물론 아직은 난이도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있는 부분이 많지만, 목표를 뚜렷하게 세워 놓으면 좀더 집중해서 맞춰갈 수 있겠지요.

 

개발자와 사용자의 간격을 좁히기 위해서는 양쪽 모두 어느 정도의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발자는 자기만 쓸 물건이 아니니까 재사용 가능한 모듈이나 애드온의 틀을 지켜야 하고, 사용자도 오직 자신만을 위해 주문제작한 물건이 아니니까 큰 비용을 아끼는 대신 이런저런 설정을 건드리고 스킨 정도는 직접 수정해서 쓸 수 있도록 실력을 키워야 하지요. 그래서 라이믹스는 조금 덜 활성화될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개발자들에게 폭넓은 호환성과 범용성을 요구하고, 질문자들에게도 검색과 공부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강조했듯이, 참여하시기 싫으면 XE 쓰시면 됩니다. XE 아직 살아 있습니다. XE가 곧 죽을 것 같아서 가지치기를 했는데 5년이 지나도록 아직 안 죽었습니다. 진정한 다이하드

 

지나온 5년, 앞으로의 5년도 메이커스 문화를 온라인으로 다시 가져와 풍성하게 만드는 일에 함께했으면 합니다. 이 시장이 작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쪽에 있는 99%의 파이와 자꾸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트랜지스터가 작은 전류로 큰 전류를 통제할 수 있듯, 갈라진 두 진영 사이에서 소수가 캐스팅보트의 역할을 할 수 있듯, 1%가 바로 선다면 유행에 쉽게 휩쓸리는 99%가 개발자와 사용자의 역할을 규정하는 방식에도 충분히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기진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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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 @kijin 사람을 위한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XE의 새 이름, 라이믹스(Rhymi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서버 및 API Postcodify를 개발, 운영중입니다.
국내외 서버 및 클라우드서버 세팅, 이전, 튜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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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2.0이 정식 배포 되었네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타임라인모듈 2페이지가 해결되었다니 우선 서드파티가 타임라인모듈 외 몇개 사용이 안되는 개인블로그 사이트 먼저 업데이트를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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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년간 끊임없이 개선에 참여하시고 고생하신 기진님 엉청 고생많았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XE를 라이믹스로 탈바꿈할 수 있게 도와주신 1등공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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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 하셨습니다. 라이믹스에 든든한 기둥이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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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믹스 2.0은 2020년 12월 18일 17:01분에 탄생했네요 ㅋㅋ

     

    라이믹스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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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젠가 이 스샷도 추억이 되겠죠?
    v3.0 v4.0이 나오면 말이에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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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하셨습니다. 바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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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하셨습니다. 사용하게 되면 피드백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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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집니다ㅎㅎ 공감되는 내용이네요
    그리고 참여하신 개발자분들 모두 감사하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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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짝짝짝! 라이믹스의 다섯 살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5년동안 고생 해주신 개발자님들 감사합니다. ( _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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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하합니다!
  • ?
    축하합니다! 라이믹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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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믹스 정식출범 정말 축하드려요~
    고생하신 모든 분들 또한 감사드립니다.
    광활한 웹세계에서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다듬을 수 있는 메개채가 될거라 믿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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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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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2.0 이군요!
    개발팀과 기여자님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러이믹스, 앞으로도 잘 나가길 무한 기원합니다~☆
  • ?
    개발자님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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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라이믹스가 사장되어가는 XE대신 국산 CMS의 위치를 지켜갔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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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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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논외의 이야기가 될수 있겠지만 라이믹스 2.0이 아니라 웹 현실에 대한 고찰을 곱씹어 보게 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문구도 많이 있었지만... 저 혼자만 보고 싶은 문구 제외하고 아래 부분은 심금을 울리는 군요.
     

    "사용자의 자리에서 출발하여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전문가가 된 사람들이, 이제는 다른 사용자들이 따라 올라올 사다리를 걷어차 버리고 있습니다."

  • ? profile
    캬악 저두 저문구에 눈이 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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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하셨습니다~
    실 사이트를 업데이트 했는데 별 문제 없이 잘 작동하네요.
    제가 사용하는 모듈중에는 "메뉴 새글 표시"(menunew)만 오류가 나네요. 일단 삭제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타임라인"모듈 게시판도 잘 작동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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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하셨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부분 고민하게 하는 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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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도 이렇게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접근을 할줄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멋있습니다. 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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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해주신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우선 5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저도 1%에 합류하게 되었다니~~^^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이곳에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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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진 라이믹스를 5년간 이끌어 주신 개발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profile
    기다리던 라이믹스 2.0 드디어 출시
    개발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의 힘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화이팅~
    바로 설치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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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하셨습니다
    글을 참 잘 쓰시네요 생각하며
    재미 있게 읽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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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하합니다. 글을 읽으면서 감동받았습니다.
    '자신의 도메인, 독립적인 호스팅으로 직접 홈페이지를 구축하겠다는 마음을 먹는다는 데서부터 이미 "누구나"는 아닌 거예요. 당신은 이미 특별한 1%가 된 것입니다.'
    왕왕초보이지만 특별한 1인이 된 것같아 정말 뿌듯하네요! 라이믹스를 위해 기여해주신 많은 개발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 profile
    사서고생하는 1% 클럽에 가입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ㅎㅎ
  • profile ?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그칠뻔 했었는데 저에게는 라이믹스와 타운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여전히 아무것도 모르지만 사서하는 고생도 참 재밌네요! 왜 블로그를 만들려고 했었는지조차 까먹었어요. 막히는게 생기면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 자체가 재밌어져서 이젠 사이트를 만들려고 했던 동기가 무엇이였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러다 핫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겠죠! 환영감사합니다! ^^7
  • profile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벌써 5년이나 되었다니 그간 정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저도 이곳에 계신 분들 모두 특별한 1%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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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와 고생하셨습니다 지금이 정식 배포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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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하신 기여자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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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진곰님의 문장력에 탄복합니다. 문이과를 넘나드는 문장력 다시 한번 감탄합니다. 늘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에도 늘 신경쓰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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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하하고 감사드립니다. 정말 라이믹스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써 감격이네요. 라이믹스 발전에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
    오~ 올해 안에 결국 배포해내셨네요~!! 축하드립니다!!!
    큰 버전업이니 한두차례 정도 긴급패치가 따르겠지만...
    정말 이젠 슬슬 진짜 라이믹스로 넘어와야하나 싶네요~! ( 종종 라이믹스 쪽 의뢰도 이젠 있어서~ )

    ps. 그런데 라이믹스 가 XE 랑 다른부분도 많아서 넘어오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데.. 시간이...
    ps2. 앞으로도 10년만 더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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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E타운엔 기진곰님이 계셔서 마음이 참 든든해요.
    그외 다른 개발자분들 기여자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즐겁게 잘 보내시고
    모두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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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드디어 2.0이군요!!!

    정말 축하합니다!

    요새 같은 시대에 이런 프로젝트가 이어지는 것만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커도 수정해야겠군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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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정식 출시로군요! 정말 기다렸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라이믹스의 창창대로를 기원합니다!!

    +) 짧은 주소 개선에서 [서드파티 모듈에서도 각자 쓰고 싶은 짧은주소 형식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과 DB 연동 기능 대폭 강화 파트에서 어떤 식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는지 방법이라던지 예시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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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분들은 주요 변경 내역이 담긴 PR들의 본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정리해서 공식 매뉴얼로 옮기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거든요.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322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332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325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292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296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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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감사합니다~!
    혹시 짧은 주소 같은 경우는 라이믹스 2.0 미만의 라이믹스나 XE에서 오류를 일으키지는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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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듈 내에서 짧은주소로 직접 링크를 걸지 않고 항상 getUrl() 류의 함수만 사용하신다면
    짧은주소 지원이 제한적인 구 버전에서 사용하시더라도
    act 이름과 파라미터들이 줄줄이 이어진 긴 주소로 나올 뿐, 없는 주소로 링크되지는 않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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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ule.xml이 변경되서 혹시 구버전에서 인식하지 못할까 해서 여쭤봤습니다 ㅎㅎ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 ?
    개발자분들 항상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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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번 훌륭하고 고귀한 노력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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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하셨습니다. 라이믹스 덕분에 누구나가 아닌 1%의 자부심이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 ?
    개발자분들 회원님들 감사합니다.
    라이믹스 최고 입니다.
  • ?
    라이믹스도 좋지만,
    운영진분들의 이런 마인드가 더욱 마음에 듭니다. 너무 멋있습니다.
    2.0 써봐야겠군요~!!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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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너무 멋진 말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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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우... 오랜만에 접속하였는데 이런 희소식이! 당장 업데이트하러 가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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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다 기진곰님 필력은 역시 대단합니다.
    라이믹스2.0 기진곰님 노고에
    마음깊이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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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처음 사고 (1995? 윈도우95) 인터넷이 처음 나올 때(2000) 전화선 모뎀으로 연결하며 게시판 사용하다 2010년 XE 게시판 만들며 유저로 있다가 위에 언급하신데로 점점 전반적인 사이트 운영에 참여하다 여기까지 왔네요. 개발자님들의 자원 봉사가 아니면 불가능했습니다. 개발자님들께 감사드리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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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1%는 충분히 깨졌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