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센터 스킨을 개조중에 의문이 들어서 알림센터Lite 모듈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의견 여쭙니다.

 

아래 첨부한 이미지처럼 알림 목록을 날짜와 타입별로 그룹화하여 출력하는 방향으로 변경해보았습니다(아직 모양새는 덜 다듬어졌지만요).

이 과정에서 데이터를 정렬하는데 추가 작업이 들어가기 때문에 알림 목록이 많이 쌓인다면 유용할 수 있겠지만 10개 미만이라면 굳이 이런 분류는 리소스 낭비로 보이긴 합니다.

 

이렇게 그룹화한 이유는 알림이 많을 때 하나의 글에 달린 댓글이 다른 알림들로 인해 멀찍이 떨어져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다른 알림들이 끼어들어 하나의 글에 여러 개의 댓글 알림이 있어도 구분하기 어려울테니까요.

 

근데 이게 알림센터 설정에서 "글을 읽으면 관련 알림 삭제" 옵션을 "삭제하지 않음(기본값 아님)"으로 설정하지 않는 이상 알림이 수북하게 쌓이는 일은 많지 않은 것 같아서 불필요한 연산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 알림이 5개 이상 쌓이는 일이 흔한가요?

- 알림센터 설정에서 "글을 읽으면 관련 알림 삭제" 옵션을 "삭제하지 않음"으로 옵션을 변경하여 사용하시나요?

 

 

왼쪽은 그룹화한 것, 오른쪽은그룹화 하지 않은 것

 

 

스크린샷_2020-10-14_오전_8_57_13.png.jpg

  • ?

    관리자가 어디까지 알람기능을 키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댓글까지 켜놓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사이트 같은경우 일주일에 20개이상은 쌓이는 것 같아요.

  • profile
    보통 알림에 민감한 사람은 조금만이라도 눈에 잘띄기만 하면 알림 지우러 다니느라 바쁩니다.

    그런 사람이 아니라면 보통 쌓이기 마련이죠.

    유저층을 고려해봤을때 주로 자주 활동하는 사람이 사이트내에 100명중 5명정도라 생각했을때, 나머지 유저는 그래도 하루 한번, 6시간마다 한번씩 주기가 크게 나눠져 있으니, 일반 활동량이 적은 홈페이지보다 활동량이 많은 사이트들의 한해서 알림이 마구마구 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회원은 죽어도 알림을 끄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 ?

    - 알림이 5개 이상 쌓이는 일이 흔한가요?

    네.

    - 알림센터 설정에서 "글을 읽으면 관련 알림 삭제" 옵션을 "삭제하지 않음"으로 옵션을 변경하여 사용하시나요?

    아니요

     

    p.s 그룹화라..아이디어 좋네요.

  • profile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읽으면 알림 삭제 되는 옵션 사용합니다. 이유는 아래내용과 연관 있습니다.

    대부분 사이트(커뮤니티)에 일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은 알림이 쌓이지 않습니다.
    - 왠만하면 자기에게 해당되는 글은 다 읽게 되고 알림이 뜨면 알림을 클릭합니다.

    일부 회원은 알림이 무척 많이 싸입니다.
    - 왠만해선 알림을 클릭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글에 댓글도 관심이 없습니다.


    알림을 읽지 않는 사람들은 무엇을 어떻게 분류해서 보여주던 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 질문하신 내용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알람을 읽지 않는 경우 이런 성향인 듯 합니다.
  • profile
    와...상당히 날짜로 나누신게 더 깔끔하고 괜찮아보입니다. 혹시 날짜로 나누신 방법을 따로 공개나 알려주실 생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 profile ?
    기능은 만들어지면 배포할 예정입니다.
    스킨으로만 처리는 불가능하고 별도의 모듈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이것도 같이 설치해야하므로 이것도 함께 배포할 예정입니다.
    라이믹스 2.0 이상에서만 동작하므로 라이믹스 정식 버전 공개 이후에나 배포 가능하겠네요.
  • ? profile
    아이고..그럼 라이믹스도 업데이트를 진행해야겠군요. 모듈로 처리하셨다니 대단하십니다 :)
  • profile
    알람 5개가 쌓이는 건 흔한 일입니다. 왼쪽처럼 그룹화 하신 거 너무 좋습니다
  • profile

    날짜별 구분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지만, 알림 대상 글과 종류에 따라 구분하니까 더 확실하게 정리가 되는 것 같네요.

     

    알림을 10000개 이상 쌓아놓는 사람도 본 적이 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 특별히 변태적인 유저에 한하여 일어나는 일이긴 합니다만, 일부러 알림을 클릭하지 않고 그냥 두고는 "훗, 나 알림 10000개 있는 사람임" 이런 데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 같더군요. 물론 운영자 입장에서는 서버 부하만 높아지고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기 때문에 글을 읽는 순간 모조리 읽음 처리해 버리고, 일정 주기로 DB에서 삭제해 버려도 무방합니다. ㅎㅎ

  • profile profile
    라이믹스에서는 crontab으로 해결 할 수 있게 해줘서 정말 땡큐입니다. 주기적으로 관리자페이지에서 30일 이전 데이터 삭제했는데 오랜만에 하게 되면 삭제하는데도 엄청 걸립니다.
    https://github.com/rhymix/rhymix-docs/blob/master/ko/misc/crontab.md

    크론탭으로 알아서 매일 조금씩 지우면 아주 편하죠.

    데이터 지워주면 회원들 사이트 이용하는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