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포럼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니 빠른 정보 공유가 되야 하는데, 이게 운영자 1~2명이서 3년가까이 수동으로 관리하다보니 점차 그 열정이 줄어들고 귀찮아 지더군요. 결국, 정보 업뎃은 느린 상태에 커뮤니티 조차 활성화가 잘 안되어서 침체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살릴려고 이것저것 리모델링 중..)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1. RSS board게시판 모듈 설치

 - https://xetown.com/topics/1113669

 

위 글을 참고해서 으쌰으쌰 설치합니다.. 잘 동작함도 확인했습니다. 이제 rssboard.cron.php를 호출하기만 하면 이전 호출내용 기준으로 갱신된 새 뉴스를 업데이트 합니다.

 

2. Cron사용, 외부 사이트를 통해 시도.

 - 위 php파일을 호출할려면 cron을 사용해야 하는데, 카페24 웹호스팅으로는 택도 없다는걸 깨달았습니다. (고시원에서 고기구어먹는 격) 그래서, cron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하고 찾아보니 고맙게도 해외사이트에서 이를 무료로 지원해 주더군요.

 - https://cron-job.org 

 

3. 스팸 쉴드?

 - cron-job사이트에 주기로 등록해도 실패합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Cron-job의 history에는 해당 page가 정상적으로 읽혔다는 200 success가 뜹니다. 뭔가 이상한데 한참을 해맸습니다.

 - 확인해보니, 카페24에 기본적으로 주어진 "스팸shield"라는 보안 서비스가 사용함으로 되어 있으면, cron-job까지 스팸으로 묶어 block처리해버립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안함으로 처리하면 Cron-job의 동작이 잘되며, 새 뉴스도 갱신됩니다.

 

 

그렇다면,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스팸shield" 서비스는 얼마나 유용한 것인지, 보안 서비스로 반드시 활성화 시켜야 되는지가 의문이었습니다. 이건 구글링해도 나오지 않더군요.. 또한, 다른 웹호스팅 서비스에도 이에 준한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궁금해졌습니다. 결국, 해당 서비스가 반드시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것인지에 대해 확신을 할 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