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XE및 라이믹스 강의로 생활이 가능할까요?

모듈제작, 애드온제작, 위젯제작, 레이아웃 제작하는 것을 강의한다고 했을때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불하려고 할지 사람들이..

궁금하네요.

  • profile
    yes or no 둘 중 고르라면 아니요. 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지금 언급하신 것에 대한 수요의 타겟은 인원이 너무 적기 때문인데요. 결국 타겟이 적은데 적은 인원 중 돈을 낼 사람을 찾아야 하는 상황인거죠.

    대한민국에 웹에서 서비스를 통해 무언가 하고 싶은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이 중 XE나 라이믹스로 결정하고 사이트를 구축하고 서비스하려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그 중 말씀 하신 것들을 직접 만들어 무언가 해 보려는 사람은 또 얼마나 될지?

    그럼 다른 타겟층은 ? 혹시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려는 것이 아닌 그것을 만들어주는 사람이 되려고 하는 사람은?
    그런 사람 중에 XE와 라이믹스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은 ?


    타겟층 인원이 굉장이 많다면 무얼 해도 됩니다. 그러나 지금 XE나 라이믹스의 경우는 굉장히 특화된 계층의 일부에게 관심을 받는 그런 주제 입니다.


    예, 아니오 둘의 선택이 아닌 다른 의견을 말해보자면
    강의가 생각하신 수익 중 일부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금 언급하신 것들을 직접 제작해서 판매도 하시고 다른 솔루션의 상품도 판매하고 그리고 추가로 강의도 하셔서 강의로 인한 추가적인 수입을 생각하신다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profile

    XE와 라이믹스만 강의하시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웹개발(프론트엔드, 백엔드) 강의를 하시면서 그 중의 한 코스로 CMS 다루는 법을 알려주신다면 가능할 것 같기도 합니다. 전반적인 웹개발 교육 시장은 꽤 크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꽤 넓은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겠지요.

  • profile
    XE강의만으로는 어려울 것 같네요.
    저또한 강의글을 올렸는데... 생각보다 수요가 적은 것 같네요. 강의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목적이 아님에도... 웹지기님 말씀처럼 XE 라이믹스는 특별히 관심있는 분만 오기에... 한계가 있을거에요.

    저는 소모임을 우선 구축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서울에 계시면 저와 스터디그룹 모임을 한번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XE에 국한하지 말고 전반적인 웹프로그램 쪽으로요. 주1회 정도면 괜찮을듯 하네요.

    아래글을 보시고 시간되시면 오세요~~
    비용은 안받는 것으로 할 예정입니다.^^;
    https://xetown.com/wanted/1436556
  • profile
    컨텐츠제작을 하기 앞서 일단 마켓서치차원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위에 댓글을 단 분들이 언급했다시피 XE ? 이미 공홈에서도 버린 CMS라 아시다시피 현재 많은 분들이 라이믹스로 옮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실제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은 구지 강의를 위해 페이를 하며 영상을 볼지 의구심이 듭니다. 실제로 저의 지인분은 제가 XE를 기반으로 한 라이믹스라는 CMS로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한다고 하니 아직도 XE쓰는 사람 있냐고 질문을 하더라구요. 기진곰님께서 언급하셨다시피 웹개발을 포커스로 하되 파트로 라이믹스나 XE 개발 및 디자인관련 컨텐츠를 만들면 어느정도 수요가 있을지 모르지만 ... 파트로 나눠 한다면 또한 워드프레스 같은것들도 다뤄줘야 할것 같네요. 워드프레스는 한국뿐 아니라 이미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CMS이니깐요.
  • profile
    그렇기에.. 시장이 너무 작아서.. 매니아층만 사용하는지라 ㅎㅎ.. 웹시장 전체를 타켓팅해야 될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