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Town자료실에만 있는 라이선스중에 다음과 같은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XPM License 는 Xetown Point Market License 를 뜻하며, 구매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그 외의 조항은 MIT License를 따릅니다."

 

사실 이 라이선스의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았는데 요즘 문제가 다분히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 원 배포자 이외 다른 사람이 수정하여 공유할 수 없다.

 

이 항목이 가장큽니다. 

 

이 경우는 현시점에서 잘 배포되고 있는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XE자료들이 대부분 재배포를 금지하는 조항으로 배포되고 있는 시점에서 5년 후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솔찍히 당장만 봐도 제가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무료자료들이 수두룩 합니다. 해당 자료들의 라이선스가 GPL v2라서 누구라도 수정이후 재배포가 가능한 장치가 되어있긴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많이 쓰는 자료가 XPM라이선스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MIT라이선스를 기본적으로 따르기에 누군가 제품을 납품하는 방식의 소스변경하여 코드를 제공해줄 수는 있을 것 같지만 그 자료를 원작자가 아닌 타 3자가 타운이나 XE공홈에 배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비슷한 예시로 소셜 로그인같은 이용자 층이 많지만 유지보수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플래폼사에서 변경되는 API들 떄문에 기본적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깔려있는 프로그램들 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현재 맥주 한캔이라는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고, 이 프로그램을 재배포하더라도 코노리님이 크게 제한하시지 않아서 현재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죠.

 

하지만 이 자료가 xpm이였다면 그 누구도 수정하여 배포하고 공유할 수 있는 문화가 나올 수 있었을까요??

 

이 부분에서 솔직히 의문이 들면서 생각이 깊어지게 되더라고요.

 

이용자측과, 개발자측면에서 이런 라이선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람보

profile
람보입니다.
  • profile
    배포자의 의지에 따라 결정되는거 아닌가요?? 라이센스라는게 결국...
  • profile profile

    자료실 기본값이 XPM으로 되어 있으니까 별 생각 없이 그걸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지요.
    게다가 라이믹스용 자료를 XPM으로 배포한다면 라이선스 위반이 되는데,

    운영자분이 라이믹스 개발팀의 일원이다 보니 이것을 묵인하는 것처럼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뭔가 기본값이라기보단 제가 방금 확인해보니 제일 첫번째로 있으니 그걸 선택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ㅎㅎ
  • profile profile
    그게 기본값이죠 뭐. ㅎㅎ

    라이선스 위반을 묵인하거나 조장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라이믹스용이라고 선언하는 자료라면 GPL을 기본값으로 넣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라이믹스가 선택된다면 라이선스 선택은 불가능하고 gplv2 으로 고정되도록하는 시스템이 적용되면 좋겠죠 ㅎㅎ

    그렇다고 무조건 무료로 푸는게 아니라 포인트 받으실분은 받으셔도 괜찮으니까요 ㅎㅎ
  • profile profile

    포인트를 받고 팔든 현금을 받고 팔든 상관없는데, 제작자가 더이상 유지보수를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암호화된 소스나 재배포 금지 라이선스 때문에 해당 자료를 수정해서 쓰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해 왔어요. 이런 문제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해 라이믹스에서도 강제성 있는 라이선스를 택한 것이지요.

    https://xetown.com/topics/1051434#comment_1051519

  • profile
    저는 타운 (활성화를 위해) 바깥으로 자료가 나가는 걸 막으려는 생각에서 xpm으로 했었는데 라이믹스 방침이 그렇다면 얼른 바꾸긴 해야겠네요ㅜㅜ
  • profile
    XPM이 뭔가 했는데 Xetown Point Market 줄임말이였네요.
    XPM이란게 있다는 사실을 오늘 람보님이 글 올려주어서 처음으로 알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