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커스텀 쉬운설치 자료실을 만들어서 공개하고 몇가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건 레이아웃이나 스킨, 위젯등 자료를 개발해서 판매하는 분들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다양한 제품을 가지고 하나의 사이트를 구축했을때 고객들에게 제한적인 쉬운설치를 제공함으로써

유지보수를 편리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나리오

 

1. 라이믹스/XE 사이트 납품 수주

2. 유료 레이아웃, 위젯, 스킨, 모듈, 애드온, 커스텀 기능 등을 구매하거나 만들어서 납품합니다.

3. 커스텀 쉬운설치 자료실에 해당 자료들을 업로드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쉬운설치에서 버전 관리가 가능하게 합니다.

4.업데이트 버전이 개발되거나 출시되면 자료실에 버전업하여 업로드 하고 고객은 자신의 사이트 관리자에서 쉬운설치를 이용합니다.

5. 만약 코어도 커스텀 하여 납품했다면 커스텀된 코어까지 자료실에 업로드 하여 버전 관리를 따로 할 수 있습니다.

6. XE/라이믹스 정식 구성요소가 아니더라도 경로를 지정해서 자료실에 업로드 했다면 해당 폴더에 대한 버전 관리가 가능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GG

profile
카카오 오픈톡 : http://kakao.forppl.com
  • profile
    코어를 수정한 납품버전의 경우라면 업데이트를 납품하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관리하거나 순정으로 되돌아갓을때 그런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하지만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 서드파티에서 관리하는 쉬운설치 기능이라면 (코어수정없이 따로만든모듈에서 작동시키는 것으로..) 각 고객의 사이트도메인이나 유저의 라이선스키값에 따라 자료마다의 권한및 업데이트 지원이나 이런 부분이 따로 필요는 없겠네요.

    다만, 관리자페이지 메인에서 해당 납품한 제품의 업데이트버전이 잇는지 여부는 확인이 어렵겠지요. (말그대로 서드파티에서만 관리하는것이니까요.)
  • profile profile

    잘 아시겠지만 사실 납품하는 사람이 고객에게 납품한것을 고객이 임의로 수정해서 오작동시키고 다시 그것을 본인에게 가져와서 고쳐달라고 할때가 개발자에게 있어 가장 난감할때입니다.

    말씀을 듣고 보니 납품 버전 사이트를 통채로 압축해서 자료실에 올려놓고 쉬운설치로 롤백 버전을 만들어 주는것도 가능해 진다고 생각됩니다.

  • profile

    님이 배포 또는 납품하신 모듈들을 관리하기 위한 추가 모듈을 제공하는 것은 님 마음입니다. 그러나 코어나 필수 모듈들을 덮어쓰는 기능은 어떤 방식이든 시한폭탄이라고 생각합니다. 10번 업데이트하다가 1번만 에러나도 사이트가 터져버리는데 그걸 복구하려면 10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심지어 그 업데이트를 고객이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으면 한밤중에 뭘 잘못 건드려서 전화통에 불이 날 가능성은 더 높아지지요. 그 와중에 내가 업데이트한 내역 + 고객이 임의로 수정한 내역 + 라이믹스 코어 개발팀이 수시로 바꿔대는 내역을 모두 추적하여 정리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고요.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하는 것도 아니고 특정 고객에게 납품한 자료라면 FTP나 rsync로 업데이트해 주는 것이 시간, 노력, 스트레스 등 모든 면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 profile profile
    저도 이 의견에 동의합니다.

    특정개인이 고친항목은 사실 깃으로 따로 연동해서 배포해주는것이 더 편하더라고요.

    ex) demo.rhymix.org
  • profile profile

    음... 그렇군요.
    절대적으로 개발자에게 불리한 시나리오군요.

    말씀 들어보니 이걸 정상적으로 하려면 라이믹스를 포크해서 수정본을 라이선스에 맞게 배포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또 그 포크 버전을 계속 관리해 줘야 하구요.

    그럼 그냥 없던일로 하죠 뭐 ^^;

    XE 자료실 서비스를 비슷하게 구현했다는데 작은 의미를 두고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 profile

    저의 정도 지식 수준의 고객입장이라면요
    제가 만지고 싶은 부분은 다 만져볼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처음 계약을 할 때 각 요소별 고객이 관리할 때, 개발자가 관리할 때 장단점(문제점)과 가격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 해서 주시면 편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상단메뉴를 추가하고, 게시판을 늘리고 싶다. 라고 하는건 제가 하고 싶고 굳이 돈 들일 필요가 있을까 싶거든요.

    게시판이 아닌 페이지를 추가해야 하는데 상단 메뉴까지 추가하는게 어렵다면 개발자에 연락해서 리스트에 담긴 금액만큼 드리고 작업을 해달라고 할 것 같아요.

    코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건 업자에게,
    매달 전체 백업이 필요한 시점이면 그건 제가... 이런씩이죠.

    따라서 관리자 메뉴에 들어가서 어느 부분까지는 서비스,
    어느부분까지는 유료,
    어느부분까지는 자유롭게 만질 수 있지만 그건 어떤 위험성이 있다 정도를 알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정말 편할 것 같아요.

    그리고 각 업데이트 부분도 어디어디 자료실 가시면 있으니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 무료
    설치를 직접 하시기 힘드시면 연락주세요 - 유료, 얼마
    직접 설치 하시다 문제 생기시는 부분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계약서/메뉴얼

    뭐 이런...느낌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