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그동안 관심은 있으면서도 그냥 스쳐지나가기만 했는데, 궁색하게도 필요한 상황이 되니 여기저기 둘러보게 되네요.

오토씽님의 시험문제 모듈 이 가장 대박적이긴 하더군요 짱짱!

다만 시중에서는 제가 원하는 기능을 찾을 수 없어서 일단은 YJSoft님의 exam 모듈 포크 버전 을 뜯어보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후아, 근데 새로운 모듈 자체를 읽어간다는 게 이게 또 새로운 공부네요.

까마득~합니다ㅋㅋ

 

개인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구현하게 된다면, 그에 맞춰서 스킨도 좀 손을 보고 싶은데요.

이것도 손볼 게 은근 많더군요.

무엇보다 모바일 지원이 가장 관건 같구요.

 

여러분들은 시험 모듈 잘 사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아직 제대로 사용을 못해봐서 모르는데 주의해야 할 이슈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글쓴이 윤삼

profile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
  • profile
    시험모듈..새롭게 태어나겠군요. 기대감이...up
  • profile profile
    대단한 생각을 품은 건 아니에요ㅜ
    아... 일단 글부터 질러놓은 바람에 주워담을 수도 없고....
  • profile
    https://github.com/YJSoft/xe-module-exam/issues?q=is%3Aissue+is%3Aclosed

    일단 기존 버전에서 사용상 문제가 생기는 굵직한 버그들은 거의 해결해둔 상태입니다. 나머지는 모바일 버전 등 기능개선을 주로 개발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일단은 개인적 필요 때문에 서술형 답변 설정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러려면 답변에서 textarea나 에디터 사용이 가능해야 할 것 같고, 문제 출제할 때도 정답을 필수로 체크하지는 않아야 할 것 같아요.
    이 부분 정리를 하게 되면 이슈 남기고, 스킨(반응형 또는 모바일 별도)도 만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 모듈 피시버전에서 문제지가 반응형이 아니라 고정되어 있어 불편한것 하고 문항에 이미지출력을 못한다는 게 있어요 . 그래서 전 오토씽님의 시험모듈을 쓰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오, 진짜 그러네요.
    에디터가 작동하길래 오토씽님 모듈에서처럼 유튜브 영상 삽입도 가능하고 그럴 줄 알았었어요.

    일단 소스 코드를 본 건 아니지만 웹상으로 살펴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에디터상으로 입력된 지문이 exam_question 테이블에 있는 description 컬럼에 일단은 잘 저장됩니다.
    실제로 문항 수정시에도 지문 에디터로 이미지 등이 잘 불러와지구요.
    그걸로 봐서는 description이 스킨으로 잘 전달이 안 되거나 스킨상 description을 잘 불러내질 못하는 것 같아요.

    일단 여기부터 파봐야겠네요 :)
  • profile profile

    이미지 출력되네요 :)
    문제 출제할 때, '지문' 입력 에디터 윗 부분에 있는 '사용'(use_description)이라는 체크박스를 체크하니까 돼요.
    이미지뿐 아니라 유튜브 영상도 삽입되구요 ㅎㅎ 다행히 큰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오히려 그 바로 아래에 있는 '머리글'(description_title)의 입력값이 전달이 아예 안 되는 것 같아요. DB에 입력도 안 됩니다;;;
    아마도 여기가 <보기> 같은 말이 들어가야 할 자리 같은데요.

     

    덧. 해당 부분 버그 잡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YJSoft님의 깃허브에 올린 이슈에 있습니다. https://github.com/YJSoft/xe-module-exam/issues/18#issue-617434277

  • profile profile
    어쨌든 디폴트 스킨은 담백한 반응형으로 수정하기는 해야 할 것 같아요.
    그렇게 된다면, 모바일 스킨을 굳이 안 만들어도... 하하하
  • profile ?

    머리글부분 감사합니다. 몇 년 만에 수정했습니다. 

  • profile
    오우 윤삼님이 출동하신다면 어마어마한 버전업이 되겠군요 .. 구글 클래스 룸에 버금가는 학습 모듈 ....
    참고로 오픈소스 무들 moodle.org 도 참조 바랍니다.
  • profile profile
    압축 푸니까 파일만 19926개네요 ㄷㄷㄷ
    라이믹스 파일보다도 많은 것 같습니다ㅋㅋ
    얘는 번역만 해도 대박 나겠어요 @[email protected]
  • profile
    시..시험 모듈이 뭐죠? 어디서 볼수 있는거에요;;;
  • profile profile

    제가 둘러본 바로는...

     

    무료 자료에는 (개선점이 적지 않습니다)
    - 러키군님의 시험 모듈 (개발 중단)

    - 람보님의 포크 버전

    - 그리고 본문에서 소개한 YJSoft님의 포크 버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료 자료에는

    - 세진님의 시험 모듈 확장 버전

    - 꼬미아빠님의 문제풀이 모듈

    - 오토씽님의 시험문제 모듈

    등이 있구요.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구상하고 있던 것이 있었는데 이걸 기반으로 하면 되겠네요 (물론 저는 직접 못하니까 외주로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profile
    네, 좋은 정보였다니 다행입니다ㅎㅎ
    구상하시는 일 잘 되시길 바랄게요~~
  • ?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모듈은 정말 중요하면서도 유익합니다. 여러 무료, 유료 모듈을 봐 왔었는데 결국 시험모듈 0.8 버전에 다른 분들이 포크하신 내용 중에서 개선된 내용을 하나씩 고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코어 버전하고도 좀 연관성이 있는지 저한테는 처음 만든 모듈이 궁합이 맞습니다. 라이믹스 1.9.3버전에 php 5.6.4 사용중입니다.

    1. 주관식 문제 정답 체크하는 부분에서 유연성이 좀 떨어지는 문제.
    2. 10/20/25 문제와 같이 점수 끝 단위가 100을 기준으로 정확히 떨어지지 않는 문제 출제 수에서 정답을 처리하는 부분에서도 조금 오류가 있는 것 같아서 현재 저렇게 문제를 출제합니다.
    3. 에디터에서 스케치북+에디터자동완성모듈 같은 걸로 어떤 이미지를 복사해서 바로 붙여넣는 기능이 안되어서 파일 저장 후 첨부하는 형태로 출제함으로써 작업시간 지연(이 부분은 제가 에디터를 잘 이해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바로 캡쳐 후 복사해서 붙이는 건 정말 중요한 기능일겁니다. 대부분 출제자가 작업하는 모듈이라서)
    4. 시험 불합격 시 리셋 기능을 관리자가 가지게도 / 시험자가 가지게도 하는 시험설정에서의 옵션 추가

    (지금은 관리자화면에서 해당 시험을 삭제함으로 재시험 중 - 장점:시험을 진지하게 임함. 단점:경우에 따라 관리자피곤함)
    이런 정도만 개선 또는 원래 되는 기능인데 알려주시면 교육 현장에 있는 분들은 정말 유용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지는 현재 기존 스킨에서 부트스트랩 끌어와서 반응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모바일로만 학습하는 학생들도 많아져서요. 불필요한 것 대부분 제거하고 시험지는 딱 문제 제목과 문제만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시험모듈 이야기가 나오니 가슴이 설레네요.

  • ? profile

    와, 역시 실사용을 하시니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로 적어주신 것 외에도 가지고 계신 에피소드가 더 많을 것 같아요. 제가 직접 찾아뵙고 이야기라도 듣고 싶은 심정입니다ㅎㅎ

    그나저나 php가 5.6 대면 라이믹스 구동이 좀 어렵지 않나요?
    일반적으로는 7.0 이상을 권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들 장기적으로 7.2 이상의 안정화된 버전으로 올리시는 게 좋다고들 할 것 같아요.

    1. 주관식 문제는 얼핏 보기만 한 저도 깊이 공감합니다. 제가 접했던 다른 솔루션을 보면 단답형 문제의 경우, 오타/유사단어/띄어쓰기 등을 고려해서 미리 '복수'의 정답을 세팅하고,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서 채점시에는 채점자가 주관식 위주로 재점검하면서 오답이어도 정답 처리를 하는 경우(반대의 경우도 가능하겠구요)가 있었습니다. 시험 모듈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기능 추가가 이뤄지면 좋을 것 같아요.

    1-1. 또한 서술형 문제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것도 약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응시자가 textarea나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서 문제 풀이 과정을 직접 작성하게 한다거나 논술형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아울러 서술형 답안 형식을 채택했을 경우에는 정답 지정을 필수가 아니라 선택으로 돌리는 방법도 이뤄져야겠구요.

    1-2. 객관식 문제의 경우도 답안이 5개로 고정되어 있는 점은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출제자에 따라서는 4지선다나 6지선다도 충분히 가능하잖아요? 설문조사의 경우에는 7점 척도까지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스킨단에서 객관식 문항은 기본 5지선다로 뿌려주고, 출제자가 선택지를 조절할 수 있게끔 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모듈에서는 현재 객관식 답안이 answer1 ~ answer5로 컬럼이 5개나 있는데 이게 좀 낭비 같아 보입니다ㅜ 그보다는 하나의 컬럼에서 선택지들을 serialize 시켜서 입력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4지선다든 7지선다든 가능해질 것 같아요.

    2. 제가 자세하게 살펴보거나 직접 적용을 안 한 상태여서 드리는 말씀이 부정확할 수 있는데요. 현재 YJSoft님 모듈에서는 문항별로 배점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출제자가 수동적으로, 하지만 개방적으로 총점을 맞춰나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20점이나 30점 만점 시험 문제가 있을 수도 있거든요. 가끔은 110점 만점짜리 문제도 출제합니다ㅋㅋ

    3. 에디터자동완성모듈의 이미지 복사 -> 파일첨부 기능은 제작자 구름이이 제공하셨던 움짤로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거 구매해놓고 아직 설치도 못해본 것 같네요. 어언 3년은 된 것 같은데요ㅜ). 어쨌든, 다른 서드파티와의 호환을 중점으로 두고 작업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아요. 이미 까다로운 이슈들이 적지 않다보니까요. 그 부분은 필수가 아니라 모듈 사용자들의 자체적인 개발 또는 버그 픽스의 여지로 남겨두는 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3-1. 오히려 저는 문제 순서 변경 기능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은 그게 없죠? 아마..) 사실 문제 출제하다보면 중간중간 순서바꾸고 싶고 그러잖아요ㅋㅋ

    3-2. 여기에 덧붙여 일종의 문제은행 기능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인데요. 1) 문제지 편집화면에서 문항별로 복사 버튼을 누르면 제일 마지막 문제로 추가되게끔 한다거나, 2) 문제 출제 화면에서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기존 문제를 검색해서 불러오는 게 가능하다거나 하는 방식으로요. 시행착오가 있을 순 있겠지만 한번 시도해봄직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3-3. 다만 3-2의 2)의 경우엔 문제별로 권한을 두어야 하는 게 관건일 것 같네요. 교육 현장에서야 출제자가 정해져 있지만, 다른 웹마스터들은 시험 모듈을 퀴즈 모듈처럼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후자의 경우엔 다양한 회원들이 문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별 권한 설정이 꽤 까다로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DB 테이블에 컬럼을 추가해야 할 것 같으니까요.

    4. 재시험, 재응시 기능은 YJSoft님이 구상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tps://github.com/YJSoft/xe-module-exam/issues/2 또한 응시 이후에 문제가 업데이트될 때도 재응시가 가능하게끔 조치를 취하실 것 같구요. https://github.com/YJSoft/xe-module-exam/issues/14

    5. 아, 그리고 기존에 별도로 나와 있는 시험 모듈 스킨이 있나요? 개인 작업이면 괜찮지만 공개된 게 있다면 알려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스킨은 시험 모듈 이용자 모두의 공통 소원인가 봅니다ㅠㅠㅠㅠㅋㅋㅋㅋ

  • profile
    먹고 사는 게 바빠서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인삼, 산삼, 뭐니뭐니해도 윤삼님께서 또 큰 일을 하고 계시네요. ㅋㅋ
    ^^=b
  • profile profile
    저야 뭐 버그 잡고 스킨 손보고 그 정도입니다ㅎㅎ
    기능 개선이 있어야 하는데 그 쪽은 아무래도 능력 부족 관계로 YJSoft님이 시간이 나길 바라는 마음뿐이에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