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Rhymix 에서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오픈소스(또는 직접 제작한) 게임(슈팅, 퍼즐, 아케이드 등)들을 RXE와 연계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오픈소스(또는 직접 제작한) 게임(슈팅, 퍼즐, 아케이드 등)들을 RXE와 연계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게임 플레이 시 포인트를 지급한다던가, 랭킹에 들 경우 포인트를 지급한다던가,
아니면 아예 게임 플레이 시 포인트를 차감한다던가...
아니면 아예 게임 플레이 시 포인트를 차감한다던가...
그런데 한가지 문제점이 떠오른게,
유료든 무료든 게임과 관련된 자료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게임물의 등급을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유료든 무료든 게임과 관련된 자료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게임물의 등급을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일전에 게임물 등급과 관련하여 질답게에 질문을 드린적이 있었는데요.
(https://xetown.com/questions/1391968)
명확한 해답이 나오지 않아 직접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제가 답변하는 입장이 아니라 질문을 하는 입장인데도, 업무와 관련된 전화는 너무 힘들군요;;
일단 제가 알고 있던 지식대로, 게임물등급위원회로 전화를 해 보았습니다.
전화번호를 찾으려고 보니 제가 다니던 학교 건물에 있는 곳이더라구요. 가물가물합니다만..
아무튼 TMI는 그만하고, 게등위로 전화를 해 보니,
지금은 게임물관리위원회(게관위)로 명칭이 변경된 상황이고, 게관위에서는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에 대해서만 심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게임컨텐츠등급분류위원회 로 안내를 해 주시더라구요.
상황 설명을 해 달라고 하셔서 다 해드렸더니, 다른 곳을 안내주시는 우리 게관위 상담사님...
물론 목소리도 좋으시고, 친절하셔서 기분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그저 또 다시 전화해야 한다는 중압감만...
뭐, 아무튼... 문의를 다시 해 본 결과만 말씀드리자면...
1. 게임컨텐츠등급분류위원회(이후 줄여서 게임위)에서는 게임의 '컨텐츠'에 대해서만 심의한다.
2. 그러므로 게임이 어디서 유통되든, 게임 '컨텐츠'에 대하여 1회만 심의하면 된다.
3. 게임이 여러 사이트에서 유통된다고 해도, 컨텐츠가 변경되는 것이 아니므로, 업체와 업체간의 계약일 뿐 게임위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4. 랭킹 집계가 각 사이트마다 따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이는 서비스 방식의 차이일 뿐이므로, 게임위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5. 물론 위의 모든 내용은, 각 사이트에 '완전히 동일한' 컨텐츠의 게임이 유통될 경우를 가정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6. 사이트에서 게임 컨텐츠를 수정하는 경우, 심의를 다시 받아야 할 수 있다.
2. 그러므로 게임이 어디서 유통되든, 게임 '컨텐츠'에 대하여 1회만 심의하면 된다.
3. 게임이 여러 사이트에서 유통된다고 해도, 컨텐츠가 변경되는 것이 아니므로, 업체와 업체간의 계약일 뿐 게임위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4. 랭킹 집계가 각 사이트마다 따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이는 서비스 방식의 차이일 뿐이므로, 게임위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5. 물론 위의 모든 내용은, 각 사이트에 '완전히 동일한' 컨텐츠의 게임이 유통될 경우를 가정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6. 사이트에서 게임 컨텐츠를 수정하는 경우, 심의를 다시 받아야 할 수 있다.
라고 합니다.
문제가 없는것으로 결론이 났지만,
사실 그 전에도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여, 틈틈히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사실 그 전에도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여, 틈틈히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곧 좋은 자료로 찾아뵐 수 있을 듯 합니다 :)
일단 게임들을 총괄하는 모듈은 무료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외 간단한 게임 몇가지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구요.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무료로 전부 배포는 힘들거고, 퀄리티가 높은 게임들은 유료 판매를 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무료로 전부 배포는 힘들거고, 퀄리티가 높은 게임들은 유료 판매를 할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