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이 조금 늘어나면서 조금씩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게시판에 포인트를 목적으로 동문서답식으로 댓글을 달고 글 작성도 정말 영양가 하나 없는 그런 글들을 계속 올리는 회원이 있는데, 이런 회원은 어떻게 제재해야 하나요?

 

물론 대놓고 욕설같은 행동을 하는건 또 절대 아니어서 제재하기가 참 난감하네요.

 

근데 이대로 방치하면 게시판의 질도 떨어질꺼 같고 다른 회원들이 보기에도 좀 그렇네요.

 

뭐랄까... 초딩도 아니고 마치 정신연령이 좀 떨어지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더욱더 난감합니다.

 

한시적으로 회원자격을 정지하자니, 마땅히 사유도 없고... 그렇게 해도 그 회원이 상황을 인지할꺼 같지도 않구요.

 

지금도 회원수와 방문객수가 얼마 되지 않지만, 그래도 요근래 예전보다 2배정도 늘어서 운영할 맛이 난다고 느끼는 동시에 이런 문제들도 발생하네요...ㅠ

  • profile
    원래 맛있는 음식에는 똥파리가 꼬이는 법입니다.
    적당한 수준에서만 제재하시되 왠만하면 정상적인 회원들한테 지장주는 조치는 안하시는게 좋아요
  • profile ?
    맛있는 음식이 콘텐츠가 되어야 하는데 제가 너무 조바심을 가졌나봅니다... 조언 감사드려요!
  • ?

    근데 무슨 사이트를 운영하시길래 그 회원이 포인트를 목적으로 댓글을 단다고 그렇게 확신하시는건가요? 포인트가 그렇게까지 가치있는 사이트는 몇 안될텐데요... 글구 대개 그정도로 포인트가 가치 있는 사이트에선 애초에 대부분의 댓글이 포인트 벌이용 무의미한 댓글이 되죠. 구지 한두사람만 문제시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말입니다. 저 역시 비슷한 사이트를 운영해본 터라 온갖 종류의 무성의한 포인트 벌이 댓글들을 처리해봤습니다. 빈댓글, 자음연타, 똑같은댓글반복, 제목복사댓글, 다른사람댓글복사 등등 수법도 다양하죠. 그런건 삭제하면 그만인데 그나마 아슬아슬하게 선타기하듯이 무성의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댓글들이야말로 골칫거리죠.
    하여튼 포인트를 목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그냥 원래 그런 사람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자가 그런데 끼어드는건 월권이라고 생각합니다. PC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런데서야말로 PC의 정신을 발휘해야죠. 특별한 이유가 아닌한 차별해서는 안됩니다.

    게시판 수질을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가장 좋은건 길이제한입니다. 본문과 댓글에 길이제한을 넣으면 됩니다. 특히 본문쪽에는 잘 통합니다. 다만 댓글은 길이제한으로 수질 유지하는건 뻔한 한계가 있긴 하죠... 그외에도 자음연타금지, 같은내용반복금지, 복사금지 등등을 규칙에 포함시키세요.

    하지만 포인트가 가치가 있다면 포인트 벌이성 댓글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긴 합니다... 

    제가 포인트 벌이성 댓글에 대해서 그야말로 칼같이 대처하던 사이트를 하나 아는데요.. 그 사이트는 결국 사람들이 좀더 성의있는 댓글을 달게 되었습니다. 성의있는 하지만 아무런 감성도 고마움도 느껴지지 않는 기계적이고 다 그게 그거같은 댓글만 달리는 그런 느낌 아실려나 모르겠네요... 토렌트 사이트에서 포인트 벌려고 감사합니다 다섯글자 줄창 달리죠? 그거 제한하면 글자수는 늘어나지만 결국 본질적으론 전혀 달라지지가 않습니다. 되려 적만 많이 생겨요.

  • ? ?
    활성화를 위해 포인트로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구입할수 있게 하였는데 그게 발단인듯합니다. 첨에 무성의한 게시물 작성이 난무하여 게시물 작성 포인트를 하향조정했는데 이젠 댓글부대가 생겨버렸네요ㅋ 조언 감사드립니다!
  • ? ?
    와.. 포인트로 문상 구매라니.. 사이트 활성화를 위해서 많이 투자하시는군요...
    그렇게 하실거면 포인트가 아니라 딴걸로 순위를 매겨보세요.
    사람들로부터 받은 [추천] 갯수로 하시던가... 그런게 좀더 양질의 자료를 올라오게 하는데는 좋겠죠.
  • profile
    포인트 = 상품권 이 공식이 성립이 되면서 포인트 적립이 너무 쉽다는게 현재 문제입니다.
    금전적 보상이 활동 이유가 되서는 안됩니다. 결국 이것은 가장 낮은 활동동기가 되도록 저희가 노력을 해야 하구요.

    금전적 이득 외 다른 강력한 활동동기가 절실하죠.

    현재 상황을 유지하면서 정상적인 활동회원의 의지를 꺽지 않으시려면
    별도 자료를 개발하셔서 라도 기준에 맞는 게시글들만 포인트가 지급되도록 하시면 의미 없거나 질 낮은 게시글에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으면 그런 사람은 떠나게 됩니다.

    단, 여기서 기준을 정하기가 난해합니다.
    글자수를 너무 크게 한다면 ?
    첨부파일 기준으로 한다면 ??

    위 두가지 조건으로 해결을 한다고 한다면

    첨부가 없다면 이라는 조건으로 이때는 글자수가 몇자 이상
    첨부가 있다면 글자수 몇자 이상 으로 다르게 조건을 걸 수 도 있습니다.

    --> 왜냐면 이미지정보로 고급정보가 유통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그런데 여기도 구멍이 있죠. 지금 눈살 찌푸리는 회원은 이제 유머 텍스트도 그냥 이미지 1장만 밀어넣고 게시글을 작성하니 말입니다.



    게시글 자체를 제한하는 방식보다는 포인트 지급만 안하는 방식으로 하셔야 회원들의 불편이 없습니다.
    저희는 게시글 작성글자수 최소 글자는 지정되어 운영되긴 합니다. 아주 짧은 텍스트라도 넣어줘야 하는건 작성자의 최소한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
    참 어렵네요.ㅎ 질 낮은 게시물에 대한 기준이 워낙에 주관적이도 하고, 글자수를 제한해도 단비님 말씀처럼 글자수를 늘리기 위해 복사형태로 작성을 할수도 있으니까요..ㅠ
    웹지기님 말씀처럼 다른 강력한 동기부여 수단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 profile

    그리고 조금 다른 방향이긴 하지만,

    사이트에서 네임드가 불가피한 경우는 회원들이 회원을 평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지표로 보이게 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제가 오래 운영하는 곳이 바로 이런 특성이 있는 곳입니다.
    살펴보시면 지금 운영하시는 회원 팔로우 기능을 똑같이 저희도 운영을 합니다.

    누가 누구를 팔로잉 하고 있는지 등의 정보는 제공하지는 않으면서(자신의 팔로워 명단도 제공하면 안되구요)
    팔로잉,팔로워 숫자를 굉장 많은 페이지에서 보여주고

    따로 메인페이지에 팔로워숫자로 보여주는 위젯을 운영하여 팔로잉에 대한 개념을 처음 온 회원도 알기 쉽게 문화를 만들면 좋습니다.

    이 팔로잉이 활성화가 되면 짜증나게 만드는 회원은 팔로워가 늘지 않고 좋은 글을 쓰는 회원들은 팔로워가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위에 말씀 드렸듯이 어차피 네임드가 불가피한 사이트라면 이 방법도 좋은 회원 불량회원을 회원들 스스로 가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팔로워 숫자가 나름 뿌듯하게 보일 수 있도록 운영자가 굉장히 많은 페이지에서 보이도록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혹시 이부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8년된 제 커뮤니티를 많이 살펴보세요. 물론 저는 이를 위해 커스터마징이나 신규자료 제작(내가 팔로우한 회원의 글만 메인 페이지에서 보이는 위젯, 팔로잉관련 위젯,애드온 등등)해서 적용해 놓은게 많습니다.

  • profile ?
    팔로잉 시스템을 활용하는건 정말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제가 코드를 좀 만질 실력이 된다면 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커뮤니티 활성화에 시도를 해 보고 싶은데, 아직은 기존에 나와있는 자료를 이용하는게 전부라서 ㅠㅠ
    일단 팔로잉 시스템에 대한 순위 위젯은 괜찮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좋은 방향제시 감사드립니다!
  • ?
    홈페이지 보니까 닉네임 앞에 title:음표<이런거 무슨 모듈인가요?
  • ? ?
    https://xe1.xpressengine.com/index.php?mid=download&package_id=18956310
    아이콘샵 모듈입니다 ^^
  • profile
    일단 관리자 기능을 많이 만드세요.
    시간제 차단 기능도 넣으면 좋구요.

    저희 사이트에서는 2시간, 4시간, 6시간, 12시간, 24시간, 48시간, 7일, 30일, 60일, 100일, 최대 3000일, 시간도 분, 시간 선택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일단 그 회원이 쓴 글이나 댓글에 답글을 달아서 경고를 좀 주고. 그래도 먹히지 않는다면 그 다음에는 차단 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원래 커뮤싸이트 운영하다보면 악성, 컨셉, 분탕, 어그로 유저들도 많이 오기 마련입니다.

    상황에 맞게 잘 적절하게 대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profile ?
    차라리 욕설이나 비속어같은 행위를 했으면 편할텐데, 참 애매하게 제제하기 힘든 행위를 하니 미치겠습니다 ㅎㅎㅎ 먼저 경고를 주고 그래도 계속 동일한 행위를 할때 등급하향이나 일시적인 회원정지를 생각해봐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