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어렸을때 디자인만 하다가 무작정 홈페이지 만들어보겠다고 제로보드4에 손을 대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때도 카페24에서 호스팅구매해서 제로보드 설치하고 스킨 수정해서 사용하는정도 였습니다. 

그러다 자잘한 수정들은 검색해서 php 조금씩 수정해보고..

 

그렇게 몇년이 지나고, 루비온레일즈를 배우고 아마존 무료 서버를 사용해서 서비스도 만들어봤습니다.

 

카페24만 써오던 제가 aws를 써보니 너무 어렵더군요. 요금부분에서도 불안했고, 그당시 영어로 되어있어서 더 불안했습니다. 

 

그나마 알게된건 프론트앤드와 백앤드에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호스팅이 매우 편하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제로보드가 얼마나 훌륭한 CMS인지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다시 카페24 호스팅으로 돌아오고 라이믹스를 알게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호스팅에서는 뭔가 한계가 느꼈습니다.

다른언어로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데 그러기엔 어렵더군요.

(php는 포기했습니다. php는 어렵더라구요 ㅠ)

 

파이썬이나 nodejs나 리엑트같은걸 로컬서버로 공부를 해도

이걸 실제로 서버에 올려놓고, 관리하는게 너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한발 더 나아가기위해서라면 이런 부분을 극복을 해야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클라우드 서버? 를 어떻게 하면 쉽게 사용할수 있을까요? 뭔가 호스팅과는 너무 먼느낌입니다.ㅠ

그리고 무료로 사용해볼만한곳은 없나요?

예전에 heroku를 써봤는데 너무 어려웠습니다. ㅎ git이라는것이 아직도 익숙하지가 않더라구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주변에 개발자가 있다면 물어볼텐데, 제가 하는 커뮤니티도 여기가 다네요 ㅠ

 

개발 언어 튜토리얼은 많은데, 

이런 기본개념은 별로 없는것 같아요 ㅠ 

아무리 개발공부해도 실제 활용에 대한 내용은 별로 없는것 같아요..

 

주저리 주저리 길게 썼는데, 전달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ㅠ

 

 

 

 

 

 

 

 

  • profile

    음... git도 어렵고 heroku도 어렵고 aws도 어렵다면 php가 그나마 쉬울 것 같은데요? ㅎㅎ

     

    처음 접하면 무엇이든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이니, 지금까지 써보신 것들 중 실제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는 데 가장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하나 골라서 집중적으로 파보시지요.

  • profile ?
    음 php를 안하려면
    git이나 aws를 해야하는거군요 ㅠ
    공부해야지 해야지 하는데 수박 겉핥기로만 하게되네요 ㅠ 아 그리고 파다보면 너무 많더라구요 서버영역도 방대하더라구요 ㅎ
  • ? profile

    새로 나오는 언어나 플랫폼들은 끝이 없습니다. 다 따라가려고 하지 말고 하나라도 제대로 이해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새 기술의 90% 이상은 몇 년 안에 사장되고 극소수만 살아남습니다. 그거 배우는 데 쓴 시간은 그냥 버려지는 거예요.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써온 것을 배우면 시간낭비의 위험이 적습니다. 무려 50년째 인기를 누리고 있는 C언어도 있잖아요...

     

    수박 겉핥기 식으로 이것저것 파지 말고 한 언어라도 제대로 배워두어야 성취감도 있고, 나중에 다른 언어를 배우기도 쉽습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도 마찬가지이고 프로그래밍 언어도 마찬가지예요.

    PHP를 하면 좋은 점은 서버단의 문제나 플랫폼 쪽을 당분간 무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맡겨버려도 상관없다는 점입니다. 파일만 업로드해 놓으면 알아서 돌아가는 구조이니까요. 다른 언어들은 서버 운영하는 방법까지 어느 정도 알아야 실서비스가 가능하고, 자꾸 엉뚱한 데 신경을 쓰게 됩니다.

  • profile ?
    저에게 색다르게 다가오네요~
    Php가 긍정적으로 보게됩니다

    더 고민되네요 ㅎ
    너무 좋은글 고맙습니다!
  • profile
    제로보드는... CMS라고 하기에는 좀 어폐가 있지 않을까요??? 보드라고 해야겠죠?
    혹시 XE를 제로보드라고 하신거라면... 이해는 됩니다만,
  • profile ?
    그렇군요!
  • profile
    공부는 해도 해도 끝이 없지만 기진곰님 말씀대로 하나만 제대로 파고 들면 다른 것들도 이해가 되기 시작하더라구요. 화이팅~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