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heek_htDPEwh4MbD.jpg

 

14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UA 스트링' 사용을 중지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UA 스트링은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에 연결을 시작할 때 기기 정보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문자열은 브라우저의 유형, 렌더링 엔진, 운영체제 등의 정보를 담는다.

 

현재 UA 스트링 정보는 인터넷 광고업체에서 웹사이트 방문자의 정보를 파악하고 추적하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구글은 일단 크롬 브라우저의 신규 스트링에 대한 UA 요소의 업데이트를 중지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 너무 많은 사용자 정보를 드러내지 않는 일반값에 모든 크롬 UA 스트링을 통합한다.

 

새 스마트폰 모델이나 새 OS 같은 신규 플랫폼에 배포되는 향후의 크롬 브라우저는 일반 UA 스트링을 사용한다. 이는 특정 플랫폼에 맞춤화한 형태가 아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는 방문자의 크롬이 어떤 기기, 어떤 OS 버전에서 구동되는지 알 수 없다. 단지 크롬 사용자란 정보만 파악할 수 있으며, 데스크톱과 모바일 환경 정도만 구분할 수 있다.

UA 스트링이 사라지면 온라인 광고 시장이 영향을 받는다. 인터넷 광고는 무료 웹사이트의 활력소이며 구글의 핵심사업이기 때문에 사생활침해요인을 제거하면서 시장의 충격을 줄이는 대안이 필요하다.

 

위에 기사내용인데 아직 이해가 잘 안 가네요 ㅎㅎ 혹시나 개발자분들이나 광고 관련 일하시는 분들한테 도움 될까 올려봄 

http://www.zdnet.co.kr/view/?no=20200115102836

 

 

  • profile

    현재 크롬의 유저 에이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Mozilla/5.0 (Windows NT 10.0; Win64; x64) AppleWebKit/537.36 (KHTML, like Gecko) Chrome/79.0.3945.117 Safari/537.36

     

    즉 브라우저 버전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OS 버전, 아키텍쳐(32/64비트), 플랫폼(데스크톱, 폰, 태블릿 등)을 알수 있는데요, 이 정보를 단계적으로 동결해서 더이상 업데이트하지 않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2020년 3월 중순 공개되는 크롬 81 버전에는 유저 에이전트를 읽는 사이트에서 경고를 표시합니다.

    2020년 6월 초 공개되는 크롬 83 버전에서는 유저 에이전트 중 브라우저 버전이 고정되고, 플랫폼이 통합됩니다. 즉 이후 크롬 버전에서 유저 에이전트를 체크하면 무조건 크롬 83 버전으로 인식되고, 데스크탑 브라우저인지 체크할수 없게 됩니다.

    2020년 9월 중순 공개되는 크롬 85 버전 이후부터는 더이상 유저 에이전트로 사용자를 구분할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쓰니 뭔가 대단해 보이지만, 이전에 navigator.appName 이나 navigator.appCodeName으로 제공되었던 정보가 각각 Netscape, Mozilla로 통합되었던 변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profile ?
    그러면 모바일 표시 애드온 같은 것은 이제 더 쓸모가 없겠네요 데스크탑인지 모바일인지 모르니깐요
  • ? profile
    http://client-hints-demo.appspot.com/

    일단 Client hint라는 아직 초안 단계의 헤더를 이용해 정보를 얻을수 있긴 합니다만, 아직 장치 폭 등 제한적인 정보만 얻을 수 있기에 예전처럼 상세히 구분하는것은 더이상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등 분석툴에서 접속 브라우저나 기기를 구분할수 없게 되는건 덤이고요.
  • profile ?
    잘 모르는 일반인으로선 브라우저버전이나 OS 버전, 아키텍쳐(32/64비트), 플랫폼(데스크톱, 폰, 태블릿 등)이 중요한 정보인 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왜 광고업체들이 이걸 추적해서 정보를 얻어서 활용하는 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 ? profile
    현 구글 애드센스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 같아요.

    광고띄우는 애드센스 업체에서 유저가 검색했던, 혹은 들어가는 사이트의 정보를 얻어 해당 브라우저 유저에게 자주갔던 주제의 내용을 띄우는 것과 비슷한 이치랄까요?
  • profile ?
    그건 캐시를 사용한거 아닌가요? ㅎㅎ 잘 몰라요 ㅎㅎ 유럽에서는 캐시사용도 허락 받아서 하던데 그거의 연장선인건지 모르겠네요
  • ? profile
    캐시가 아니라 쿠키일겁니다
  • profile ?
    쿠키인가요? 잘 몰라서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