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글에 댓글로 쓰려다가, 홍보처럼 보일 수 있어서 짤막하게 따로 남깁니다.

 

서버 세팅이나 튜닝 작업은 일반적인 모듈 설치나 오류 수정 의뢰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모두들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개발자에게 FTP 비번을 빌려주었다면 작업이 끝난 후 비번을 바꾸면 끝이지만, root 비번을 넘기면 그 사람은 님 서버 내에서 신이나 다름없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나중에 root 비번을 바꾸더라도 일단 램프에서 나온 윌스미스형님지니를 다시 집어넣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작업자가 나중에 언제든지 드나들 수 있는 백도어를 심었다고 해도 일반인이 알 수 있을까요? 절대 모르지요. (그걸 알면 직접 작업하지 왜 다른 사람에게 의뢰하겠어요?) 리노드 계정에도 서브아이디 추가를 통해 백도어를 심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 모릅니다.

 

FTP를 통한 일반적인 사이트 수정 작업과 달리 서버를 직접 건드리는 일은 반드시 검증된 사람에게 맡기고,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해외에 계시거나 그 밖의 개인적인 상황으로 특이한 결제수단을 사용하셔야 하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구매자 보호를 위해서는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전하기로 따지면 카드결제가 최고지만 그것까지 지원하는 개인 개발자는 거의 없고요...

 

운영자가 신고나 고소를 할 수 없는 불법 사이트 중에는 외주 서버기술자나 개발자에게 사이트를 통째 뺏기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들었습니다. 법의 보호를 벗어나는 순간 서부영화가 현실이 됩니다. ㅠㅠ

 

기진곰

profile
GitHub @kijin 사람을 위한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XE의 새 이름, 라이믹스(Rhymi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서버 및 API Postcodify를 개발, 운영중입니다.
국내외 서버 및 클라우드서버 세팅, 이전, 튜닝해 드립니다.
  • profile
    윌스미스형님은 지니가 아닙니다. 앞으로는 파란색으로 덮은 윌스미스형님으로 수정해주세요.
  • profile

    기진곰님덕분에 서버작업이 FTP와 그렇게 다르다는걸 알았어요.

    백도어 심는 사람도 있으니 진짜 조심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