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제 고객님중 한분 로그인관련 이슈가 걸렸습니다.

 

특정 웹호스팅에서 서버내의 세션이 뒤바뀌면서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되는 현상이 생겼거든요. (현재는 웹호스팅에서 고쳐졌습니다.)

 

용량 문제도 없었고 웹호스팅서버이고.. XE에서 오류가 발생된 것도 아니였죠.

 

호스팅에 문제가 있으신가 하고 봐드렸더니 웹호스팅 용량도 높게 사용하고 계셨고 1년비용이 클라우드서버 낮은 사양의 가격만큼 내고 계시더라고요..

 

이참에 그럼 서버 이전하면서 새로운 서버로 만들자고 했습니다.

 

1. 세팅

Centos7, PHP7.2, Mariadb 10, Nginx 으로 설치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2. 방문자수에 따라 선택해야할 사양.

우선 가상클라우드 호스팅 서버는 iwinv으로 정했습니다. iwinv의 경우 가끔 개떡같은 정책으로 화나게도 하지만 국내유저에게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해외망을 사용하지 않고, 국내 네트워크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느려지는 문제점이 거의 없습니다.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만 해도 시간대별로 트래픽이 많이 몰리게 되면 SSH터미널 접속에서 핑(반응속도)이 많이 느립니다.

그래서 서버 선택시 국내에 서비스할 것이라면 가장 신중하게 선택해야할 것이 국내 클라우드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서비스이지만 해외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해야할 경우 다음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xetown.com/tips/951853

 

국내서비스를 선택했다면 이제 사양을 선택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접 100명 기준, 서버 선택은 vCore, rCore 두가지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Iwinv에서는 vCore, rCore에 대한 설명이 애매모호 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설명해보았습니다.

제목 없음.png

 

그림속에 직사각형은 쓰래드(코어)이며, 각 서버의 특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vCore 는 2개의 쓰래드(2코어)를 사용자1~6과 그리고 나까지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가격은 저렴합니다. 하지만 저기에서 누구한명이 사양을 많이 잡아먹게 될 경우 나는 물론이고 다른 사용자에게 CPU점유율을 할당 못하여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서버세팅 하실때 저렴하게 테스트용으로 간단하게 사용하실 경우 vCore를 선택하라고 할 수 있으나 실 사용 서버를 사용할 경우 rCore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나혼자 2코어를 사용하고 나 혼자 램6기가를 사용하시는게 좋죠 ㅎㅎ 그래야 맘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서버 사양 선택시 반드시 꼭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타사 가상서버, 클라우드 서버 선택시에도 똑같으니 사용여부 확인꼭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캐시는 어떻게?

XE에서는 memcache가 있습니다. 서버에 memcache 핸들러를 설치하시고, 재부팅시에 항상 실행하도록 명령 넣어준다음 포트번호에 맞게 XE에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세팅해드린 고객님의 경우 라이믹스이기 때문에 memcache 설치해드리고, PHP확장모듈에도 memcached 추가하여 캐시 연동을 해드렸습니다.

 

4. SSL, 클라우드플레어

처음엔 SSL을 클라우드플레어라는 서비스에있는 SSL를 세팅해드렸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쉽게 다시 설명해드릴께요.

 

유저가 사이트 접속 -> 클라우드플레어dns에서 아이피 찾는중 -> 클라우드서버아이피 여기로 정보요청 -> 클라우드서버에서 원래서버로 요청-> 원래서버에서 요청값을 받아 반환한 값을 다시 클라우드서버로 보냄 -> 받은 데이터를 클라우드플레어가 유저한테 보여줄내용으로 정리 -> 유저화면

 

즉, 유저입장에서는 클라우드플레어서버를 2번 거쳐야 합니다. 일반적인 무료플랜 사용할 경우 한국내의 클라우드서버에 접속될 일이 없기 때문에 클라우드플레어서버가 항상 해외서버로 접속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죠. 현재 XETown이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간편하고 공짜로 SSL을 사용하고 사이트의 본 IP를 숨길 수 있는 보안장치로 쓰기 좋으나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일부 회원에게는 매우 느린 속도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SSL은 어떻게 세팅하는 것이 좋을까요?

 

현재로써는 무료로 가장 좋게 세팅할 수 있는 방법은 Let's Encryp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안상으로는 서버 아이피를 숨길 수 없으나 해외서버로 거치는 과정이 전혀 없고 서버와 직접 소통하면서 요청 속도, 반응 속도가 빨라지게 되죠. (대부분 모든 유저에게 일정한 반응속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5. 그밖에 세팅도중 문제

 

저는 서버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번 기회에 서버세팅을 2~3시간동안 삽질하면서 세팅해왔고 이번에 확실하게 제가 느꼇던 것은 서버 세팅실력이 많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오류보는 방법, 해당 오류가 어디에서 발생되는것인지, 왜 그렇게 생기는 것인지..

 

이번 세팅은 순전히 도움을 최대한 받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고 했고, 그렇게 해결해나가면서 세팅한 서버가 현재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오래된 XE버전에서 라이믹스로 업데이트 하면서 각종 서드파티에서 발생된 문제뿐이죠. 그건 고치면되니까요 ㅎㅎ

 

이렇게 하나하나 세팅하면서 느끼고 부딛히면서 공부해보니 오랜만에 좋은 시간이였네요 ㅎㅎ

 

마무리...

 

제 개인 인스타그램 로딩하는 서버도 다시 세팅할 일이 생겨서 새로 세팅했고,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현재 너무 잘돌아가고 있고 문제없는 것을 보니 뿌듯합니다. 

 

그리고 또 영어는 꼭 잘읽고 해석할 수 있을 만큼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결론은 영어를 공부합시다.

람보

profile
람보입니다.
  • profile
    많이 배우셔서 이제 혼자 다 하시겠네요~
    전 공부하는거 싫어서 그 시간에 다른거 하겠다고 핑계 삼고 정말 다른거 합니다 ㅋ

    신규 사이트는 애물딴지 애플스토어 생각 하지 않아도 되는 탤래그램으로 메시지 전송해 주는 것으로 구현할까 생각하니 람보님 생각이 계속 나더군요 ㅋ
  • profile profile
    텔레그램 좀 많이 썻으면 좋겠는데 안써서 아쉽네요
  • profile profile
    뭐 알림을 빨리 받고 싶은 회원은 깔고 설정하게 될 듯합니다.
  • ?
    영어를 공부하자!
  • profile

    해외서버 사용하다가 iwinv로 넘어왔는데 확실히 국내망과 해외망 차이가 어마어마하더군요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직접 체감속도를 느껴보니.. 돈을 조금 더 내더라도 국내서버 쓰는게 나을 수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ㅎㅎ
    그런데 iwinv 플랜 선택할때 저는 괜히 maxio 서버로 설정한 것 같네요.ㅠㅠ
    소개하는 말에 너무 혹해서 선택했는데.. 음...... 별로 다른게 없는 것 같습니다
    다운그레이드 하려니깐 maxio는 다른 플랜으로 다운그레이드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조금만 더 지켜보고 다른 플랜으로 서버이전 하듯이 바꿔야 할 것 같네요 저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