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언젠가 개편 이후 그리고 구글에서도 저희 사이트 메인페이지가 관련도 제일 높은 키워드로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엇그제 네이버에서 또 뭔가 개편을 하면서 저희 문서들 노출이 조금 덜 되어 유입이 줄어들어서 지금 다시 메인페이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고 있습니다. 일단 문서들이야 각자 문서가 가진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다른 문서들과 경쟁해야 하는 구조라 그렇다 치고 메인 페이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분석을 해보고 약간 어추구니 없는 혹은 조금은 황당한 순위 반영이 있는 것 같아 살짝 당혹스러운 상황이네요.

이게 네이버만 은 아닌 것 같고 구글도 어쩌면 순위에 반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분석하는게 아니다보니 이런 로직을 반영하게 된건지는....  

 

네이버의 경우 사이트 섹션이 없어지고 웹문서로 통합되면서 구글과 같은 문서간 경쟁으로 바뀌고 그러면서 사이트 메인들이 별도에 위치하는 것이 사라지만서 아마도 메인페이지도 다른 서브페이지와 별반 다르지 않은 기준으로 함께 경쟁하면서 벌어지는 상황 같습니다.

 

일단 거기에 맞춰 메인페이지를 조금 수정해 보려하는데 문서가 아니다보니 수정하기가 쉽지많은 않네요.

상위에 노출된 사이트들의 경우 메인 자체가 그럴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졌거나 혹은 메인페이지가 아닌 서브 페이지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거기에 맞춰 메인페이지를 수정해보고 한 두달 지켜 본 후 메인 페이지가 해당 키워드로 다시 노출이 되는지(지금은 상위가 문제가 아니고 아예 없습니다.)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한 두달 후 변화가 있다면 비밀을 공개해 보겠습니다.  근데 비밀이 사실이라면 굉장히 황당합니다 ㅋ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