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ir.kr/cm_free/1502317

 

문의한 내용 그리고 받은 답변이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아.. 역시 지원되는군요.

    아마 추측이지만 라이트세일도 초창기엔 트래픽풀 지원 안했을 것 같습니다.

    트래픽풀같이 고객한테만 일방적으로 좋은걸 아마존이 알아서 해줄리가 없죠.

    답변에 성의없는거 봐도.. 어떻게든 들키고 싶어하지 않는다는게 뻔히 보입니다.

    마지막까지도 트래픽풀이 지원됩니다 따위의 명확한 답변은 안하는군요.

    그냥 1TB+4TB의 2개 인스턴스가 있는 경우 5TB까지는 무료입니다.. 라는 식으로

    한정된 케이스로만 두고 싶어하는...

    로드밸런서와 트래픽풀간에는 절대적인 관련성이 있다는게 제 가설입니다.

    해주기는 싫지만 로드밸런서 때문에 트래픽 계산에 어려움이 있으니 어쩔 수 없이

    해주는거지요..

    로드밸런서 서비스를 추가 도입할만한 규모있는 VPS업체가.. vultr일까요?

    vultr가 로드밸런서 도입하면서 트래픽풀로 바뀌면 확실하게 검증될텐데 말이죠.

  • ? profile
    저는 청구서에 트래픽 사용량을 표시해주는 것 보고 그리고 faq 내용을 보고 짐작은 했습니다. 사용자야 결과적으로 트래픽풀이면 되는거죠.
  • ? profile

    Vultr는 기본 바탕이 쓰레기이기 때문에 트래픽풀이 아니라 트래픽나무를 줘도 안씁니다. ㅎㅎ
    실제 인지도 면에서도 Linode와 DigitalOcean에 한참 뒤지는데 (얘네 둘다 트래픽풀 지원합니다)
    Vultr 도쿄지점 속도가 그나마 괜찮게 나오는 덕에 한국에서만 인정받는 중이죠...

  • ?

    아마존 라이트세일이 트래픽풀이 된다면... 

    일단 지금도 싼 트래픽 단가가 더욱 떨어지겠죠. 5달러 2TB가 가장 싼 구간인데

    5달러짜리를 추가구매하는걸로 트래픽을 계속 늘릴 수 있으니...

    딱히 IP 문제도 없으니 IP 5개 제한을 넘어서 인스턴스 20개까지도 가능할거구요.

    즉 최고의 가성비를 유지한채로 100달러 40TB까지 가능해진다는.. 

    리버스 프록시를 쓰는 경우에 구성도 훨씬 단촐해지겠죠. 그냥 인스턴스 하나만

    줄창 갈구면 되니까요... 인스턴스 하나로 리버스 프록시가 집중되면 캐쉬 효율도

    증가할테고... 남는 인스턴스의 CPU파워를 활용한 뭔가 다른 방안이 생각날지도

    모르겠군요.

  • ? profile

    네. 저희는 얻어걸린 것이긴 하지만.. 트래픽 2테라가 공으로 생겼습니다.
    캐시서버가 2테라 짜리인데...

    저희는 백업서버를 라이트세일 인스턴스로 구성을 또 했거든요. 처음에는 이 서버 2테라를 그냥 아깝지만 무쓸모다 라고 생각을 했지만 나중에 알아보니 이게 공유가 되는 것 같아 2테라가 캐시서버에서 오버되면 백업서버의 트래픽에서 사용량이 차감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고 있었죠.

    - 차감이라는 표현이 좀 어울리지 않을 수 있네요. 이미 트래픽 두개를 합산해서 과금하고 있으니까요...

    기존에도 제가 언급했던 부분인데 트래픽이 모자라면 그냥 인스턴스생성만 하면 되는 그런 아주 심플한 상황입니다.

  • profile ?

    다만 이게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서 발생한 상황으로 추측되므로
    기술적인 문제가 극복되면 트래픽풀 정책을 언제든 철회할 가능성도
    있겠지요.... 어차피 트래픽풀이라고 공식적으로 인정한 적이 없으니
    철회도 쉽겠죠.
    기술적인 한계라고 하지만 그게 절대적인 한계는 아닐겁니다.
    기존의 트래픽 계산 시스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거지
    개발하려고 들면 개발 못할건 없겠지요.
    트래픽풀때문에 손해보는게 트래픽 계산 시스템을 뜯어고치는
    비용보다 더 크다고 하면 그냥 개발하지 않을까요...
    개발비용보다는 그냥 트래픽풀 인정해주는게 비용이 덜 드니까
    놔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한편으론 우리나라처럼 트래픽이 터무니없이 비싸고
    해외트래픽은 더 비싸서 거의 쓰지도 못하는 그런 이상한 나라가
    아니고선 트래픽풀 된다고 해서 크게 달라질 것도 없을겁니다.
    아마존 EC2쪽 고객이 CloudFront 대신 라이트세일로 이탈할
    가능성 정도가있는데 어차피 대형 고객들은 귀찮아서 그런 짓
    안할테니 미미한 수준일테구요...

  • ? profile

    저는 faq 의 안내나 청구서에서 트래픽 사용은 통합 청구, 그리고 사용시간도 같은 플랜은 통합(같은 플랜은 요금이 같기 때문에 사용시간도 통합이 가능합니다.) 통합표시 하는 것으로 보아..

    정책적으로는 최소한 같은 플랜에서는 트래픽풀을 인정하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지금 링크의 문의처럼 서로 다른 플랜의 경우까지의 안내는 어디에도 없었고 내부적으로 현재 시행중인 것을 답변했을 가능성이 높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소한 같은 플랜에서는 트래픽풀이 사라질 염려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 ? profile
    캐시 효율은 별로 신경쓸 필요 없어요. 지금도 캐시서버 여러 대 돌릴 때는 원본서버에 요청하기 전에 서로 캐시를 공유하도록 세팅하고 있거든요. AWS 서울지점으로 나가는 트래픽을 해외트래픽으로 취급하는 정신나간 호스팅 업체들이 있어서;;; 원본서버 트래픽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 이 방법을 도입했는데, 캐시 효율은 덤으로 얻었지요^^
  • profile ?
    어떻게 캐시를 공유하나요? nginx가 memcache 클러스터같은걸 저장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나보죠? 아니면... 리버스 프록시를 2단계로 만들어서 n:1로 구성한다던가...
  • ? profile

    nginx의 backend 문법을 사용해서 다른 캐시서버를 우선 체크하도록 하고, 원본서버는 backup; 으로 설정하여 최후의 수단으로만 이용하도록 합니다. 우선 체크하는 캐시서버는 한 대로 몰아줄 수도 있고 서버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캐싱할 용량이 많다면 (오래된 이미지도 심심찮게 검색되는 사이트라면) 한 대로 몰아주고 거기에 블록스토리지를 추가하면 캐시 효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 profile ?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backend를 검색해봐야겠군요. nginx는 참 알면 알수록 신기한 기능이 많습니다. 오늘도 과연 아파치를 버려야 하는걸까.. 하는 마음이 더욱 커져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