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제 사이트에서 활동성을 지표로 보여줄때 장점은 동기를 부여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게 나중에는 부메랑으로 돌아오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사이트 초기가 아닌 안정기 이후 발생하게 되고 문제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운영 초기에는 미리 체감하지 못해 가볍게 보시는 경향들이 있습니다.

 

일명 고인물의 문제 입니다. 

 

실제 활동도 하지 않는 예전에 활동하던 회원들이 상위 랭크에 다 버티고 있는 상황이 벌어져 새로 들어온 회원들에게는 아무런 동기부여도 되지 않는 줄세우기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면계정을 도입하면 이것이 굉장히 많이 완화 된다는 것을 확인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법령에 휴면계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차지하고 이 고인물 문제를 위해서라도 도입을 하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니다.

 

 

랭킹으로 줄을 세울때 회원테이블에 조인해서 현재 회원에 있는 회원에서 줄을 세워 랭킹으로 보여주면 유령회원인 고인물이 제거될 수 있는 것 입니다. 

 

휴면계정은 회원테이블이 아닌 별도 테이블로 이전하라고 법에 명시되어 있어 회원테이블에는 실제 휴면이 아닌 지금 현재 활동 가능성 높은 회원들만 남게 됩니다.

 

 

타운에서도 월마다 활동지수로 메달을 새롭게 부여하는 이유가 바로 이 고인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선택한 것 일 겁니다.

 

 

저희는 오래전에 포인트랭킹은 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휴면계정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랭킹 100위까지는 미 활동회원이었을 듯 하네요....

 

 

최근 구독모듈로 현재 시점에 활동을 많이 하면 팔로워가 많이 생기고 또 활동을 멈추면 팔로워가 더 늘지 않는 이런 장점 때문에 팔로워숫자로 랭킹을 제공하는 것으로 저희는 활동지수 랭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구독모듈에서 지금 내가 팔로잉 하고 있는 명단, 그리고 나를 팔로우 해주고 있는 팔로워 명단이 휴면계정이 전혀 고려가 안된 모듈에서 저장한 것을 출력해 주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휴면회원은 빠질 수 있도록 문의를 해서 현재 고쳐 놓은 상태입니다.

- 내가 팔로잉 한 회원이 휴면인데도 명단에 있어 언팔로잉 하게 되면 언팔로잉을 할 수가 없는 상황도 벌어지죠.

 

저는 당연히 휴면으로 전환된 회원들은 제외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더군요...

 

구독모듈 사용하시는 사이트는 문의사이트에 남겨진 제 문의글을 확인해 보시고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https://xe1.xpressengine.com/index.php?mid=download&package_id=22753717

휴면계정 정리 모듈 사용해서 휴면회원들은 대부분의 랭킹에서 빠지도록 하자.(회원번호를 회원테이블에서 조회해서 출력하거나 조인해서 출력하는 대부분 자료에서 휴면회원은 빠지게 됩니다.)

 

구독모듈 판매 사이트에 가서 문의글을 확인해보자.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사이트 성격에 따라서는 로그인은 자주 하는데 실제 활동은 거의 없는 "녹조가 잔뜩 낀 물" 같은ㅋㅋㅋ 회원들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짤방을 보기 위해서는 무조건 로그인해야 한다거나, 장기간 로그인유지가 기본이라거나... 이런 경우는 휴면회원으로 전환할 수도 없으니 난감하죠.

    이럴 때는 말씀하신 것처럼 XE타운의 활동지수 같은 시스템이나, 최근 n일간 작성한 글/댓글 수 등을 기준으로 랭킹을 계산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휴면 전환만으로는 정화(?)가 되지 않으니까요. 포인트히스토리 모듈과 연동하면 훨씬 더 자세한 통계를 낼 수 있겠지만, 이걸 건드리는 순간 서버 부하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 profile profile

    지금 타운에서 하고 있는 메달 방식으로 메달을 개인에게 부여하지는 않더라도 기간단위로 랭킹을 보여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팔로워 랭킹 외에 주간,월간 추천 많이 받은 순위를 계속 갱신해서 제공하고 있어요.

     

     

    rank.png

  • profile ?
    혹시 직접 어떤 위젯 사용하시는지 알수 있을까요?
  • ? profile
    http://www.xemarket.co.kr/index.php?mid=marketiteminfo&act=dispMarketitemDetailListView&item_srl=472551
  • ?
    타운에서 웹지기님의 말씀과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데
    웹지기님의 사이트가 정말 궁금합니다. 슬쩍 url을 알려주세요..^^
  • ? ?
    웹지기님 사이트가 여에요 ㅋㅋ
  • ? profile
    아닙니다. 저는 여기 회원입니다.
  • profile ?
    아 진짜요 ?
    저는 여기 운영자님이 웹지기님 인줄 알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