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주는 것 중 광고 배치도 한몫을 차지합니다. 너무나 당연한게 타겟에게 적합한 광고가 인지가 되어야 클릭을 하던 눈길을 한번 주던 하기 때문에 너무 당연한 이야기 일 것 입니다.

 

모바일 접속 비중이 월등해서 사실 모바일만 최적화 해도 전체수익 대부분을 최적화 한 것과 마찬가지 인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가 그런 경우구요. 그래서 모바일 게시글 하나를 열람할때 보이는 전체를 캡쳐해봤고 거기에 등장하는 애드센스에 각각 제가 위치 시킨 이유를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NSC20190401_133233.jpg

 

 

 

 

중요위치를 순서로 먼저 매겨 보겠습니다.

 

2 -> 3,4 -> 1 -> 5 

 

이런 순서로 중요한 배치 자리 입니다.

 

 

검색을 통해 해당 게시글의 주제에 관심이 있어 열람하고자 하는 방문자의 행동의 단계를 파악해서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 생각을 해 특정한 시점에 광고가 보이도록 하면 좋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 광고가 보이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위치적으로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자리가 아닌 경우라면 그 지점에 도달하는 방문자는 목적이 있어 그 지점까지 이동을 할 것이고 그 지점에서 어떤 해동들을 하게 되는지 고민을 해 본다면 광고가 필요한 위치로 결정하기 쉬워질 것 입니다.

 

최상단 (1) 번 위치 

최 상단이라 무조건 누구에게나 다 보여지는 자리라 제일 좋은 자리일 것 같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 자리의 장점은 방금 말한 것과 같지만 단점은 광고가 나오기도 전에 스크롤하여 광고를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효율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맨 위에도 배치를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게시글 1개만 열람하고 바로 이탈하는 경우는 맨 위쪽 자리 광고는 유효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다른 게시글을 둘러보기 위한 대상에게는 위로가기를 눌러 메뉴나 홈으로 가는 버튼을 누를때 상단으로 이동되어 이 광고가 다시 방문자에게 노출이 됩니다.

 

이때 게시글 열람을 모두 마친 상태라 다른 곳에 관심을 두기 시작해서 광고가 눌리게 될 확율이 좀 있습니다.

 

 

컨텐츠 하단 (2) 번 위치

 

무조건 최고로 가장 좋은 자리입니다. 

게시글을 보려고 페이지를 연 사람 치고 게시글을 읽지 않고 이탈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 자리 광고는 글을 모두 읽고 만족하고 이탈하는 사람들에게 까지 모두 광고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익의 절대적인 비율이 여기 자리에서 나옵니다.

 

 

 

 

댓글이 끝나는 (3)번 위치

 

요기도 나름 괜찮은 자리입니다. 게시글의 질문도 중요하지만 그 질문의 답을 보기위해 게시글을 열람했을 겁니다. 자기가 궁금해 하는 내용의 답은 댓글에 있기 때문이죠. 요기도 나름 괜찮습니다.

이런 곳은 댓글과 비슷한 디자인의 인피드 광고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목록의 중간 중간 (4)번 위치

 

인피드 광고로 몇개 넣어 컨텐츠 목록과 섞어 주면 좋습니다. 현재 게시글에서 모든 목적을 달성하고 다른 게시글을 고르려는 순간 광고가 노출되어 클릭 될 수 있습니다.

 

이 자리가 좋은 점수를 받는 이유 중 하나는 게시글 열람시 말고 목록만 볼때도 노출되기 때문에 노출량으로 꽤 많은 노출이 발생합니다. 물량공세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최 하단의 (5) 번 위치

위치 중 가장 불리한 자리고 수익도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자리인 이유는 페이지 이동을 위해 끝까지 내려오는 사람에게는 이 광고가 보여집니다. 방문자 전체는 아니더라도 페이지를 이동해가며 체류하는 일부 방문자들에게는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자리이죠.

 

 

 

 

지금 캡쳐를 한번에 해서 이미지 하나로 보이게 해서 그렇지만 실제로는 이 한 화면의 처음 부터 끝까지 이동하는 동안 방문자는 많은 행동을하며 시간도 꽤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모바일에서 스크롤을 해가며 아래쪽에 있는 것들을 계속 추가로 불러와서 보는 상황에선는 중간 중간 광고가 끼어 있어도 광고가 굉장히 많다거나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정도는 넣어줘야 광고가 특정 행동 시점에 눈에 띄어 발견하게 되는 상황인거죠.

 

 

어찌 보면 제가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렇게 배치할 정도 일반적인 배치일 수 있으나 나름 실제 실적을 통해 제가 각 자리에 대한 평가가 크게 틀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여 그 자리에 대한 가치? 설명 정도 되는 글이 되겠네요.

글쓴이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수익은 많이 나오시나요? 일단 저도 요렇게 한번 배치해 봐야 겠네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 ? profile
    많이 나오는건 방문자에 비례하는 거고 다 상대적이라 많이 나온다 안나온다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이네요. 저희는 하루 방문자가 그다지 많지 않은 작은 사이트라 생각하시는 것 만큼 많은 수익은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위치에 따른 중요도는 수익의 크기와 상관없이 파악이 가능해서 게시글을 작성한 것이구요.
  • ?
    좋은 정보 공유 감사드립니다 ㅎ.ㅎ
  • profile

    페이지 RPM은 얼마정도 나오시나용?

  • profile profile

    페이지 RPM이 의미가 있을까요? 페이지마다 광고 갯수가 사이트마다 다 다를텔덴요..
    노출RPM은 최근 30일 0.24달러 로 집계 되네요.

     

    페이지RPM은 1.12 달러 입니다.

  • profile profile
    아 저는 페이지 rpm이 중요한줄 알았어요 ㅎㅎ 저는 아직 초보단계라 사람이 적어서 그런지 최근30일 해보니까 노출RPM은 0.61이 나오네요
  • profile profile

    물론 중요하죠. 1000페이지를 조회했을때 수익을 나타내니 1페이지 컨텐츠를 제공할때 얼마나 효율있게 수익을 내는지 확인 할 수 있으니까요.

    1페이지에 1개 광고단위만 있다면 노출수와 페이지 조회수가 같을 것이구요.
    모든 광고의 효율을 본다면 노출rpm을 봐야할 것 같고요. 1페이지의 효율을 본다면 말씀 하신 페이지RPM을 보면 되겠지요.

    광고 갯수가 저처럼 많으면 아마 rpm은 떨어질 겁니다. 저희는 인피드 광고가 목록에서 계속 제공되기 때문에 노출수가 굉장히 많아요. 물량은 많은데 클릭 확율은 좀 떨어지는 광고라서 그렇습니다.

    단순히 지표만 보고 효율성을 따지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록에 광고를 3개정도 끼워 넣는게 작은 수입이 지만 더 나오는게 손해는 아니거든요.

  • profile profile
    아 둘이 그런 차이가 있군요~ 하나 배워갑니다
  • profile profile
    rpm만 높이고자 한다면 가장 클릭율이 높은 문서 하단의 광고만 남기고 나머지 다 제거하면 됩니다. 하지만 전체수익은 ? 떨어지겠죠 ?
  • profile profile
    앞으로 노출rpm을 더 주의깊게 봐야곘네요. 저는 지금 광고 두개만 넣어놨어요 (사이드는 거의 클릭이 안나오는것 같아서 뺐네요 ㅜㅜ)
  • profile profile

    광고 단위 변경 없이 과거와 지금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참조적으로 보는거라면 의미가 있겠지만 중요하게 보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수익의 변동을 보시면 되지 굳이 1000회 노출에 얼마가 나왔으니 안나오는 사이드 빼서 노출수를 줄여 RPM을 높일 필요는 없는거죠.

    사이드의 수익을 포기하는 대신 반대급부로 얻는게 있다면 빼는거지 굳에 빼실 이유는 없는거죠.

     

    지표는 참고적인 용도 외 큰 의미를 둘 필요 없습니다. 시기에 따라 관심도 높은 광고주들이 많으면 클릭이 높아져 이 지표도 왜곡이 되기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