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2.png

 

 

서버를 옮기게 된 계기를 적어둔 글입니다.(https://xetown.com/questions/1178667)

 

물론 저기 윗 글에 적어둔 이유 때문에 옮기려고 마음 먹은 것도 있지만, ssl적용과.. 특히 트래픽, 용량 때문에 옮기게 됐어요.

 

저희 사이트는 축구 팬커뮤니티라서 시즌(3월~11월)이 시작되면 많은 움짤과 사진들이 올라옵니다.

 

그런데 기존 cafe24의 최상위 옵션 웹호스팅의 조건은 용량 5GB에 트래픽은 하루에 10GB에 불과했고 가격 또한 22000원으로 상당히 높았죠.

그래서 가성비가 괜찮은 곳을 찾고 있었고 사실은 처음에 미리내 닷컴의 웹호스팅으로 옮기려고 했습니다.

미리내 닷컴이 웹호스팅 업체 중에서 조건이 제일 괜찮더라구요.

 

그렇게 찾던 도중에 xetown에 글을 올렸더니 vps를 추천해주는 분들이 꽤 계셨고 흥미가 생겨서 찾아봤더니 조금 더 귀찮음이 따르지만 월 5달러로 용량 25GB, 트래픽 1TB(월)이 제공되더군요. 특히 쿠폰으로 20달러를 그냥 받았구요.

 

그래서.. 일단 질렀습니다.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요.

 

 

처음에는 xetown 아파치님의 자동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아파치님께 감사드립니다.)

1.png

그런데 아무리 라이믹스 설치경로를 설정해봐도 따로 나오지 않고 CPU사용량과 여러가지가 100% 천장을 뚫어서 폭주하더군요.. 그래서 여기에 밤 늦게 문의글을 올렸더니 감사하게도 '도토리묵' 님께서 선뜻 도움을 주시겠다고 하셔서 cent os에서 우분투로 리빌드해서 드렸더니 다시 처음부터 세팅해 주셨습니다.

 

그 이후로 잘 될 줄 알았는데.. linode는 다른 업체들과는 다르게 네임서버 적용하는 곳이 따로 쉽게 나와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또 염치불구하고 다시 부탁을 드려서 dns 세팅을 끝마쳤습니다.

 

그리고 ssl도 설정하려고 했는데 이미 let's encrypt를 적용시켜주신줄 알고 그대로 https 항상 사용을 눌렀더니 또 사이트 접속이 안돼서 당황..ㅜㅜ

또 부탁드렸습니다... 미국 시간으로는 완전 새벽인데 너무 죄송하더군요.

 

그렇게 완전히 마치고 마지막으로 제 사이트 방문하셔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하다는 말 말고는 할 얘기가 없네요.

 

 

그 이후에 사이트에 여러가지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하려고 봤더니 사진이 첨부가 안되길래

 

root권한으로 라이믹스 폴더 안의 files폴더를 xshell 이용해서 chown 같은 명령어 이용해서 777 퍼미션이랑 root사용자로 변경했더니 이제야 사진 첨부가 잘 됩니다.

 

아무튼.. 정말 초심자가 하기엔 어려운 것 같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