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마지막 날이라고 글을 좀 많이 쓰네요 ㅋ

 

의외의 결과에 궁금해서 한번 분석해 본 것인데 제 분석이 맞았으면 좋겠네요 ㅋ

 

스케치북의 경우  normal의 형태와 그리고 웹진,갤러리 형태를 제공합니다.

 

어느쪽이 목록을 출력하는데 더 빠르게 처리할 것 같은가요 ??

 

간결한 디자인이 제공되는  normal 일 것 같죠??

제가 테스트한 것이 틀리지 않았다면 의외로 갤러리나 웹진이 더 빠른 응답을 보입니다.

 

이상해서 제가 소스를 좀 살펴보면서 결과가 어떤 원인에서 발생하는지 한번 찾아봤는데 아무리 봐도 추가로 작업할 만한 요소는 찾지 못했습니다.

 

유일하게 찾아낸게

order_type 입니다.

 

웹진과,갤러리는 order_type을 사용해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결과를 뽑아낼 수 없고 일반목록은 기본적으로 이게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기본적으로 정렬에 이게 포함되서 연산이 되어 차이가 나는것 아닌가 하는게 제가 지금까지 찾아낸 유일한 단서인데 이게 정답이면 좋겠네요 ㅋㅋ

 

빠른 서버와 느린 서버의 차이가 있어서 대략 50ms ~ 100ms 정도까지 차이가 납니다.(단, HDD 사용 서버 기준입니다. SSD 서버는 워낙 빨라서 차이가 미미 합니다.)

 

 

제가 찾아낸게 틀렸다면 정답을 알려주세요!

- 오답일 가능성이 농후한게 일반 목록 주소창에 order_type 에 관련된 변수도 없이 나오는데.....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스타일이 css style인줄 알고 들어왔는데 게시판 스타일이네요 :p
  • profile profile
    네. 목록 타입이요 ㅋ
  • profile

    order_type은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기본값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쿼리에 들어갑니다. 특정한 정렬 방식(문서번호순 또는 작성일자순)을 기본값으로 선택한 게시판에서 일부러 다른 정렬 방식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order_type 변수 유무에 따른 성능 차이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아마 기본형 스킨에서만 사용하는 어떤 기능이나 옵션이 로딩속도에 영향을 주는 모양입니다. TTFB가 아니라 총 로딩시간을 측정하신 거라면 CSS의 차이일 수도 있고요. 제 개발서버는 라이믹스에 SSD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양쪽 모두 TTFB 50ms 내외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ssd 사용시 이미 ttfb가 수십미리 이내라 확인하기 어려워요. 일부러 로그인 한상태에서 조금 느린 HDD에서 확인하면 차이가 나더라구요. TTFB 시간의 차이만 언급 했습니다. 신기하게 차이가 납니다. 소스는 아무리 봐도 추가작업이 없어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