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때문에 게시글 원주소 하나로 게시글이 읽혀져야 좋은 것은 이미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여러차례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 애드센스가 긴주소의 다른 여러형태의 주소에서도 애드센스 광고가 미출력되는 현상은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타게팅된 좋은 광고와 관련해서는 처음에 검수받고 조회누적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원주소로 보여지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짧은주소 이동 애드온이 애드센스에 큰 도움을 주었고 지금도 주고 있을 것 입니다.

 

그런데 다만 한가지 목록에서 긴 주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목록을 클릭하고 열람하는 방문자들이 긴주소로 접속을 시도하고 애드온으로 리디렉트되어 페이지변수 등이 제거된 원주소로 접속이 됩니다. 이때 애드온에서 페이지 등을 기억 시키는 작업을 해주기 때문에 코어에서 페이지수 관련 작업이 생략됩니다. 페이지 변수가 포함된 긴주소로 접속하는 경우도 코어에서 페이지 관련 추가작업을 하지 않을 것 입니다.

 

제가 이런 부분을 작성한 이전 게시글에서 이 페이지수 관련 작업이 추가되는 부하와 리디렉트 되는 추가시간과 부하를 비교해서 적절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래도 표본이 테스트 가능한 정도의 XE타운의 질문 게시판의 게시글을 

 

게시글 원주소 VS 페이지변수 포함된 긴주소 

 

두가지 형태로 접속하면서 응답속도를 체크해 보았으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대략 1만개 정도의 게시글이 있는 게시판 입니다.

 

 

따라서 긴주소를 아예 제공하지 않고 페이지관련 작업은 코어에서 추가로 하게 하는 것도 응답속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서버의 상태에 따라 반대 결과가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애드온의 경우는 긴주소형태로 직접 접속해오는 경우(게시판 스킨에서 모두 짧은 주소로 제공한다면..) 짧은 주소로 리디렉트 하는 본래 목적에 맞게 동작하므로 긴주소로 읽혀지는 경우는 없을 것 입니다.

 

물론 스킨에서 작업할때 주의 점은...

검색변수가 포함된 경우,타임라인 게시판의 경우는 목록에서 짧은 주소로 제공하면 안됩니다. 

지금 XE타운이 검색결과가 목록으로 제공된 이후 하나의 게시글을 클릭 한 이후 검색결과가 유지 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스킨에서 짧은 주소로 바꿔 제공하는데 이 부분 고려가 안되어 있어서 입니다.

 

검색변수가 포함된 경우,타임라인 게시판 의 경우는 긴주소목록을 제공하더라도 해당기능이 유지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약간 다른 부분이 있지만 비슷한 과거 사례

코어에서 무조건 mid가 붙은 주소를 정규주소로 정하고 mid가 생략된 주소로 접속해 와도 mid 가 붙은 정규주소로 리디렉트 되게 처리해 놓고 각종 위젯이나 자료들에서 게시글 목록 주소를 과거와 똑같이 mid 생략한 주소로 제공해서 클릭시 항상 리디렉트가 되어 제가 요청하여 이부분 모두 수정된 사례입니다.

 

- 물론 이러한 부분 점검하지 않고 위젯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하여 메인 페이지등에서 클릭하면 mid 생략된 주소로 접속시도하고 다시 mid 포함된 주소로 코어에서 리디렉트 되는 사이트도 많이 있습니다. 사이트들 점검해보세요.

 

https://xetown.com/questions/1133796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