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믹스와 관련 없는 내용이니 라이믹스 사용자분들은 패스해주세요.

 

패치내역에 아이폰 관련 언급이 있는 것과 언급이 없는 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아이폰의 오랜 고질적인 에디터에서의 한글문제와 커서 이탈 의 문제 해결을 위한 패치가 있으니 적용해보고 잘 된다면 아이폰 유저들에게 큰 불편을 없애 주는 것 입니다.

 

가나다라마

마가나다라마

 

가다다라마를 엔터를 치고 다음줄에 똑같이 타이핑할때 위쪽 문장 마지막 문자가 다음줄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물론 IOS 버그입니다. 여러 에티터에 나타나는 그리고 영어권이 아닌 언어에서 나타나는 문제인데 애플에서는 관심이 없습니다. 에디터들에서도 일부언어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죠. CK에디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회피하는 것을 코어차원에서 시도한 것 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아이폰의 문제는 에디터에 타이핑을 하다가 에디터를 벗어났다가 다시 에디터로 돌아오거나 하는 등 의 작업에서 커서가 에디터 밖으로 보이지 않는 곳으로 실종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텍스트작성과 파일첨부를 번갈아가면서 해야 하는 경우 아이폰 유저는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아이폰 유저들은 첨부를 먼저하고 한번에 첨부된 이미지에 설명을 다는 등 개인적인 노하우들이 생겨납니다. 물론 글쓰기를 포기하는 회원들도 많겠죠.

 

이것도 에디터 높이 등을 컨트롤 하는 것으로 시도한 듯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 쪽지 작성시 드디어 에디터 사용이 가능하게 패치되었습니다. (물론 저희는 오래전부터 수정해서 모바일 쪽지 작성시에도 에디터를 사용해 왔습니다. 제가 코어에 반영을 요청해서 이번에 패치가 되었습니다.)

 

한가지 이번 적용으로 스킨에서 변경된 점이 맘에 드는 점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모바일에서 쪽지 답장시 먼저 받은 메시지의 내용이 에디터 안에 들어가게 되어 있었는데 이번에는 먼저 받은 메시지는 에디터 위쪽으로 따루 빼버리고 에디터에는 그냥 아무것도 넣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작은 텍스트입력창(에디터)에 먼저받은 메시지가 들어가 있으니 답장을 적을때 불편하고 쓰레드 위쪽에 답장을 적는 사람 밑에 적는 사람 등 다양해서 대화를 이어갈때 혼선이 생기곤 했습니다. 저희는 이문제를 답장시 에디터가 열릴때 커서를 맨 위쪽에서 깜빡이게 처리하는 꼼수를 쓰기도 했습니다.

 

- 아 어쩌면 이부분 수정이 오래전에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모바일쪽 쪽지 작성 스킨을 사실 수정한 부분 때문에 오래전부터 신규패치 내용을 적용하지 않고 있었거든요.

 

서명의 경우도 모바일에서 에디터를 쓸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는 회원정보 모바일 스킨 중 서명쪽은 누락되었는데 회원정보 스킨 중 서명쪽 도 수정하면 에디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 제가 언급한 것 두가지는 이번 패치 중 일부입니다. 제가 요청해서 반영된 것인데 나름 꼭 필요했던 것 들입니다.

 

 

*라이믹스와 관련 없는 내용이니 라이믹스 사용자분들은 패스해주세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