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좋은아빠되기입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5일 정도... 지켜본 결과입니다.

살살 이야기 풀어 나가 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오래전 그러니깐 약 2007년 PC 버전을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했을때

구글 애드센스의 채널이라는 기능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PC 버전의 경우

 

채널명으로 상단, 하단, 가운데, 첫화면, 두번째화면, 문제풀기 화면 등등....

여러개로 나누어 다년간 운영하면서

각 페이지별로 방문자수와 각 페이지에서 일어나는 구글 수익을

위에 나눈 방식대로 채널별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각 채널별로 각각의 광고 코드 생성)

 

근데 모바일 그러니깐 앱 환경의 발전에 맞추기 위해서

앱버전, PC버전 이렇게 두개의 레이아웃을 운영하다보니 광고도 그 크기를 달이 하여야 하여

모바일에서 사용할 애드센스 코드를 만들어 사용했습니니다.

 

PC 버전과 같이... 상단, 하단, 가운데, 첫화면, 두번째화면

이렇게 나누어서 채널별로 설정해 두면 각 채널별로 수익이 얼마나 올라 오는지 쉽게 알수 있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하여 그냥 통으로

모바일 336*280 공통  <----- 이런식으로.... 1개만 만들어서 몽땅 적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모바일 특성상 저 광고 크기 말고는 쓸게 없어서요...

 

근데 시간적 여유가 생겼기도 했거니와...

예전에 제가 여기 글을 적었다 시피

애드센스 계정 2개를 이용하여 같은 시간대 같은 자리 같은 비율로 광고가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A계정의 수익과 B 계정의 수익이

비정상적으로 차이가 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사라졌다 하는 이상한 현상을 격다가..(이것도 못믿으실만한 내용)

 

한곳에 몰빵(?)해서 그런가 싶어서 모바일의 채널을 총 10여개로 나누어서 각 페이지 별로 광고를 달았습니다.

 

처음 1-2일간은 정상적이 수입을 보이다가 약 3일쯤부터 모바일 수익이 기존 수익의 1/3로 줄어 버리는 엄청난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그런 현상이 약 3일 지속되었고 더이상은 광고 수익에 손해를 보면 안되서..

방금 예전과 같이 몰빵 형태로 채널을 모두 배제한

 

A계정, B계정 각각 1개의 광고 코드만 기존과 같이 같은 장소 같은자리에 번갈아가게 해놨습니다.

 

수익이 다시 복구되기를 빌어 보면서.. 단순한 해프닝인지..

아니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번 지켜보려고 합니다.

 

제 추측으로는 비동기식 광고 코드로 인하여 1-2일간은 기존과 같은 광고 수익이 나왔을수 있다는 생각도 해보구요.

 

1개의 광고 코드를 사용할경우 1일 광고 노출 횟수가 증가하여

특정 광고가 더 많이 나오는것 같기도 합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구글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할때 조금 돈이 되는 광고나 이런건

많이 활성화된 사이트에 어떤 특정한 조건이 맞을때 밀어주기 때문에

광고코드가 하루 100만회 노출되는 광고 코드와

하루 1만회 노출되는 광고 코드는 처음 시작부터 단가도 다르고.. 송출하는 광고도 다를수 있다고 추측해 봅니다.

(광고주가 저희 사이트의 특정 광고 코드를 직접 타켓팅했을때 단가는 올라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무런 근거는 없고... 그냥 추측입니다.(여기 저기 주워 들은 바로는.. 10% 정도 신빙성은 있지 싶네요..ㅎㅎㅎ)

 

혹시 저같은 경험 있으신분 계신가요?

 

이것 저것 할것도 많은데.... 애드센스까지 애먹이네요..

 

잠은 언제잘지...

 

ps(경과1)

이글을 적고 안 사실인데요... 이상한 광고들이 마구 마구 나오더니...(주식관련...)
통으로 1개를 예전처럼  사용하니깐.

예전에 주로 나왔던 공인중개사, 기타, 자격증, 공무원시험들이 주~~욱 다시 나오기 시작하네요..

 

ps2(경과2)

시간이 지날수록... 진짜로 진짜로 예전에 보이던.. 재수학원광고.. 이런게 마구 마구 나타나네요.

 

어제 오늘 채널별로 분리하고 3일째부터는

"급등주 종목 안내" 이런 광고만 좀전까지 보이던데....

 

설마 설마 하면서 예전처럼 몰빵형 광고 코드로 바꿨더니... 돈될만한 광고가 잘만 나오는군요..

 

이를 바탕으로 한가지 추론을 더해보자면

몰빵코드는 만든지 수년이 지나서 저희 사이에 대한 충분한 분석이 되어 몰빵코드가 정확하게 어떤 특성의 사이트에서

광고 코드로 사용되는지 구글이 파악을 한것 같구요.

 

새로 채널별로 분리해서 넣은 코드는 아직 적용한지 얼마 안되서 구글에서 모르는것일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광고가 노출되는 사이트 주소...

 

그러니깐...

 

https://xetown.com/topics/1129807

 

이렇게 뒤에  topics/1129807 이라는 문서 번호가 광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통상 알고 있는데..

 

저 문서 번호에 있는 글 내용이...

 

저 글에 삽입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와도 연결되는것 같습니다..

 

즉.. 기존 몰빵 광고 코드에 저희 사이트의 게시물들 주소가 쭈~~~~욱 연결되어 기록되어 있는게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ps3(경과 3)

몰빵 코드의 효능이 사실이라면 ps2 의 가정이 사실이라면

제가 가진 2개의 계정 A, B가..

같은 시간대 같은 장소에 똑같은 50:50의 비율로 광고가 번갈아 가면서 나와도..

 

거의 비슷한 수익이 올라오지 않고 한쪽은 하루 100달러 한쪽은 하루50달러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로

수익이 올라오던게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것도 같습니다.

각 계정별로.. 광고 코드가 다르니..(계정이 다르니깐. 너무 당연한 이야기)

 

광고 코드에.. 뭔가 연결되어서 돈될만한 광고가 나오기도하고 안나오기도 한다는...

타켓팅보다는 좀더 확장된 뭔가가 있을수 있다는 추론까지 하게 되네요..

 

믿거나 말거나.. ㅎㅎㅎ

 

ps4(경과 4)

시간당 수익 급상승...

CPM, CTR등 영어로된 수치는 다 올라가네요. ㅎㅎㅎ

지금까지 데이터 상으로는 거의 90% 제 추론이 맞는거 같습니다.

궁금하신분들은 테스트 해보세요.

 

단!!!!

제가 위에 추론했다시피.

사이트가 어느정도 활성화된 곳

즉, 하루 광고코드 노출수가 100만, 200만 이런식으로 커트라인이 있을수 있느니...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냥...가능할수도 있다는 추론만 해봅니다.

 

ps5(경과 5)

타이밍이 너무 절묘해서 눈치채지못하고 있었는데.

지난주... 이번주 화요일정도까지 대학생들 기말고사 시험기간이더라구요.

당연히 시험준비 해야 하니깐. 자격증 준비를 안하게 되고 방문자가 주는건 너무 당연하고

그래서 수익도 준다....이렇게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지금 분석해 보니깐..

세션수와 페이지뷰어수 기준으로 지난 7일대비 14%의 하락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43% 하락이네요...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접속율이 거의 50:50 인데... 저 모바일 접속의 50%중 얼마나 수익이 날아가야

 

전체 수익의 43%를 깍아 먹을까요? 물론.. 방문자 비중이 14% 정도 하락한것도 고려해야겠죠..

 

이건 말도 안되는 구글의 농간이거나...저의 엄청난 추론의 미스... 둘중에 하나이지 싶네요.

 

수치상으로는 그렇습니다. ㅎㅎ 믿거나 말거나..

(추론에 자신이 없어요... 지금 저 데이터 말고는 근거가 너무 없어서...)

 

ps6(경과 6)

본 사건은 현시간 2018년 12월 18일 오전 00시 55분 부로 마감하겠습니다.(졸려서...)

 

좀더 정확한 데이터는 하루치를 모아서..

 

2018년 12월 19일  오후 5시 이후에 땡~~ 하고 정산 되면 그때 찾아 뵙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까먹어서...

위 날짜가 지나도..별달리 글이 없다면...

일단 제 사이트에서는 제 추론이 맞을 확률이 90% 이상.. ㅎㅎㅎ

 

즐거운 밤(아침) 되세요.

 

ps7(경과 7)

자기전 급 생각난것이..

 

위 추론이 모두 사실이다는 가정하에서 최고의 수익을 내는 방법은...

각 채널별로 CPM, CTR 수치를 확인하신후

제일 높은 놈의 광고 코드를 고릅니다.

저게 높다는건 많이 눌어봤다는 겁니다. 1회 클릭당 단가는 일단무시....

많이 눌러 봤다는건 내 사이트 방문자의 구미에 맞는 광고가 착착 달라 붙는다는 뜻이죠..

비록 저가의(CPC) 광고라도 많이만 눌러만 준다면... ㅎㅎㅎ

 

광고 크기가 저랑 같이 1개만 있으신게 아니신 분들은..

 

광고 크기별로 대표 몰빵할 코드를 선별하시고.. 각각 최대한 몰빵해보시는것도 방법인것 같습니다.

안된다고 절 원망하진 마세요.. 저희 사이트는 진짜 저래요.. ㅎㅎㅎ

 

ps8(경과 8)

하루 정도 지났는데 회복율은 10% 안팎으로 측정이 됩니다.

구글 크롤링 시간은 대략 48시간으로 고려하면...

2일은 지나야 정상적인 크롤링 완료로 볼텐데요...

그럼 대학생 시험기간 거의다 끝나서....

측정변수가 겹치게 되네요..

아놔.... 그냥 느낌적인 느낌이 잘못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수치상으로는 10% 정도 회복되었습니다.

  • ?
    한개의코드로 몰빵이 좋다는 것인가요?
  • ? ?

    일단 저희 모바일 환경에서는 그런것으로 나타납니다.
    근데 PC 버전은 처음부터 저렇게 나누어 놓은지라.... 1개로 몰빵 테스트를 언제 시간나면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비동기식 코드라서?)
    광고들이 2달, 1달, 일주일 전에 잘보이던 좀 돈될만한 자격증 관련 광고들이 제자리를 찾아가는게 눈에 바로 보이네요.

    (돈 될만하다는게 저희 사이트가 자격증 기출문제 서비스를 하니깐.. 자격증 광고, 동영상 강의 업체 광고가 나오면 사람들이 혹해서 눌러보지 않을까하는 제 추측입니다.)

    제목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믿거나 말거나.... 지금 제가 겪고 있는 현상만 말씀 드렸습니다...
    다른 사이트는 좀 다를수도 있을듯 하여. 몰빵하세요... 이리 말씀 드리기는좀... 그렇네요 ㅎㅎ

    좀더 지켜보면서 도움이 되실만한.... 자료는 올려드리겠습니다.

    정보는 아니고..자료요.. 잉글리시로 DATA ㅎㅎ

  • ? profile
    비동기는 그런 의미는 아닙니다. 컨텐츠가 먼저 나오고 광고가 후에 나오는 방식이구요. 동기식으로 달게 되면 광고와 컨텐츠가 동시에 나와 속도가 늦은 광고가 로딩완료가 되는 시점에 컨텐츠가 출력되는 방식입니다. 특별히 광고와 컨텐츠가 일체감 있게 나오는걸 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전체로딩시간을 느린 시간에 맞출 필요가 없어 비동기식을 써야합니다.

    저희 사이트와 제가 소개한 소스를 이용해 비동기가 완벽하지 않아 컨텐츠가 완전히 로딩된 이후 애드센스를 호출하는 것을 적용해 보다 빠른 컨텐츠 로딩을 구현한 곳이 많습니다.

    주제와 벗어난 이야기지만 비동기에 관한 내용이 있어 댓글 달아봅니다.
  • profile ?
    넵, 정확한 지적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추론을 조금 이상하게 한것이...(아래 내용이 맞는지 정확하진 않습니다.)

    비동기식 코드를 사용할 경우..
    정확한 단어는 기억나지 않지만...
    "이 광고는 종료된 광고입니다." 던가.뭐시가 나오는 이유를 어디서 얼핏 봤는데 대략적으로
    제가 위에서 추론한 저런식이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에서... ㅎㅎㅎ
    암튼 틀린건 틀린거니깐...

    댓글 보시는분들은 웹지기님의 정확한 설명 참고 부탁 드립니다.

    너무 정확한 지적에. 옆구리가 아파오네요 ㅎㅎㅎ
  • profile ?
    "저희 사이트와 제가 소개한 소스를 이용해 비동기가 완벽하지 않아 컨텐츠가 완전히 로딩된 이후 애드센스를 호출하는 것을 적용해 보다 빠른 컨텐츠 로딩을 구현한 곳이 많습니다."

    이 글을 얼핏 본 기억이 있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네요.(그때 안바빴으면 열씨미 봤을텐데.. 때늦은 후회....ㅠ.ㅠ)

    주소 좀 부탁 드려도 될까요.

    저희 사트에서 한군데 저런 이유로(로딩 속도 문제) 광고를 빼놓은 지점이 있는데 한번 적용해 보고 싶습니다.
  • profile ?
    https://xetown.com/questions/1044435

    찾았습니다. ㅎㅎㅎ
  • ? profile

    https://xetown.com/topics/1046267
    여기 댓글 보세요.가장큰 효과는 컨텐츠가 완전히 로딩된 후 애드센스를 호출하는 것이구요.
    공통 스크립트는 1번만 실행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꽤 만족스러운 기법이에요.

     

    페이지에 광고가 여러개면 효과 만점이죠.

  • profile ?

    LABjs-master.zip 이게 무려 1.56M라는데요.
    적용하시고.

    트래픽이 크게 증가하시지는 않으셨나요?


    트래픽 절약하기 위해서 이미지나, js는브라우저 캐시를 이용하게 해놨는데(6개월)
    그래도 신규 방문자가 많으면..생각보다 많이 먹지 싶은데..
    선뜻 적용하기가.. 지금 트래픽이 간당 간당 하는 상태라서요...

    트래픽 어떠셨어요?

  • ? profile

    js 1개만 필요해요. 댓글의 제 설명을 보시면..

    6kb 정도밖에 안합니다.

  • profile ?
    꼼꼼히 다시 읽어 보겠습니다.

    몽땅 다 필요한줄 알았네요...
    좀 제대로 읽어 보고 물어봤어야 하는건데.. 1.56M에 급 놀라서..^____^;;
  • ?
    윙..? 클릭몬도 좋아요 ㅋㅋㅋ
  • ? ?

    단가는 애드센스가 짱이라는게 대세라서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짤릴때를 대비해서... 구경은 해두겠습니다.
    저번에도 도토리묵님께서 클릭몬 추천하셔서 구경했던것 같은데.. 아직 준비는 못했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 ? ?
    클릭몬은 애드센스 대체제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전 짤렸어요..
  • ? ?
    허걱..... 대체제로서 벌수 있는 수익이... 아마도...애드센스의 절반 정도라고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절반의 아쉬움을 참기보다.. 다시 한번 파보시는데 한표 던집니다.

    저도 저희 집사람 계정으로 뻘짓 하다가 집사람 계정에 돈이 1200달러 정도 들었었는데
    계정 블럭당하고... 계정 블럭 당한게 억울해서 다시 집사람 계정을 하나 더 팠습니다.

    구글은 이메일 주소로만 확인하지 신분 확인을 철저하게 안하니깐 어떻게든 다시 파니깐. 되더라구요.
  • profile
    다음 Adfit도 광고 깔끔하고 괜찮던데요?
    https://adfit.biz.daum.net

    요거 한번 써보세요
    저는 애드센스랑 다음Adfit 두개 동시에 씁니당 :)
  • profile ?
    네, 쫌 큰회사라 안심이 좀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