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의 경우도 목록을 제공하는 경우 따로 검색기능을 제공하지 않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서드파티 자료들이 출시될때 마다 "검색하게 좀..." 이라는 요구는 항상 있지만 개발자분들은 검색기술이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 별 반응이 없으십니다.

 

물론 이런 의문에 제가 생각지 못한 다른 이야기들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 사용자 입장에서..

 

나에게 무언가 목록을 제공해주는데 그 안에서 찾지 못하는 목록이라면..  과연 이 많은 목록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라는 원초적 질문을 하게 됩니다. 결국 최근 목록 몇개만 유효하고 나머지는 모두 접근이 힘들어지는 그냥 겉보기 식이 되어 버린다는 것이죠.

 

 다른 CMS(ex:그누보드) 의  비슷한 기능의 경우 목록에 검색기능이 충실히 있는 듯 합니다.

 

저는 이문제는 XE/라이믹스 코어와 특정 서드파티를 막론한 모든 공통의 이슈라고 생각해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서버의 자원을 아껴주려는 개발진의 배려가 아닐까요
  • ? profile
    서버자원이 넉넉하지 않은.. 환경을 위해서만 맞춰진거라면 할말은 없지만 사이트가 큰경우 스팩이 어마무시할텐대.. 구지 서버자원이 부족한곳 기준으로 만들 필요가 없다 생각합니다.

    선택형으로 가능하게끔 패치 했으면 하네요 ^^
  • ?
    그누보드랑 검색 비교하면 그누보드가 훨씬 좋긴 합니다.
  • ?

    귀찮은거죠.

     

    굳이 페이지네이션으로 찾을 수 있는 내용을

    검색 쿼리를 지지고 볶아내고, 폼태그를 만들고,

    키워드 검증이나 검색 옵션 등등 추가해야 하고...

     

    XE기본 검색기능도 속도를 위해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인데,

    서드파티 모듈에 검색속도 최적화를 넣어봐야 별 메리트가 없겠죠.

     

    그 점을 고려한다면,

    검색 기능 추가 작업의 난이도가 높지는 않을겁니다.

    DB 구성에 따라, 기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게시글처럼 단순 문자열 검색만 하면 된다는 가정하에요.

     

    사용자가 귀찮음만 감수하면 검색기능이 없다고 해도 뭔가를 찾지 못하는 경우는 없으니까...

    사실은 그냥 추가하기 귀찮아서...

    개발자분들이 검색기능을 추가하지 않는게 아닐까요.

    사실 제 얘기였습니다ㅠ

  • ? profile

    글 또는 기타 목록을 제공하는 코어기능 그리고 서드파티에서 검색 기능 자체가 없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것 입니다.
    수많은 글 중에 페이지네이게이션으로 찾을 수 없어 포기하게 되는 목록이 많습니다.

     

    굳이 라고 표현하신 부분이 사용자들에게는 굳이 만들지 않아서 목록 자체가 무용지물입니다. 

    활동이 조금만 활발한 경우도 내 글 목록에서 내가 썼던 과거 특정 글 , 댓글 하나만 찾으려 해도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게시글과 연관된 목록의 경우는 이럴 경우 차라리 내가 썼던 게시판으로 가서 검색으로 찾는게 답이죠. 기능의 목록은 활용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단순히 내글이 아닌 다른 특정회원들의 글을 목록으로 제공하는 서드파티라고 해 볼게요. 기능 자체가 목록으로 제공합니다.

    그런데 검색 기능은 부착하지 않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글이 모아진 목록에서 공통된 특성을 가진 것으로 검색해서 추려보려고 해도 검색 자체를 제공하지 않으니 불가능하죠. 

    사용자들이 맘만 먹으면 검색할 수 있다고 하셨죠? 페이지네이게이션으로 찾을 수 있을까요 ?

     

    저는 이 이슈를 개발자 VS 사용자 구도로 만들기 위해 작성한 글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 최종적으로 자료를 사용하는 사람은 사용자입니다. 그런데 만드는 사람은 개발자입니다. 실제 사용에서 굉장히 좋은 db를 제공하면서도 실제 사용하려면 불가능한 구조라면 이건 생각해 볼 문제일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