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운영은 19년 정도 했습니다..테니스 관련 비영리 사이트입니다.

비전문가이며 여기저기서 묻고 배우고 자력 갱생으로 운영중입니다^^

 

제가 홈페이지 운영하면서 제일 큰 변화를 가졌던  때가...제로보드에서 xe로 바꿀때와..이번 ssl..설치 때인것 같습니다..

제로보드에서 xe로  변경할때는 스스로 했는데..이번 ssl설치는 지식 부족으로 호스트사에 비용을 주고  의뢰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s://tenniseye.com

 

엑스이 타운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서 저도..제 경험이 여기 오시는 분들께 혹시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점이 있을것 같아..

ssl로 변경한  후기를  간략하게 올립니다.

 

1. 변경 배경은 시대의 흐름 및 보안 강화였습니다.

 

  변경 전에 엑스이 타운에서 자문을 받은게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비용은 30만원 중반 이었고 호스트 이용중인 가비아 였습니다. 인증 및 설치 소스 변경까지 포함입니다.

 

2. 주소가 htts..로 변경된 후 장단점

 장점 : 사이트 모바일과 pc 모두 속도가 빨라졌습니다....보안강화되었으니 혹시나 모를 회원들 정보유출에서 좀 안심이 됩니다.

 단점: 처리해야 할 소소한 것들이 많습니다...아래..참조

     

* 변경전  sns 로그인을 사용했는데..주소가 바뀌어서 그런지 모두 새롭게 세팅 및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특히 네이버 로그인은 [검수절차] 라는게 새롭게 프로세스에 추가되어 까다롭습니다.

 

3번 만에 승인되었습니다..

 

거부 되면 메일로 거부 이유가 날라옵니다.  충족될때까지 보완해서 다시 승인 받는 절차를 되풀이 해야합니다...현재도 페이스북은 해결이 안돼 이용불가입니다.구글과 네이버만 이용중입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에 새로운 주소를 등록해야 합니다...https...주소로....이때 xe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유의하셔야 할 점이...

 

새로 변경된 웹마스터 규정에 따라...대표 사이트만 등록이 됩니다.

예를 든다면..https://tenniseye.com...은 등록 가능....https://tenniseye.com/xe...는 등록 불가입니다.

 

새로 변경된 웹마스터 등록에서는 하위 폴더 주소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기존 사용자들과 XE를 설치할때  루트가 아닌 하위디렉토리에 자동  설치한 이용자들을 위해 좀 더 가능한 옵션을 주어 홈페이지 운영자들이 불편하지 않게 해달라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건의를 하였고 검토해본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언제 될런지는 모르겠네요^^

 

이상 제가 경험한 점들을 간략하게 올려봅니다..참고하세요^^

 

 

 

  • profile
    하위폴더 까지 접수 받는건 안할 거에요. 네이버에서 일부러 바꾼 정책이라 도메인단위로만 접수 받는 것으로 했고 다른 검색엔진들도 모두 도메인 단위로 받습니다.

    루트 아래에 설치되었다고 문제는 되지 않으니 그점에 너무 초점을 두실 필요는 없습니다. 301리디렉트로 /xe 폴더로 이동된 곳이 도메인으로 접속했을때 보여지게 하면 됩니다. 왜냐면 사이트의 실제 홈페이지 주소는 /xe 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금 그걸 보여주기 싫어서 /xe 를 감추신게 문제가 되는 것 입니다.

    이점은 이미 여러번 반복적으로 알려드려서 알고 계시겠지만 이 글을 새로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저 적었습니다.

    가장 깔끔한건 /XE에 설치하신것을 상위로 모두 옮기시는 것 입니다.
  • profile profile

    맞습니다. /xe 폴더에 설치했다면 /xe 폴더를 그대로 보여주면 됩니다.

    어떤 정보가 실제로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숨기려고 하면 항상 탈이 납니다. 검색엔진들은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이 사이트 운영자가 뭔가 숨기는 게 있다는 사실을 금방 알아채거든요. 프레임을 사용해서 주소창을 고정시키는 90년대 트릭도 마찬가지이고, /xe 폴더를 숨기는 2000년대 트릭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메인화면에 리다이렉트가 있으면 네이버가 싫어한다는 얘기도 예전에 나왔었기 때문에ㅜㅜ 리다이렉트는 완벽한 해결책이 아닌 것 같네요. /xe 폴더를 상위로 옮기는 것이 가장 깔끔하긴 하지요.

  • ?
    ssl 이용에 관해서 정보 검색 중이였는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