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1년에 제로보드의 아들뻘이자 네이버의 후원을 받는다는 점 때문에 향후에도 안정적으로 지원이 될 것임을 생각해서 XE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XE 3 이야기가 나오면서 XE 1은 사실상 유지보수만 진행되고, 사실상 버려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XE 1의 대안으로 나온 게 라이믹스인데 XE에서 라이믹스로 옮기려고 하니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특히 마케팅 부분이 부족한 듯 합니다. 그래서 옮겼을 때의 이익을 계산하기가 힘듭니다.
XE와 라이믹스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라이믹스가 확실히 이용자의 편의성이라던지 속도 부분에 있어서 개선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마케팅이 전혀 없습니다. 심지어 XE TOWN에 XE와 라이믹스의 차이에 대해 묻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까지 확실하게 공식적으로 정리된 페이지가 없습니다.
정리된 페이지가 있다면 XE 이용자들은 훨씬 라이믹스의 장점에 대해서 쉽게 파악이 가능할 것이고, 이동할 요인으로 충분히 작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뭐가 좋은지 알아야 이동을 할테니까요.
물론 라이믹스가 변화된 부분이 많아 따로 페이지를 작성하기 힘들다고 하지만 이용자의 입장에서 주요한 변화에 대해서만 정리하더라도 XE->라이믹스를 고민하는 많은 분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겁니다.
예를 들자면 XE에서는 없는 추천, 비추천에 대한 취소 기능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XE에는 없는 기능이고, 커뮤니티 운영자라면 많은 회원들의 건의를 받아봤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능들에 대해서 마케팅을 했으면 합니다.
저는 아직 XE 1.9.8 버젼을 쓰고 있고 여전히 라이믹스로의 이전에 대해서는 고민 중입니다. 대략적인 차이는 이제 파악을 하였으나 라이믹스로 이전시 XE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적혀 있고, 라이믹스가 계속 유지, 보수, 개발이 될 수 있냐를 고민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라이믹스가 기능적으로 더 뛰어나고, 개발자분들이 피드백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계속 이전을 고민 중입니다.
마케팅까지? 한다면 해야 할 일이 넘쳐날 것 같은 부담?
다들 생업이 있으신 분들이 짬내서 스스로 하고 계신 일들이어서요,.
저는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