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면 차라리 @ 닉네임 + 댓글 번호가 낫다고 봅니다.

+ 여기다 O번 댓글 부분에 링크를 걸어서 누르면 해당 댓글로 이동하도록 하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하고,

 

ex.

김OO(1번) 나는 ~라고 생각합니다

박OO(2번) @김OO →#1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박OO(#2) @김OO →1번 댓글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박OO(no.2) @김OO  No.2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굳이 댓글 번호까지 지명할 필요가 없는 커뮤니티들은 선택적으로 on/off 할 수 있으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보시다시피 @만 사용되던 것과 달리 댓글 번호가 추가되어 동시 사용되면 사용자 입장에서 눈이 갈 데가 많아져서 복잡해집니다.

사실 @만 사용해도 일반적으로는 문맥으로 댓글 흐름이 파악이 가능합니다.

 

@ 닉네임 방식은 가독성 측면에서 무조건 가지고 가야 한다고 봅니다.

@ 닉네임 방식으로 댓글-대댓글을 나타내는 것은

가독성 측면에서 현재까지 중 가장 진보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디자인이 깔끔하고, 한 눈에 댓글-대댓글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시스템인 페이스북의 댓글 시스템이 아무런 불편없이 사용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 profile
    타운의 현재 대댓글 방식은 정말 필요한 누구를 향한 댓글인지의 표시를 생략하는게 가장 큰 문제로 느껴집니다.

    그리고 일부 어느 댓글인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는 대상은 표시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여러 댓글 중 어느것에 대한 답인지에 대한 알지 못하는 것을 대비한 방법이 원댓글의 요약을 표시하는 것으로 구현한것 투머치 같습니다.

    잘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바로 위의 원댓글을 반복하는 구조라서....

    이전 글에도 피력했지만 누구를 향한 댓글인지만 빠짐없이 알려주면 아주 간혹 같은 사람의 여러 댓글 중 어느 댓글의 답인지 대화흐름을 보고 파악하는 경우는 많진 않아 큰 불편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느껴지는게 다 다르니 제가 느끼기엔 이런 상황이네요.
  • profile ?

    저도 현재의 타운 댓글 방식(대댓글에 댓글 내용을 포함하는 방식)이 과도하게 댓글 페이지를 길게 하여 이용자들의 눈을 혼란스럽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방식대로 @닉네임으로 대댓글을 표시하더라도 큰 불편이 없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 댓글 번호라던지 옵션을 두는 게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 profile
    대안으로 원댓글의 요약을 처음부터 보여주지 말고 원하는 사람이 클릭하면 보이게 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고
    굳이 요약을 불러오지 말고 클릭하면 원댓글로 이동해서 내용을 보여주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