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황의 개요는 아래 와 같습니다.

 

https://xtown.ml/ 의 판매 사이트 판매자는 XE타운에 판매 상품을 게시판에 등록하여 회원들에게 홍보하여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판매 진행 후 오래되지 않은 2018년 4월 부터 일체 유지 보수 및 문의 응대 등을 중단하고 모든 상품을 판매중단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암호화되어진 상품, 그리고 비암호화된 상품 으로 구분되어 판매가 진행되었습니다.

대부분 개발자가 유지보수를 일정 기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암호화상품을 구입하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9월 10일 위 사이트의 계정이 모두 삭제되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https://xetown.com/qna/1063154

문의 게시판도 사라졌다가 다시 노출되고 있습니다.

 

4월 이후의 상황을 보면 사이트 서버의 문제가 아닌 판매자가 직접 실행한 것으로 볼 수 도 있는 상황입니다.

 

*큰 문제는 해당 제품들 사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판매당시 코드를 가리는 암호화 이외 라이센스가 무언가와 연동되어 동작이 된다는 사실을 알린적이 없어 만약 이러한 이유로 지금 해당 제품들이 동작하지 않고 있다면 정말 상식 이하의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모듈 rss수집모듈이 금일부터 동작을 하지 않는다는 제보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내일 제 서버의 로그를 확인해보고 추가로 사실 여부를 보충하겠습니다.

- 서버의 로그는 남지 않으나 9월 11일 부터 해당 모듈에서 정상적인 수집 작업이 수행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사실이 공유되었으면 합니다.

 

 

** 도움 주실 수 있는 분 있는지 요청 드려봅니다. **

본질이 아닌 내용으로 불필요한 이야기가 오고갈 내용이 있어 삭제합니다.

 

 

지금까지 판매자가 해왔던 행동을 보면 법적조치가 있기 전에 스스로 피해를 입고 있는 구매자들에게 무언가를 해줄 것이라는 기대가 어려워 이런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9월 12일 12시 30분 전후 관리자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https://xtown.ml/bbs/board.php?bo_table=qna&wr_id=948

공지의 내용은 사태를 파악해보겠다. 파악한 결과를 알려주겠다 였습니다.

 

9월 12일 13시 40분 이전 날짜로 백섭한 것으로 보입니다.

 

9월 12일 15시 20분 경 관리자님 공지로 자세한 내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xtown.ml/bbs/board.php?bo_table=qna&wr_id=939

 

 

사건개요

1. 해외결제 카드문제 발생

2. 연동된 유료서비스 이번달 승인실패

3. 이용하던 서비스의 확장되어있던 볼륨이 축소되면서 파일이동 -> db문제발생 -> 라이센스 체크 문제발생

 

해결

1. 결제해결 및 마지막 백업분으로 DB 복구 진행.

2. Lock -> Unlock 제공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배너 애드온 사용중인데,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저도 이 암호화를 디코드 하려 노력했는데, 중간 부분에서 막힙니다..
    도움 주실분이 있으면 좋겠네요..
  • profile profile
    입금 하실때 계좌번호 예금주 찾기 쉬우시다면 혹시 모르니 공유 부탁드립니다.
  • profile profile
    내역을 한번 다시 찾아봐야겠습니다.
    혹시 찾게되면 이걸 쪽지로 드리면되는건가요?
  • profile profile
    쪽지 주셔도 되구요.
  • profile
    혹시물라서 구매내역 사이트에서 캡쳐해 놓았네요 정말 황당하네요
  • profile

    444.PNG

     

     

    그래도 개발자분들 많은 사이트인데 저작권 침해, 해킹의뢰 글이 버젓이 올라오다니...

    당황스럽네요.. 민형사상 책임을 어떻게 지시려고..

  • profile ?
    민형사상 문제가 되나요...?
    어떻게 되나요 궁금 합니다
  • profile profile

    뭔가 오해하시는데 일방적 사용불능 상태로 만든 것에대한 구매자가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민.형사상 문제를 지금 누가 발생시키고 있는지 게시글 내용을 잘 보시고 신중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방적으로 판매자가 사용을 중단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가진 방식의 제품이라는 것을 사전에 고지 없이 각 사이트에서 서비스 중인 제품드리의 사용을 불능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사용 권리가 있는 구매자가 판매자의 기망행위로 인해 피해를 회복하려는 것을 마치 공짜로 쓰려고 저작권을 침해(카피) 암호화를 해제해 사용권리가 없는 곳에 추가로 사용하려면 한다는 취지의 말씀은 유감이며 책임이 따르는 댓글 이십니다.

  • profile profile
    황당하신 마음은 이해되나
    법적으로는 디딤드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이건 경찰서 가셔서 고소장 접수하시고
    경찰이 용의자를 특정해주는것을 기다리는것만이 옳은 대처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바쁜업무로 경찰서로 가지 못하고 있네요.

    그리고 현재 상황의 전달이 아닌 다른 부분에 관해 의견이 나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아 본문에서 해당 내용을 제거했습니다.

  • profile
    저도 수집모듈 구매해서 사용하였는데
    아이디가 삭제되어버렸네요..
  • ?

    저도 현재 통합 게시판 글쓰기 모듈을 사용하고 있어서 개발자분께서 잠수타신 게 문제가 되고 있는 바는 충분히 공감합니다만... 글 작성자님께 타 구매자들에게 비암호화 파일을 너무 직설적으로 요구하시는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추후에 문제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 ? profile

    그럼 구매한 자료를 사용이 안되게 만든 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처음부터 자신의 신상을 숨기고 그리고 자신이 추적될 수 있는 흔적은 모두 없애고 사라지신 분인데 구매자의 권리를 회복하는 방법이 복호화 하는것이 유일합니다. 추후에 문제요? 뭐가 문제일 까요? 복호화할 수 밖에 없는 원인을 지금 판매자가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사용권 회복을 위해 복호화를 하는 것이 문제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복호화 자체가 어렵다는게 지금 구매자의 황당한 상황입니다.

  • ? ?

    다른 좋은 방법 있을까요...!
    Xe 에서 암호화를 걸어 파는것도 이해가 인가지민 xe 보다 비싼 외국 cms 도 이렇게 안파는데 참.....

  • profile ?

    제작자님께서 불현듯 아무런 예고 없이 잠수타신 건 저도 웹지기님과 같은 구매자로서 황당한 일이라는 걸 압니다. 그렇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바는 최대한 판매자와 컨택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보고 만일 정말 불가피할 경우에는 라이센스 규정을 깨고 복호화를 시도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냐는 것입니다. 아직 2-3일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성급하게 문제 해결을 강구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고 봅니다.

  • ? profile

    지금 제작자가 잠수 탄지 얼마나 되었나요? 그리고 사이트에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복구하고 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의도된게 아니라면 이런 상황을 외부에 일체 반응하지 않으면서 할 수는 없죠.

    지금 컨텍이 될것이라 예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판매자가 해왔던 것을 토대로 게시글을 작성했고 그러한 것을 염두한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을 제시한 것 입니다.

    저는 복호화한 자료를 제 권리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일체의 생각도 없구요.
    성급하게 문제를 강구하고 싶은 맘도 없습니다.
    판매자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을 기대하고 그런것을 막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분이 지금 구매자들이 요청하는 것에 대응을 할까요??

    라이센스 규정이 문제가 아니고 지금 저희에게 부여한 라이센스가 사용불능입니다. 저희가 라이센스를 깨는게 아니라는 것이죠.

    엄연히 지금 업무방해입니다. 다른 곳의 서비스를 중단시켰으니까요.

    말씀하신대로 판매자가 대응할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때까지 침묵했다가 그때 이야기를 공유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가 될만한 상황을 제가 만들지는 않을테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 ? ?

    지그시님이 걱정하는 바도 당연히 일리가 있는 말씀입니다만

    저의 추론의 흐름을 적어 보면

    1. 기존 계정 삭제
    2. 기존 판매 내역 삭제
    3. 현재 제품 미동작
    4. 문의 후 응답없음 (2-3일)

    4번을 제외하고 1/2/3번은 개발자가 선 조치 한게 아니라면 일어 날수 없는 일입니다.
    즉, 개발자는 이미 이 사태를 알고 있고 무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현재의 무대응이 더 걱정이 되는건 사실 입니다. 즉, 개발자가 상황인지가 안된상태의 2일~3일 문제가 있는 것으로는 안보입니다.

  • profile ?
    말씀하신 내용 모두 읽어보았고 깊이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제가 오해했던 부분은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그렇지만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자 굳이 개발자와 같은 수준의 대응을 시도하는 건 위험하다고 봅니다. 만일 정말 개발자분께서 아예 잠수를 탈 계획이었으면 사이트 자체도 폐쇄했어야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판매와 유지보수 그리고 운영 자체를 막고 구매자와의 접촉을 차단하겠다는 목적이었으면 사이트 자체를 봉쇄하지 않았을까요? 예컨대 모 게시판 같은 경우에도 개발자님께서 판매 사이트에 자주 접속하지 않으셔서 몇몇 구매자간의 불신이 커졌으나 다행히도 나중에 개발자님께서 근황을 밝히시면서 논란이 무마되었습니다. 그 때의 논란이 지금 이 사건에 비유될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아서 말씀드리기 조심스럽긴 하나 다소 감정적인 글로 인해 개발자와 구매자 간의 격한 분쟁으로 커지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장 암호화된 파일을 푸는 것보다도 저도 통합게시판 글쓰기 모듈 구매자로서 판매자 분의 계좌이체 번호를 가지고 있고 네이버 결제 이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물적 근거를 중심으로 개발자분께 환불을 요구하거나 비즈니스 라이센스 사용을 허용하도록 요청하고, 만일 그래도 판매자분께서 묵묵부답이시면 그 때 가서 강구책을 쓰시는 게 어떨까 조심스레 제안해봅니다.
  • ? profile

    지금 서비스 중단 까지 발생하기 전에 제가 수개월 간 판매자와 접촉 시도를 안해보았을 것으로 짐작 하시는 듯 합니다. 문의 게시글을 통해 소통을 해보려 했고 쪽지를 통해 메일을 보내봤습니다. 물론 최고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주는 그누보드시스템의 최고관리자계정에 메일을 제대로 해 놓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판매자는 자신의 사이트에 문의가 계속 올라오고 있음을 4월 중.하순 이후 답변을 안하고 있는 현재까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냥 무시하고 있는 것 입니다.

    결국 지금 말씀은 고소를 통해 판매자가 응대를 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개발자가 타사이트들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라이센스가 있는 곳의 라이센스를 무력화 하는 행위 를 당하면서 고소고발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그에 같은 수준이라고 하는 라이센스 회복활동이 그렇게 문제가 되어 보이시는지 저로서는 납득이 어렵습니다.

    사실상 복호화 한다는 것도 불가능에 가깝구요.

    라이센스 약속을 지키지 않아 제가 그것을 회복하려고 한 것을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람이 저를 고소를 하던 저는 상관 없습니다.

    다만 정황을 잘 살펴보시면 판매자는 모든 것을 알고 있고 의도하고 있고 사이트를 계속 주무르고 있다는 것 입니다.

    자신의 목적 때문에 구매자들의 업무를 중단시키고 라이센스를 무력화하고 하는 것을 도메인도 우리나라가 아닌 그리고 연락 받을 수단 자체를 철저히 숨기고 있는 그런 사람을 찾을 방법은 말씀 하신 고소를 통한 공권력이 이사람의 정체를 밝혀 연락이 닿게 하는 것 일 겁니다.

    이런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는게 바람직 하지 않지만 의견을 주시니 저는 솔직히 통장계좌번호 이름 등으로 고소를 해서 이 분을 찾을 수 있을지 또는 바쁜 와중에 그것을 해주실 분이 있을지 회의적 입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자료가 아직 사용 가능 상태이라 이런 말씀 드리기 좀 어울리지 않지만
    혹시 말씀하신 자료가 저와 같이 사용이 불능이 되시면

    직접 말씀 하신 방법으로 경찰서에 가서 고소를 하실건지 궁금합니다.

  • profile ?

    답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행히 들어와 보니까 개발자분께서 이번 사태를 확인하시고 정상적으로 원활히 처리가 된 것 같네요. 구매한 모듈 하나 못 쓰게 되는 거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큰 일로 번지지 않아서 마음이 한시름 놓입니다.

    웹지기님께서 하신 말씀에 저도 같은 구매자로서 깊이 공감했습니다. 웹지기님께서 하신 노력이나 갖가지 시도를 무시하고자 하는 말로 들렸다면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핑계를 대자면 웹지기님께서 개발자분을 향해 고소하는 것 자체를 무시하거나 같은 수준으로 폄하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다만 아직 어떠한 것도 확정되지 않은 시기에 복호화된 코드 공유를 요구하는 바가 괜히 추후에 논란이 될 건덕지를 만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였습니다. 이러는 것이 절대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만일 개발자가 복귀해서 글의 내용 일부만을 보고 '너도 그런식으로 나오겠다면 나도 가만히 안 있겠다'는 식으로 대응해서 감정적인 싸움으로 번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그리고 단순히 개발자로부터 맞고소를 받고 안 받고를 떠나서 같은 구매자들 사이에서 분열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해서였습니다. 예컨대 비즈니스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한 구매자가 이 글을 보고 '아직 어떤 결정도 나지 않았는데 그들끼리 복호화된 파일을 공유해버리면 내가 비싼 값 주고 산 이유가 없지 않은가?' 하는 박탈감과 상실감이 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매자들끼리 힘을 합쳐 서로 뭉쳐야 할 시점에서 작은 균열이 생기지는 않아야 되는 것처럼요. 지금처럼 개발자가 공식적으로 모든 LOCK 제품을 UNLOCK 제품으로 직접 푸는 것과, 개발자가 잠적한 상태에서 LOCK 사용자들끼리 UNLOCK 제품을 복호화하여 서로 공유하는 것은 꽤나 다른 문제라고 봅니다. 제가 UNLOCK 제품을 구매해서 이 글이 아니꼽거나 그래서 말씀드리는 게 전혀 아닙니다. 저도 통합 게시판 모듈 LOCK 제품을 구매한 사람이지만 굳이 논란이 발생할 만한 건덕지를 남기지 않는 게 좋겠다는 관점에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문제가 될 만한 영역에서 개발자보다 더 우위를 점하는 게 합리적이지 않은가 하는 의미로 처음에 말씀드린 거였습니다.

    여하튼 하루동안 탈도많고 말도 많았는데 일이 원활하게 잘 풀려서 다행입니다. 웹지기님 기분을 상하게 했다면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 ?
    제가 볼때는 법적으로 대응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구입한 분들이 사용을 못하게 만들고 이유도 없이 계정을 삭제 하고 이것은 범법행위가 아닌가 싶네요
  • ? profile
    의도했는지 여부에 따라 적용이 달라지겠지만

    민사:재산상손해를 끼치는 행위
    형사:사기,업무방해

    이정도 입니다.

    처음부터 의도된 것이고 지금 상황이 판매자의 의지에 따라 벌어진 일이라면 형사에서도 위법한 행위 일 수 있습니다.
  • profile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이럴꺼면 왜 돈을주고 프로그램을 구입했을까요
    이렇게 될 걸 알았으면 제돈을 버리진 않았을겁니다.
  • profile profile
    제가 판매자가 일체 잠수를 시작했을때 암호화된 자료 구매 그리고 더욱 신원불상의 판매자로부터의 구매는 골치아프다라고 이야기 한 것이 저희가 겪을 수 있는 골치의 끝을 만나게 해주네요.

    이러한 일이 쉽게 넘어가고 한다면 아마 개발자분들도 손해, 구매자들도 손해가 되는 그런 환경이 조성 될 것 입니다.

    XE타운에 소개되는 자료 구입이 과연 선뜻 구매로 이어질까 그리고 대부분 사업자등록번호나 그런 것 없이 판매를 하는데 앞으로 이런 곳에서 구매가 가능할지..

    일부 개발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희의 권리를 찾기 위해 개발자가 지금 지키려는 권리가 어쩔 수 없이 일부 침해 되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 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판매자들이 저희 구매자들과 선입견 없이 자료를 공급하고 소통하려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이 되는 선례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에 게시글을 작성하고 이러한 지금 현상황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이분 자료를 구매해서 사이트에 서비스를 시작 한 후 후회가 막심하네요.
  • profile ?
    구입자의 문제군요...?
  • ?

    저도 구매한 제품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의 정황이 더더욱 이해가 안되는 것이
    신규 판매는 중지야 개발자 마음이지만

    판매한 제품을 도덕적/법적 피해를 감수하면서 까지 굳이 일부러 동작을 안되게 할 이유가
    없어보이는데 선뜻 이해가 잘 안됩니다.

    단 하나 추정하자면 라이센스 코드 검증을 개별 서버를 두고 사용해야 해서 서버 유지
    비용이 개발자로 부터 들어간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언락 코드 제품으로 보내주고 해당 조치를 하던가 했어야 하는데 말이죠.

     

    PS1. 저 정도 실력자 분이...서버 비용이 감당이 안되었다면....저 역시 피해자인데도 불구하고 

    참...마음이 안좋습니다. 그누/XE 다 하시는 분인데.......라이센스 통신을 위한 아주 간단한 서버 비용도 감당이 안되셨나...

     

  • ? profile

    제가 아는 사정은 이분이 잠수 타시기 직전 전업을 하신것으로 압니다. 그로 인해 모든 것을 스톱하신거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회사에 들어가게 되서 시간이 이제 없어 문의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것은 판매자님이 밝힌 출처이고 그로인해 모든 것을 스톱했다는 것은 현상황을 본 저의 추론입니다.

  • profile ?
    저의 추론의 흐름을 적어 보면

    1. 기존 계정 삭제
    2. 기존 판매 내역 삭제
    3. 현재 제품 미동작
    4. 문의 후 응답없음 (2-3일)

    4번을 제외하고 1/2/3번은 개발자가 선 조치 한게 아니라면 일어 날수 없는 일입니다.
    즉, 개발자는 이미 이 사태를 알고 있고 무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현재의 무대응이 더 걱정이 되는건 사실 입니다.

    새롭게 회사에 들어가서 대응을 못하는 문제라면 1번부터 3번의 과정이 과연 필요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 ? profile

    바빠서 대응을 못하는 것을 넘어서 뭔가 사고(생각)의 확대가 있었지 않나 하는 추론인거죠. 본인만 알 수 있는 것이니 저희로서는....

  • profile ?

    바쁜것을 넘어서  사고의 확대가 무슨말이죠?

    그나저나 웹지기님은 바뻐서 대응을 못한다고 추론한다고 해서 제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웹지기님 글에 반대의견은 아니고요. 

     

  • ? profile
    아예 일체 접촉이 싫어서 없애고 싶다라는 맘이 들었는지..
    뭐 왜 그랬는지 이해가 안가는 상황이라 이런 추론은 별 의미는 없는 이야기 같습니다.
  • profile ?

    아니요. 뭐 따지자는건 아닌데 법적으로는 의미가 있습니다.
    본인의 실수이냐, 인지를 하고 의도를 가지고 했냐는 중요합니다.

    허나 사안의 수준이나, 이 대화의 차후 효용성만 보면 뭐 우리끼리 쓸데 없는 이야기 하고 있는건 맞고요

  • ? profile
    지금 서비스 안되고 있는 상품이 무언지 알 수 있을까요? 그냥 궁금증입니다. 저는 rss수집모듈입니다.
  • profile ?
    통합 글쓰기
    멤버 커스터마이징

    입니다. ^^
  • ? profile
    어. 어제까지는 @보고하비님 께서 통합글쓰기가 된다고 했는데 안된다면 계속 뭔가 진행중인 것 이네요.
    멤버수정모듈 소식은 오늘 처음 접하게 되었구요.
  • profile ?

    네. 제가 인지한 시점 9월 11일 기준으로만 보면 하루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9월 11일 통합 글쓰기 동작 안됨 / 당시에 멤버수정 모듈 동작됨
    9월 11일 네이버 로 로그인시 기존 계정 판매 내역 없어진것을 확인
    9월 11일 동작이 안된다고 글을 올림. 당시 댓글에 통합 글쓰기만 안된다고 올림
    9월 12일 확인시 멤버 수정 모듈 추가로 동작 안됨. 아직 멤버 수정 모듈 동작이 안되는 부분은 댓글작성 하지 않은 상태

     

  • profile profile
    글쓰기 전 아직까진 되네요
  • profile

    현실적으로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가 이문제의 본질이 아닌 다른 파생된 것의 이야기가 오가게 되어 본문에서 삭제 하였습니다.

    저는 현 상황을 알리는 게시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profile
    관리자 공지가 올라왔네요.
    https://xtown.ml/bbs/board.php?bo_table=qna&wr_id=948
  • profile ?
    https://xtown.ml/bbs/board.php?bo_table=qna&wr_id=948 이링크는 없는거네요
  • ? profile
    네. 해결을 위해 이전 데이터로 복구 작업을 하신 것 같습니다.
  • profile ?
    상식적으로 저사람 문제가많은분 맞습니다
    XE에 자료 올리고 관리 안하는 것들이 넘처나는 것도 한두개가 아닌데 ....
  • profile
    구매내역 복구는 된것 같은데.. rss 수집모듈 동작은 안되는 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뭔가 라이센스 연동부분이 복구가 안된 모양이네요.
    확인하겠다는 짤막한 공지가 있었는데 백섭 된 이후로 또 다시 잠잠하네요. 그 짧은 한줄이 근 5개월 만에 등장한 것 이었는데...

    이부분 알고 구입한 사람 아무도 없을 것 입니다. 사태 해결 후 판매자분이 적절한 조치를 해 주셔야 할 것 같은데 등장하실지 의문이네요.

  • profile
    공지가 다시 올라왔습니다.

    https://xtown.ml/bbs/board.php?bo_table=qna&wr_id=939
  • profile profile
    읽어봤는데, unlock 파일 제공하도록 바뀌었고, 9/30일에 서비스종료 한다는군요.
  • profile profile
    네. 판매 중단한지는 오래 되었고 사실상 종료와 마찬가지 였습니다. 문의에 대한 응답 유지관리는 중단되어있었으니까요. 사이트가 열려만 있었던 상황이어서 사실 9월 30일 종료되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행히 이번 사태가 계기가 되었던 아니면 원래 계획에 있으셨던 누군가 고치고 싶어도 고칠수 없는 상태가 아닌 고쳐서 쓸 수 있도록 하고 종료되었다는 점에서 구매자들에게는 다행스러운 일이 되었습니다.

    아마 제가 글을 이것 말고도 이전에 유지관리 문제 때문에 글을 썼을 때 나왔던 내용 중 유지관리에서 손을 뗀다면 암호화는 해제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 어느정도 자연스러운 문화가 자리잡기 전에는 앞으로 암호화 자료 구매는 모두 어려우실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 profile profile
    한동안 PHP 개발도 정체되어 있었고 XE도 정체되어 있었기 때문에 암호화된 자료도 몇 년 동안 아무 수정 없이 그대로 쓸 수 있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PHP도 매년 새 버전이 나오고 XE도 거기에 대응하느라 은근히 바뀌는 부분이 많아서, 장기간 유지보수를 보증하지 않는다면 암호화된 자료는 더이상 메리트가 없을 듯 하네요.
  • profile profile
    네. 이번에 아주 큰 공부를 한 샘입니다. 그런데 지금 운영중인 핵심 자료들이 암호화되어 판매를 하는 상품이라 경험 전에 구매를 해서 걱정이 큽니다.

    앞으로는 아마 구매하지 않게 될 것 같아요.
  • profile profile
    네, 사는 사람이 줄어야 파는 사람도 없어지겠지요.
  • profile
    암호화되어있거나 수작 부린 자료를 구매하면 안되는 이유..ㅎㅎ
    사용자만 피해입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