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컨텐츠를 만들어주는 회원 또는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활동을 해주는 회원들께 어떠한 보상을 하고 계신가요?

 

XE에는 기본적인 컨텐츠 생산에 대한 포인트 지급 기능이 있습니다.

이 포인트의 높고 낮음을 이용해 좋은 활동을 유도해 낼 수 있긴 하지만 포인트의 유무 또는 높고 낮음으로 새로운 회원이 내가 하는 활동이 환영받는 활동인지 쉽게 알아채기 힘듭니다.

 

그래서 포이트와 별개로 추가적인 보상수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포인트가 현금이라면 일종의 상품권같은 별도 선물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저희는 이러한 목적을 이벤트스티커모듈을 통해 구현했습니다.

 

이벤트스티커 모듈이 처음 공개되었을때는 사이트에서 출몰하는 스티커를 클릭해서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 외 아무 기능이 없어 참 아쉽다는 생각이 큰 모듈 이었습니다.

 

그런데 모듈이 업데이트 되면서 스티커 클릭시 포인트를 즉시 지급하는 것이 아닌 스티커환전소에서 게임을 통해 포인트로 환전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기면서 한층 더 유용한 모듈이 되었습니다.

 

 

이 모듈의 스티커를 이용해 저희는 좋은 활동에 추가적인 보상으로 스티커를 지급하게 구현 한 것이죠.

 

 

 

 

exchage.png

 

스티커를 모은 회원들은 환전소에 가서 배팅을 하고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인트를 어떻게 들 모으셨을 까요??

 

 

일부 페이지에서 스티커가 나타나긴 하지만 그렇게 어렵게 모으지 않아도 되게 준비했습니다.

 

가입인사에 댓글을 달면 정해진 스티커가 지급이 됩니다.

- 무분별한 가입인사 도배로 스티커,포인트 획득을 하는 것은 7일 이내의 게시글에서만 스티커,댓글포인트가 지급됩니다.

- 내가 하는 활동이 독려되는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게 가입인사의 글에 댓글을 달면 알림창으로 스티커가 지급되었으니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라는 창을 띄워줍니다.

 

*포인트로만 이런 보상을 하게 되고 별도 알림을 주지 않으면 사실 포인트를 분석해 보지 않으면 내가 어떤 곳에서 활동해야 유리한지 파악하기 어려운점을 이렇게 차별화를 해 주었습니다.

 

 

묻고답하기 게시글에 답변이 추천받으면 스티커가 지급됩니다.

 - 스티커 지급 사실은 쪽지로 답변 작성자에게 알려 내가 좋은 활동을 해서 스티커를 획득한 사실을 알려줍니다.

 - 추천한 회원을 알수 없도록 알림센터에서 추천액션자가 아닌 특정봇 또는 운영자 이름으로 쪽지를 발송합니다.

 - 댓글 추천시 포인트를 지급할 수 없는 문제를 이것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정보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게 되면 스티커를 지급합니다.

 - 이것은 관리자가 게시글을 판단 후 최소 요건에 부합하면 지급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댓글을 달았을 경우, 추천을 받았을 경우 스티커가 지급되는 것은 각각 애드온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XE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다보면 포인트관련 자료가 많이 없어 아쉬운점도 많고 또 이렇게 포인트 외 또다른 무언가 상품권 같은 개념의 것도 없어서 아쉬움이 많이 있스니다. 저희는 이벤트스티커모듈로 해결을 보았지만 다른 사이트들은 아마 이부분이 아쉽다는 생각도 많이들 하실 것 입니다.

 

이런 컨셉의 자료도 한번 개발자분들이 고려해보셔도 수요가 조금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포인트를 가지고 싶게 하려면 사이트에서 포인트가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