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어제 오늘 일어난 일 입니다.
저는 한 사이트에 2개의 계정을 이용하여 애드센스를 운영중입니다.
애드센스 정책이 까다로운 면이 있어서 계정 폭파시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 저와 아내의 계정 2개를 이용중입니다.
편의상 A, B 계정이라 하겠습니다.
A, B 계정은 광고 유형, 광고 크기, 채널 등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해서 광고 코드를 2중으로 생성하고
사이트 운영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직접 제작한것... xe용은 아닙니다...)
A, B 계정의 광고가 번갈아 가면서 50 : 50으 확률로 보여지게 해놨고
다년간 운영하면서 두 계정간의 수익 차이는 하루 10~20% 이상 차이를 보인적이 없습니다.
페이지뷰어수가 작으면 모를까 하루 보통 40만 뷰어정도는 되니깐...
거의 수익이 같아야지 50:50의 확률에 맞는거겠죠..
근데 어제 오늘 수익이 상당히 이상합니다.
A 계정 수익이 65달러 B 계정 수익이 122달러....
(A 계정이 생성된지 더 오래 되었습니다.)
확률상으로 절대로 있을수 없는 일이 일어 나더군요....
하루 정도는 그럴수 있다..... 생각했지만..
이틀 연속으로 이런일이 벌어 지고 있네요.
확인결과 cpc는 거의 동일한데 페이지 rpm이 거의 두배 정도차이가 나더군요...
채널별로 확인을 해보니깐.. 한 채널에서만 클릭수가(한 광고 코드)
40 : 200으로 5배나 차이가 나는겁니다......
이러니 페이지 RPM도 전체수직으로 봤을때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더군요...
결국 전체 수익차이 2배가 났죠..
주요 수익원인 저 채널이 저런식으로 클릭수가 차이가 난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모바일 앱용 코드, 모바일용은 채널을 따로 따로 분리하지 않고 1개 광고코드로 모든 모바일을 커버합니다.
336*280 크기 사용중입니다.
셋팅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모를까.
최소 3년이상 저런식으로 운영해 왔고... 하루 10~20% 이상 차이난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수익이 비정상적으로 나온다고 구글에 메일로 신고도 했는데
한국말 할줄 아는 사람이 없다.. 이런말이 나오고
영어로 CPC부분을 체크해봐라고 해서..
다시 메일 보내고
돌아 오는 답변은 한국어 지원가능한 사람이 8월초나 8월 말에 온다는 말과
또 CPC 이야기를 들먹이네요..
그래서 오늘 제가 A 계정의 광고 코드를 다시 생성하고
다시 생성한것을 달아 놨습니다.
과연 이게 가능한 일인가 싶기도 하고..
뭘 더해보면 될까 고민도 되고 그러네요.
아무튼 몇일 후에 후기 달아 두겠습니다.
물론 두 계정 모두 타켓팅 허용되어 있는 광고 입니다.
이거 말고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가 없습니다.
타켓팅도 한 요인이 될수 있겠지만... 이건좀 뭔가 아닌거 같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