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어제 오늘 일어난 일 입니다.

 

 

저는 한 사이트에 2개의 계정을 이용하여 애드센스를 운영중입니다.

 

애드센스 정책이 까다로운 면이 있어서 계정 폭파시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 저와 아내의 계정 2개를 이용중입니다.

 

편의상 A, B 계정이라 하겠습니다.

 

A, B 계정은 광고 유형, 광고 크기, 채널 등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해서 광고 코드를 2중으로 생성하고

 

사이트 운영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직접 제작한것... xe용은 아닙니다...)

 

A, B 계정의 광고가 번갈아 가면서 50 : 50으 확률로 보여지게 해놨고

 

다년간 운영하면서 두 계정간의 수익 차이는 하루 10~20% 이상 차이를 보인적이 없습니다.

 

페이지뷰어수가 작으면 모를까 하루 보통 40만 뷰어정도는 되니깐...

 

거의 수익이 같아야지 50:50의 확률에 맞는거겠죠..

 

 

근데 어제 오늘 수익이 상당히 이상합니다.

 

A 계정 수익이 65달러  B 계정 수익이 122달러....

(A 계정이 생성된지 더 오래 되었습니다.)

 

 

확률상으로 절대로 있을수 없는 일이 일어 나더군요....

 

하루 정도는 그럴수 있다..... 생각했지만..

 

이틀 연속으로 이런일이 벌어 지고 있네요.

 

확인결과 cpc는 거의 동일한데 페이지 rpm이 거의 두배 정도차이가 나더군요...

 

 

채널별로 확인을 해보니깐.. 한 채널에서만 클릭수가(한 광고 코드)

 

40 : 200으로 5배나 차이가 나는겁니다......

 

이러니 페이지 RPM도 전체수직으로 봤을때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더군요...

 

결국 전체 수익차이 2배가 났죠..

 

 

주요 수익원인 저 채널이 저런식으로 클릭수가 차이가 난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모바일 앱용 코드, 모바일용은 채널을 따로 따로 분리하지 않고 1개 광고코드로 모든 모바일을 커버합니다.

 

336*280 크기 사용중입니다.

 

 

 

셋팅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모를까.

 

최소 3년이상 저런식으로 운영해 왔고... 하루 10~20% 이상 차이난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수익이 비정상적으로 나온다고 구글에 메일로 신고도 했는데

 

한국말 할줄 아는 사람이 없다.. 이런말이 나오고

 

영어로 CPC부분을 체크해봐라고 해서..

 

다시 메일 보내고

 

돌아 오는 답변은 한국어 지원가능한 사람이 8월초나 8월 말에 온다는 말과

 

또 CPC 이야기를 들먹이네요..

 

그래서 오늘 제가 A 계정의 광고 코드를 다시 생성하고

 

다시 생성한것을 달아 놨습니다.

 

 

과연 이게 가능한 일인가 싶기도 하고..

 

뭘 더해보면 될까 고민도 되고 그러네요.

 

아무튼 몇일 후에 후기 달아 두겠습니다.

 

 

  • ?
    한가지 유추해 볼수 있는것은 타겟팅인데...A계정은 타켓팅이 안되고 B 계정만 타켓팅이 되어서 광고과 어머 무시하게 좋은광고가 나와서 사람들이 많이 눌어 보는 걸까요?

    물론 두 계정 모두 타켓팅 허용되어 있는 광고 입니다.

    이거 말고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가 없습니다.

    타켓팅도 한 요인이 될수 있겠지만... 이건좀 뭔가 아닌거 같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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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수익이라는 시스템이 좀 폭넓게 생각해봐야 이해가 가능할듯 합니다.

    A사이트 이용하는 사용자와 B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만약 전체가 동일하다면 수입은 비슷할 것 같아요.

    근데 그렇게 될일이 대부분 없잖아요?

    A사이트 이용자에게 구글은 A사이트이용자가 보는 사이트들의 대부분 관심상품이 어떤 것이 맞는지 확인한다음 관심 상품 혹은 광고를 띄어주게 되는데 그 차이에서 B사이트의 사용자가 대부분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광고가 흘러나왔을 수 있는것이죠.

    근데 클릭횟수가 둘사이트가 동일하다면 B사이트에서 나온 광고가 단가가 더 높았을수도 있지요.

    위에서 말했던 대로 B사이트의 사용자의 관심상품이나 관심있는 사이트들을 공부한다음 내놓기 때문에 A에서 많이 노출되는 광고와 B에서 많이 노출되는 사이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B가 비교적 단가가 높은 광고가 노출되었다면 B사이트가 수익이 더 날 수도 있죠..
  • profile ?
    ㅎㅎ 사이트는 동일합니다.

    1개 사이트에 구글광고 계정이 2개입니다.

    제가 글을 어렵게 적었나 봅니다 ㅎㅎ
  • ? profile
    같은 사이트에 계정 두개의 애드센스라면 두개의 계정이 한화면에 나타나는건가요?
    예를들어 자유게시판 a 유머게시판 b 이런식이면 같은 사이트라 하더라도 다른 사용자 유입층이 형성 될 수 있습니다.

    각각 계정당 노출위치랑 더불어 여러가지 고려해봐야죠 ㅎㅎ
  • profile ?
    아닙니다 똑 같은 자리에 두 계정 광고가 랜덤 50퍼센트 확률로 번갈아 가면서 나옵니다. Xe같은경우 게시판 상단은 A계정광고 하단은 B계정광고가 나오긴하지만 이부분은 수익이 거의 동일합니다
  • ? profile
    앞서 계속 이야기 해드리는건데, 결론적으로 A계정으로 생성한 광고랑 B계정으로 생성된 광고랑 어느것이 더 높은 단가의 효율을 가지고 광고를 해줬냐라는 것입니다.

    어느위치에 놓여진 광고이냐 이런것도 다 중요하지만, 결론은클릭수당 얼마만큼의 단가를 얻냐에서 단가를 높게 받은쪽이 더 많은 수익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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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클릭수가 B계정이 만약 더 많아 수익이 높았더라면 B계정에 연동된 계정이 좀 더 유저가 관심있어 했던 내용을 더 잘 잡아서 광고를 내줬을 경우도 있고요...

    아무리 구글이 깐깐하고 뭐 유저에게 불친절한 업체이기도 하지만 계산에 있어서 시스템적으로 짜여진걸로 사기까지 치는 그런 업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유저들이 보게되는 광고랑 잘보이는 위치에서 나온 광고가 어떤것이 더 클릭 유도가 높은 광고로 나왔냐가 중요한거죠.
  • ? profile
    그리고.. 구글은 정지하게 되면 같은 사이트에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애드센스 계정이 함께 정지 당합니다.

    다른 맥어드레스 이런거 해도.. 결국은 어떻게든 잡아내서 결국 하나가 정지 먹게 되면 같은 사람이라고 의심되는 계정들도 모두 함께 정지 되요...ㅠ_ㅠ..

    참고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profile ?
    제가 운영중인 사이트는 1개이구요 사용중인 광고 코드 및 채널은 각 계정당 20여개입니다. 나머지 19개는 이상이 없는데 모바일 용으로 쓰는 코드만 딱 저런 현상이 벌어집니다. 최소 지난 3년간은 저런현상이 없었다는거죠
  • profile ?
    나오는 광고는 모두 파악했으며 두 계정 모두 동일한 광고가 나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것이 같은자리에 광고가 나오니 기본적으로 문맥광고라서 광고는 같다고 보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 profile ?
    정책위반은 세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페이지 수준, 사이트수준, 계정수준으루요 사이트 수준 정책위반이라면 사이트 주소가 동일한 사이트는 광고 송출이 중단되구요. 계정수준이면 계정에서 사용되는 모든 광고지점의 광고가 중단됩니다. 이걸말씀드리고 싶은건 아니고. 집사람 계정이다 보니 접속 ip가 같고 주 운영사이트가 같으니 구글에서 A B 계정이 거의동일하다는것도 알껍니다. 그럼 클릭당 단가와 송출되는 광고의 단가도 다를 이유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광고크기와 나오는 광고도 같고 시간대도 같으니깐요. 무엇보다 지난 3-10년간 저정도 수익차이는 보인적이 없어서 당황스럽습니다
  • profile ?
    람보님 말씀의 요지는 제가 처음 의심한 타겟팅과 관련이 있어보이는데요. 타겟팅은 클릭당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 클릭수를 5배나 차이나게 하는 요인으로는 단정 짓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현재 광고 코드 새걸로 바꾸고 나서 수익이 예전과 비슷한 패턴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니, 더 갈피를 못잡겠네요. 우연의 일치일수도 있구요 ㅎㅎ
  • profile ?
    아무튼 황금같은 주말에 함께 고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부분 다시한번 0에서 검토해 보겠습니다.

    폰으로 댓글달아서 오타가 군데군데 보이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 profile ?

    결국 컴퓨터를 켰네요. 집에 애기들이 모두 잠들어서요. ㅎㅎ

    댓글이 길어지고 반론이 많다보니 싸우자는 식으로 보여질까 염려 스럽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아지면 중간에 어딘가에서 정답이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해서 여러가지를 적어 봅니다.

    일단 구글에서 의도적으로 수익을 줄여서 주는건 절대로 아닐꺼구요.. ㅎㅎㅎ

    제가 수익에 비정상적으로 잘못올라오고 있다.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고 유추하는 근거는 이렇습니다.

    1. 예상수익과 실제 수익은 다르다는 거죠.
    매일 매일 보여지는 그날의 예상 수익을 매달 말일이 지나게 되면 2일쯤 되면 완전한 수익이 보여지게 되는데.. 그게 저같은경우 실제수익=예상수익*0.85 또는 실제수익=예상수익*0.91 정도로 매번 변동이 있다는 겁니다. 이부분은 모든 분들이 잘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구글이 생각보다 철저해서 말일날 정산을 확실하게 다시 하더라구요..

    2. 이번달 정확한 수익은 이것입니다.
    대충 이런식의 메일을 받아 보신적이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말일날 정확한 정산이 끝난 후에도 가끔.. 아주 가끔씩
    수익에서 5~10달러 빠진 금액을 제시하면서 이게 정확한 수익이다 죄송하다 이런 메일이 가끔 날아 오기도 합니다.

    3. 보통 한국시간으로 오후 4시 또는 5시에 구글 수익 날짜가 변경되 되죠..
    물론 한국시간으로도 변경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저는 그냥 두었습니다...
    4시 땡하고 거의 1시간 동안 수익이 안올라 오다가
    갑자가 10달러 뚫고 몇분 안지나 20달러 되었다가... 이게 다시 곤두박질 쳐서
    5달러로 줄기도 하고 수익이 초반부에 왔다리 갔다를 하는 현상을
    자주는 아니지만 한달에 1회정도는 이런 현상을 보고 있습니다.
    한 사이트에 계정이 2개가 돌아가서 그런지 저희 사이트는 이런 현상이 생각보다 많이 보일때가 있는걸로 유추하고 있습니다.

    위와같은 3가지 이유로 구글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다는 정도의 기본 가정을 하고
    이번에 구글에서 수익을 잘못 올리는게 아닌가 생각을 해봤습니다.

    추가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유저가 많다보니 모든 애드센스 서버의 셋팅이 동일한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계정은 2007년 만든거구요. 집사람껀.. 2013년쯤에 만들걸로 기억합니다. 시간차가 많이 나죠 ㅎㅎㅎ)

    (그리고 집사람 계정은 2009년도에 만든게 있는데 2013년에 정지 당해서 두달뒤 새로 팠습니다. ㅋㅋㅋ)

    저희 집사람과 제 계정의 수익이 실제로는 똑같은 시간대에 똑같은 패턴으로 증가하는게 정상지지만..

    제 수익은 이미 10달러 인데.. 집사람 수익은 3달러 혹은 0인적도 많구요..

    이건 3번에 설명드린것과는 조금 다른 패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저는 저런 현상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것이 저희 집사람과, 제가 사용하는 애드센스 서버가 다르다는 결론을 유추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서버 말구요... 애드센스 계정 정보를 가진 독립된 서버?? 뭐라 딱히 설명하기 힘드네요..)

    우선 제가 생각하는것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주저리 주저리적어 봤습니다.

  • ?

    제 광고 코드를 새것으로 교체하고 일시적으로 정상처럼 보이더니... 다시 비정상적으로 수익이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집사람말에 의하면 제 계정이 정상적으로 나오는거고 집사람 계정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오는건 아닌지 한번 생각을 해보라네요..

    뭐 이것도 틀린말은 아닌거 같아서 연구중입니다.

    추후 다시 댓글 남겨둘께요. ㅎㅎㅎ

  • ? profile
    상식적으로 접근한다면 랜덤출력이 50:50이 아니거나 혹은 두 계정에서만 발생한 클릭의 cpc가 차이가 나거나 의 차이라고 밖에 생각이 되어지네요.
  • profile ?
    cpc는 0.24와 0.25로 얼마 차이가 안납니다ㅎㅎ 확실히 50대50이 맞습니다. 최소 3년간 두계정의 한달 수익이 거의 같은 통계를 가지고 있으니깐요
  • ?
    새광고코드 생성후 수익이 정상으로 보이다 비정상으로 보이다를 반복하더니 일요일 10시 이후 데이터부터 정상수치에 가까워 보입니다. 즉 두계정 A B의 수익차가 거의 1-2달러밖에 차이가 안나네요 최근 3시간 기준데이터상에는요 ㅎㅎ 성질이 급해서 시간 단위로 자료 비교중 입니다
  • ? profile
    통계적으로는 한 계정만 2배 클릭이 일어나는 일이 발생할 수가 없을테니 구글에서 컨트롤 된거라거고 생각할 수 없을 것 같아보입니다.

    어떤 이유로 한 계정은 유독 유효클릭으로 집계가 안된다던지...
  • profile ?
    계정전체 수익차가 두배구요 한광고 그러니깐 모바일용 채널만 클릭수 40대 200으로 5배 차이가 났습니다. 이러니..
  • profile ?
    집계가 늦어지면 다행인데 이게 실제수입이되면 ㅎㅎ
  • ?
    일요일 오전 10시 정각부터 현재 일요일 오후 1시 데이터 기준으로 새로 생성한 광고코드 수익이 정상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드 생성은 토요일 오전 6시쯤했습니다. 24시간 지나니깐 코드가 완전히 정상작동하는것같습니다. 광고코드 생성직후 수익이 바로 안잡힌다는 통설이 맞는거 같네요 오늘 오후 4시부터 내일 월요일 오후 4시까지 좀더 테스트해보고 글 올리겠습니다
  • ?
    이글을 적으면서... 댓글 내용도 포함해서...
    제가 적는게 아니라면... 아마도 저는 위 사실들을 절대로 절대로 믿지 않았을 껍니다.

    여러분들께서 의견 주신것처럼 50:50이 아니거나..
    한쪽에만 타켓팅이 되어서 한쪽광고가 어마 무시하게 클릭이 잘 일어나는 매력적인 광고가 나올꺼라고 유추했을껍니다.(확률상 이게 가장 높지 싶네요.)

    아무튼.. 중간 결과를 적어보겠습니다.

    일요일 오후 4시부터 월요일 오전 9시 35분 기준 자료 입니다.(수익은 달러 기준입니다.)

    계정별 전체수익 : A = 34.14 , B=44.23 (계정별 전체 페이지 뷰어 수는 거의 같습니다.)

    문제의 광고코드 수익 : A=7.14 , B=17.75 (문제의 광고 코드도 페이지 뷰어수는 거의 같습니다.)

    문제의 광고코드 클릭수 : A=34 , B=99

    보시는 바와 같이

    계정별 전체 수익에서 약 10달러 차이가 나며

    문제의 광고코드에서 수익도 약 10달러 차이가 납니다.

    문제의 광고코드 클릭수는 현재 약 3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저희 사이트 특성상.. 주말을 포함한 애드센스 수익은 평상시의 1/2인점을 감안하더라도.

    몇일전 제가 말씀 드렸던 클릭수 5배 차이가 날지도 모르는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냥 그냥. 현재 계정별 전체 수익만 본다면 확률상 하루에 10-20달러까지 차이가 난적이 있지만.

    동일한 크기, 동일한 위치, 동일한 시간대에 똑같은 자리에 광고를 하는거 치고는

    클릭수가 너무 차이가 납니다.

    계산 해보면 아시겠지만...

    문제지점이 CPC만 산출해보면

    A 계정 : 7.14/34=0.21 이며
    B 계정 : 17.75/99=0.17로

    오히혀 A 계정이 CPC는 더 좋은 상태입니다....

    주말수익이고 24시간 더 나아가 1주일 측정한 값은 아니지만.

    수익이 일단 이제껏 나오던 50:50의 상황은 아니라는 충분한 근거는 될것이며

    사용자들이 집중되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측정해 본다면..

    아마도 더 나빠질것 같습니다.

    위 수치를 보신다면 문제 지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50:50 출력이 맞아 떨어지며

    수익도 비슷하다는걸 아실수 있을 껍니다.

    $g_ad_cha = rand(1,100);
    //누구 코드 보일지 아래 숫자 이하는 cha
    //아래 숫자는 내꺼 비율 즉 10이면 내께 10%이고 100이면 내께 100%
    $g_ad_cha_limit = 50;

    if ($g_ad_cha<=$g_ad_cha_limit)
    A계정광고 보임
    else
    B계정광고 보임

    위와같이 50:50 가능하게 코드 구성해서 사용합니다... 많이 허접해서 공개하기가좀... ㅎㅎㅎ


    아무튼..오후 4시되면 다시 한번 통계치 올려 놓겠습니다.

    구글에서 정확한 RPM이나 ,CPM 관련을 올리면 불법이라고 겁주는 부분이 있어서

    대략적으로만 공개해 봤습니다.

    혹시 제가 더 검토하거나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2시 정각 데이터 기준

    A계정 57.83달러
    B계정 79.74 달러.....

    무의미한 비교를 중단해야 겠습니다...

    웹지기님 추측처럼 클릭이 빨리 빨리 반영이 안되서 수익이 밀리는것일수도 있고.

    람보님 말씀처럼 단가와 효율문제라고 볼수도 있겠고...
    단가는 계산을 해봤는데 아닌거 같구요.
    광고는 B계정이 더 좋은게 많이 나오는지는 확인기 불가능 합니다. 컴퓨터 마다 다 다르게 보이니깐요..그래서 유독 B 계정에 클릭이 많은건지도...

    아니면 제 추측대로 타켓팅이 B만 되어서 B 계정만 신난건지도.... 이건 뭐 람보님 추측과 거의 동일합니다...

    암튼... 실험을 계속하다간... 돈만 더 날릴것 같네요.

    그래서....

    모바일 광고 코드는 10% : 90%로 나누어 버렸습니다.

    A계정수익 * 9 = B계정 수익이 나오면 예전처럼 돌아온것이라고 볼수 있을꺼 같네요. ㅎㅎㅎ

    제가 다행히도 모바일용에는 파일명 앞에 android라고 붙여놔서...

    PHP_SELF로 간단히 해결봤습니다. ㅋㅋㅋ

    다음에 또 말도 안되는 이상한 이야기로 찾아 뵐께요...

    지금 이글을 적는 순간까지.. 제가쓴 위에 글들을 저도 믿기 힘드네요...
  • ? profile
    제가 상식선에서 예상한건 반영이 늦게 된다는 것이 아닌 실제 구글이 컨트롤 하지 않는 이상 통계적으로는 정확히 50대 50 배분해 놓은 것이 몇배의 차이가 발생할 수 없다는 생각 이었습니다.

    수익 차이가 몇배가 발생한다고 하셨으니 저로서는
    랜덤하게 50:50 으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 정확히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셨고
    그런데 클릭만 한 계정이 몇배 이상 더 발생하거나 반대로 클릭이 몇 배 이상 적게 발생하고 있다면

    구글에서 개입한게 아니라면 설명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
  • profile ?
    넵... 어떤 의견이신지 잘 알겠습니다....

    수치를 보면서도... 저도 믿기가 어렵네요...

    첫날 딱 뭔가 이상하다 인지했을때 클릭수가 5배 차이가 났으니깐요..

    40클릭 : 200클릭..... 딱 저 모바일용으로만 쓰는 코드에서요...

    지금은 3배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게 새 광고코드로 바꾸고 줄어든건지.. 확신도 없구요..

    자꾸 테스트 해보자니. 하루 5만원..... 10만원도 날리지 싶네요.

    곧 8월 19일 성수기라서 함부로 광고 테스트 해보기도 힘들어서

    꼼수로 10 : 90으로 갈라나 봤습니다. ㅎㅎㅎ
  • ? profile

    두 계정의 발란스가 구글의 의도에 의해 무너진 것을 거기에 맞춰 비율을 조정해서 수익의 발란스를 맞추는게 의미가 있을까요??(구글이 의도한 것이라면..)

    전 솔직히 구글도 100%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cpc도 모든 사이트 또는 모든 계정에 공정하게 적용될까 라는 의문도 있구요.

  • profile ?
    아.. 발란스를 맞춘다기 보다는요...

    10 : 90으로 모바일용만 딱 갈라 놓구요. 나머지는 이전처럼 50:50을 유지 중입니다.

    웹지기님 말씀 하신것이 맞는데요...

    너무 궁금해서... 혹시 언제쯤이면 예전처럼 돌아올지 궁금해서요....

    그렇다고 무한정 저렇게 10 : 90으로 유지하는건 아니구요..

    한 일주일정도만 저렇게 지켜 볼 생각입니다.

    나머지 코드들도 수익 차이 50:50을 벗어나 보인다면...

    잘벌리는 계정 코드를 더 많이 보이게 손볼까 싶기도 하구요.

    몇일 고생한게 아까워서.. 수익은 나름 보존하면서...

    궁금증을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진짜 진짜.... 요 3-4일만 딱 저러고 말껀가 싶기도 하구요. ㅎㅎㅎ
  • ? profile
    궁금증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 시도해 보시는 것이라 보여지긴 하지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사람이 하는 행동의 통계는 표본이 커지면 그 오차는 의미 없는 수준으로 거의 정확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금 애드센스 두 계정의 광고를 달아 놓은 곳은 충분한 표본으로 집계가 가능한 수준으로 이미 알고 있구요.

    그런데 상식 밖의 결과가 나온다면 그 원인은 과학적 접근으로 한다면 뻔 해 보입니다.

    구글에서는 광고코드 2개를(서로 같은 계정일 수도 다른계정일 수도..) 를 같은 컨텐츠 안에 번갈아가며 노출 하는 것은 생각도 하지 않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꼼꼼하다면 이런 것 까지 고려하고 있겠지만요..


    그런데 구글이 어떤 의도로 계정 또는 광고단위로 임의조정? 을 한다면
    이러한 테스트에서 임의조정의 냄새가 풍기는 결과를 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상식의 선에서만 지금 말씀 하신 사안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똑같은 사이트 똑같은 컨텐츠 안에 똑같은 자리에 번갈아가며 코드만 다른 같은 광고가 노출될때 사람이 행동해서 나오는 결과 클릭율은 표본이 적지 않다면 같아야 합니다.

    그런데 다르다면

    노출 자체가 50:50 이 아닌데 미스하고 계시거나(구글이 원인이 아닌 노출을 잘못 설정..)

    같은 횟수로 노출이 되고 있지만 한 계정이 더 좋은 광고를 몰아주었거나(구글이 원인이겠죠..)
    같은 횟수로 노출이 되고 클릭도 비슷하게 되었지만 임의로 클릭수를 조정하거나(구글이 했겠죠..)


    이런 이유 말고는 다른 이유로 이런 현상이 일어나기는 어렵다고 생각입니다.



    애드센스 오래 운영해 보셔서 잘 아시겠지만 타게팅이 굉장히 잘 된 곳이 아니라고 가정을 한다면 이러한 평균적인 방문자의 행동패턴은 사이트가 다르고 컨텐츠가 달라도 통계적으로 어느정도는 비슷한 결과를 보여지기 마련 입니다.

    그런데 완전 같은 조건에서 차이가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로 난다고 하시니.....


    구글이 뭔가 오류가 있어 그러고 있어 몇일 그러고 다시 예전처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어찌 보면 지금으로서는 제일 좋은 결과일 것 같습니다.
  • profile ?
    웹지기님 댓글들은

    이곳 이외에도... 항상 날카롭고 정확하게 판단하시는 능력자분 같으세요...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50 : 50은 확실합니다.

    코드 상으로도 확실하구요..

    문제가 되는 지점의 광고코드 A, B 페이지뷰어수가 같습니다.
    (딱 저 광고 코드 페이지 뷰어수만요)
    (이걸로 그점은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으면 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지점은 평일 기준으로

    보통 10만건 정도되는 뷰어수를 가지며 하루 평균 10% 이상은 페이지뷰어수에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50:50의 확률이 같다는 전제하에서

    의견주신건 처럼 한쪽 광고가 지나치게 매력적이어서 사람이 눌러보는것인지
    (B계정이 구글 애드센스 서버에 타겟팅이 잘 되었거나. 문맥기반 광고용으로 데이터 저장이 더 효율적으로 쌓여있던지.....문맥기반 광고데이터 축적은 그냥 제 추측일 뿐입니다...)

    말씀 하신것처럼 클릭수가 의도적으로 조절되었던지......

    클릭수가 의도적으로 조절되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복잡한 이야기라서 이야기를 안꺼내었는데요...

    제 오래된 생각은 이렇습니다.


    특정 계정의 특정 광고지점에서 의도하였든 의도하지 않았던 구글에서 완전하게 미스 클릭이나 허위 클릭이라고 인정한만한 사안들이 누적되면....

    정상적인 클릭들도 좀더 엄격한 잣대를 대어서 클릭수를 어느정도 깍는 알고리즘을 쓰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뭐 증거도 없고 확신도 없지만....

    대략 구글에서 개입해서 클릭수를 조절할수 있다는 것은.....
    자신들의 룰을 적용하여 제 클릭수를 정상적으로 깍았다면.....
    위에 말한 미스클릭, 허위클릭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일어난 일이 아닐까도 생각해봅니다.

    마땅한 답이 없으니깐 별 시덥잖은 이야기를 다하고 있지만서도.....
    왠지... 미련을 버리지 못하네요 ㅎㅎㅎ
  • profile ?
    아 그리고 함께 고민해 주시고

    의견 주시는것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봐도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믿어 주시니 더 감사하구요. ㅎㅎㅎ
  • ?

    본 게시물에 마지막으로 댓글 달아봅니다.

    적으면서도 참 이해 할수없고.. 닶이 없습니다.

    A, B 계정 수치입니다.

    셋팅 노출비중 10% : 90%

    실제 노출 페이지 뷰어수 : 9340 : 84,648

    클릭수 0 : 82

    측정시간은 오후 4시부터 07시 15분까지 약 3시간 정도입니다.

    이건 실제 노출수는 제가 의도한 10 : 90에 근접하지만

    클릭수가.... 해도 해도 너무한거 아닌가요? ㅎㅎㅎ

    모바일 수익은 모두 B 계정으로 돌려야 겠습니다. 몇일 지켜보고 할것도 없을것 같습니다.

     

    이정도면 제가 위에서 예측한건 다 엉터리라는 이야기가 되는것 같습니다....

     

    그냥 구글이 상태가 안좋거나. 제가 상태가 안좋거나.. 둘중 하나 같습니다.

     

    어떻게 클릴수가..

     

    0 : 82가 나오는지.....

     

    이것 타겟팅이 되고 안되고.. 매력적인 광고가 B 계정에만 나오고.. 이런걸로 설명하기는 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바일만 10:90으로 조절하였고.. 나머지 부분은 50:50 유지중이며

     

    정상적으로 수익도 50:50으로 잘 나옵니다.(모바일 수익을 제외하면 거의 같습니다.)

     

    혹 계정 2개 이용하시는 분이시라면.. 믿기 힘드시겠지만... 

     

    혹시 이럴수도 있다는 가정을 하시고 테스트 해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2007년 애드센스 시작이후..... 이런 말도 안되는건 저도 처음 봅니다...

     

     

  • ? profile
    기이한 일이네요.
    지속적으로 보아도 최근 계정이 수익이 많이나오니
    최근에 만든 계정을 주로 이용하는게 답이겠네요.

    지금 제 계정도 새로만들면 금액이 더 나오려나 이런 생각도 드는데
    하나의 사이트에 2개의 애드센스 계정 승인이 가능한가요?
  • profile ?

    하나의 사이트에 2개의 애드센스 계정 승인은 안해줍니다.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서 계정을 하나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승인 받기 위한 활동까지만 딱 하고.....

    승인 떨어지면 사이트 운영 접던 말던 구글에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위 케이스는 제 경험상으로는 아주 특이한 케이스이지만..

    모든 분들에게 나타나지 말라는 보장은 없으므로

    주의해서 나쁘실껕 없을것 같습니다. ^_____^;;

    아직도 해결안되고 있어서 광고 비율을

    모바일 1 : 99

    데스크탑 99 : 1

    (데스크탑은 정상적이지만 전체 수익을 A, B 계정 반반 나누기 위해서......설정해 봤습니다.)

    이렇게 갈라놓구 클릭율 변화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제가 문제인지 구글이 문제인지..

    끝까지 확인을 해볼려구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