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에 자료를 판매한 후 개발자가 자료에 대한 문제점이나 유지보수를 중단하는 상황에서 구매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관해 글 하나를 작성했습니다.

 

https://xetown.com/board/1051434

 

사실 위 글의 핵심도 "암호화" 였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암호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자의 사정이 바뀌어 유지보수가 곤란한 시점에서는 암호화되지 않은 원본 제공이 필요합니다.

 

사례1) 저는 PHP7.2 관련 대응을 해 놓고 싶어 판매자에게 해당부분 대응을 요청했지만 개발자분이 확인하겠다고 하고 이후 판매 중단 및 연락 두절이라 이 자료는 php7.2 에서는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할 확율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코어,타모듈과 연동 부분 계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자료인데 앞으로 언제까지 사용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판매자가 유지보수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게 아닙니다.

 

서로 다른 개발자의 암호화된 모듈 2개가 함께 사이트에서 운용이 될때는 애로사항이 만발합니다.

A자료 B자료 두 자료의 문제라고 보기 어려운 그런 애매한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그런데 암호화된 자료는 단독사용할때 이외 문제에 대해  암호화의 문제로 확인하기 어려워 집니다. 

- 실제로 양측 개발자들이 그렇게 대응을 합니다.

 

 

제가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암호화 된 자료 구매는 앞으로 신중해야 한다고 교훈을 얻었습니다.

 

암호화된 자료 2개가 아니라 단독이라도 타 모듈과 연동에 문제가 발생할 시 암호화된 자료는 타 모듈 개발자가 검토할 수 없어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유발합니다.

 

 

암호화로 인해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지만 정말 최소한 유지보수 중단이나 사업을 중단하실때는 원본을 구매자에게 제공해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소스단에서 암호화한 건 어느 정도는 풀 수 있을걸요..
  • profile profile
    어떻게 풀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있어 고쳐야 해서요.
  • profile profile
    쪽지드렸습니다.
  • profile
    저는 암호화된 애드온을 구매를 해서 사용하다가 그 판매한 사이트가 문을 닫으니 아예 사용을 할수가 없게 되어버렸어요... 그 애드온만 사용하면 사이트가 백지가 되어버리더군요
  • profile profile
    그 암호화하고는 약간 다른 성격이긴 합니다. 어찌 되었던 사후 조치는 하고 서비스를 종료하는게 도리라고 생각되네요. 코드를 암호화한 것이라 저희가 코드의 문제를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이구요. 아마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특정서버에서 키값을 확인 후 확인이 되면 정상동작하게 하는 그런 것이 들어가 있을 것 같네요.
  • profile
    암호화는 구매자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하죠 ㅋㅋ..
    개조를 쉽게 못하는 것도 있지만.. 문제 발생할때 직접 고칠 수도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