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팁/리소스 공유

간만에 iwinv에 들어가 보니 국제망 속도에 대한 공지가 대문짝만하게 떠 있네요.

 

https://www.iwinv.kr/story/read.html?idx=28

 

모커뮤니티 한 유저가 iwinv해외 접속 속도가 느리다고 하는 것은 본인이 접속 하는 회선이 궁합이 좋지 않은 경우로 파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winv가 해외에서 모두 속도가 안나온 다고 말하는 것은 일반화의 오류 입니다.

 

제가 XE타운에서 iwinv 해외망 느리다고 여러 번 궁시렁거린 적이 있고, iwinv에서도 라이믹스 기본 설치 옵션을 제공할 만큼 관계자분들이 XE타운에 자주 들락거리는 것으로 추측되는지라 뜨끔..... ㅋㅋㅋ

 

생각해 보면 저도 iwinv에 대해 불필요한 오해를 부추겼을 가능성이 있고, 반면 오해가 아니라 실제로 느린 부분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입장을 좀더 분명히 밝혀야 할 것 같아서 글을 써봅니다.

 

 

1. 네, 해외라고 무조건 느린 것은 아니지요. 나라마다 다르고 통신사마다 다른 것이 맞습니다. 도맷금으로 다 느리다는 편견을 퍼뜨리고 다닌 것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국내에 있습니다.)

 

 

2. 그러나 XE타운의 주 사용자층인 중소규모 웹사이트 운영자분들이 해외 접속이라고 할 때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대부분 뻔합니다. 디도스 공격 방어와 트래픽 절약을 위해 사용하는 클라우드플레어, 푸시알림이나 리캡챠 연동 등에 사용하는 구글 API, 소셜로그인에 사용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API, 대량 메일 발송에 사용하는 해외 업체 API, 방문자의 국가를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GeoIP API 등이지요.

 

블로그 글을 보면 iwinv는 차이나 유니콤, 차이나 텔레콤 등 중국 쪽 회선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XE 사이트 운영자분들은 특별히 중국을 타겟으로 하는 사이트가 아닌 이상 중국 쪽 회선이 빠르든 말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한 페이지 로딩할 때마다 거치는 클라우드플레어, 글이나 댓글을 쓸 때마다 거치는 구글 API 접속 속도가 훨씬 크게 다가오지요. 이런 것들은 대부분 미국이나 일본에 있습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중국 쪽 서비스와 연동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방금 전에도 iwinv, AWS 서울지점, SK 회선을 쓰는 다른 서버에서 세계 주요 클라우드 업체들의 미국 서버로 핑을 넣어보니 iwinv가 제일 느리게 나왔습니다. 즉, iwinv 해외 접속이 모두 느린 것은 아니지만, XE타운 사용자층이 주로 사용하는 특정 서비스와의 궁합을 따져보면 타 업체보다 느린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iwinv뿐 아니라 LG회선이 전체적으로 클플과 궁합이 안 좋습니다.) 그래서 저도 XE타운에서는 그냥 iwinv 해외망 느리다고 말하고 다닌 것입니다.

 

 

3. 또한, 사이트 방문자 입장에서 해외 API를 호출하는 것이 느리다는 뜻이 아니라 iwinv 서버에서 curl 등을 사용하여 해외 API에 접속하는 것이 느리다는 의미였습니다. 관련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클라이언트단에서 해외 API에 직접 접속할 때 느리다고 서버호스팅 업체 탓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제는 클라이언트단 뿐 아니라 서버단의 어플리케이션도 수많은 API와 연동하여 돌아가는 시대입니다. 서버단에서 국내외의 다양한 API에 접속하는 속도도 중요하지요. (아직도 국내의 많은 호스팅 업체들이 이 사실을 망각하고 IDC 내의 DNS 리졸버를 엉망으로 관리하여 해외는 고사하고 국내 API마저 접속이 안 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외부 API에 접속해서 뭐하냐는 황당한 응답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DNS 리졸버의 퀄리티만 본다면 iwinv는 사실 꽤 괜찮은 편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반적인 XE/라이믹스 사용자가 쓸 만한 해외 API는 대부분 중국이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에 있기 때문에, 미국 쪽 회선이 느리다면 그냥 다 느리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서버를 처음 구축할 때 apt-get update만 해봐도 iwinv는 국내 호스팅 업체들 중 중하위권 수준입니다. (그런데 왜 우분투 저장소는 국내 미러가 아니라 미국 것을 쓰도록 해놨는지... ㅡ.ㅡ 지금은 바뀌었는지 모르겠네요.)

 

 

4.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 입장에서 XE를 사용하는 중소규모 커뮤니티 운영자 따위는 별로 중요한 고객이 아닙니다. 훨씬 많은 돈을 쓰는 비즈니스 고객들이 미국 쪽 CDN 연동 속도보다 중국 쪽 회선 속도를 중요하게 여긴다면 그쪽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인 기업이겠지요.

 

심지어 20만원에 클플 연동을 대행해 주는 카페24도 고객센터 직원에게 클플 접속 속도에 대해 물어보면 아무 것도 모릅니다 ㅋㅋㅋ 돈 많이 쓰는 비즈니스 고객들 중 클플을 쓰는 곳은 가상화폐 거래소뿐인 것이 현실이니...

 

저도 해외(특히 미국 쪽) 접속 속도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고객님들께는 종종 iwinv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면 아주 좋은 서비스니까요. 고객 서버 작업을 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면 가끔 버그도 제보하고, 국내에서도 Linode나 디지털오션과 맞먹는 가성비의 클라우드서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iwinv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지 이곳 XE타운 주 사용자층의 일반적인 필요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대한민국에서는 그런 필요를 채워줄 호스팅 업체를 찾기 힘들다는 점이 아쉬운 거지요... 이런 아쉬움 때문에 iwinv 해외망 느리다는 얘기를 하게 된 것이니 만약 iwinv 관계자분들이 제 글을 보고 불쾌하셨다면 다시 한 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만약 iwinv에서 총대를 메고 이 갈라파고스 공화국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다면 제가 누구보다 먼저 iwinv 전도사를 자처하겠습니다!^^

 

글쓴이 기진곰

profile
GitHub 아이디는 @kijin입니다. 사람을 위한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과 웹 보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XE의 새 이름, 라이믹스(Rhymi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서버 및 API Postcodify를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서버 및 클라우드서버 세팅, 이전, 튜닝해 드립니다.
  • profile
    저도 기진곰님이 괜찮다고 추천해주셔서 iwinv 하나 개인용 블로그로 잘 돌리고 있습니다. ㅎㅎ
  • profile
    iwinv 글의 1항목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국내 대부분의 호스팅 회사 대비 iwinv는 국제 회선 쪽에 별도의 QOS를 걸지 않고 운영하므로..

    이미지에 보이는 IDC 약관은 KT는 실제로 총 트래픽이 20M를 초과 하는경우 QOS 를 적용할 수 있다.
    해외 라인 qos는 없다는걸로 이해를 해야될런지..
  • profile profile
    다른 업체는 QOS를 걸어서 해외 트래픽을 강제로 제한하지만, 스마일서브는 QOS를 걸지 않고 초과 사용량만큼 과금한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cloudv에 가보면 해외 트래픽을 별도로 과금하고 있고요.

    그런데 iwinv는 해외 트래픽 별도 과금 얘기가 없어서 이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모르겠습니다.
  • ?
    iwinv 관계자님도 잘보시고 오해없기를 바랍니다. 저또한 곰님께서 iwinv를 추천해주신적도 있으나 국내보다 해외서비스가 좋겠다 싶어서 해외망 이용중입니다. 무조건 공지를 띄운는것 보다는 당사자에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먼저 물어보는것이 순서 아닐까요?
  • profile
    안녕하세요 모커뮤니티 한 유저님!
  • profile
    ㅋㅋ 전 iwinv 사용자는 아니지만 iwinv가 맘에 들어요.
    커뮤니티 유저의 댓글까지 피드백해준다능!!

    타운에 심심하면 씹히는 모호스팅사랑 비교됨 ㅋㅋㅋ
  • profile
    모 커뮤니티 한 유저님! 글 잘 읽었습니다!

    조만간 해당 내용 잘 정리해서 또 공지 올라오겠네요!
  • profile ?
    ㅋㅋ
  • ?
    스마일서브 블로그에 글올라왔네요.
    http://idchowto.com/?p=40720
  • ? profile
    타운이 이렇게 호스팅 관련 업체에 관심있는 곳인지 몰랐네요.
    참고해서 내용을 조금 수정 해두었습니다.
  • ? profile
    전쟁의 서막인가요?
  • ? profile

    아이고....... 700만개 이상의 사이트가 이용하고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네트워크와 연동이 잘 안 된다는데 일베 탓이나 하고 있나요. 일베 접속자수 다 쪼그라들어서 망한 게 언제인데...

    제 고객분들 중 클플 사용하는 커뮤니티 몇 개 트래픽 합친 것이 일베의 3배는 될 겁니다. 요즘 클플 사용하는 가상화폐 거래소들에 비하면 그것도 새발의 피에 불과하고요. 보이지 않는 손 운운하며 일베, 성인 사이트, 토렌트 등 사회적 지탄을 받는 것들만 선택적으로 언급해서 클플에 대한 편견을 심어주려는 심보로군요. 저 블로그는 레진코믹스 사태 때도 궤변을 늘어놓더니 여전하시네요. 공식 사이트 공지사항이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입니다.

    애초부터 망중립성이라는 개념이 없었던 이 나라에서 통신사들끼리 좀더 원활한 연동을 위한 물밑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뭐 그렇게 특별한 일인지? 그런 거래 안 하는 회사는 무슨 망중립성의 수호자라도 되나요. 미국에 연락해서 우리 LG유플러스 좀 데리고 가달라고 해야겠네요 ㅋㅋㅋ

  • ? profile

    클플은 호불호가 갈리는 서비스이니 취향존중해요. 근데 apt-get update는 왜 느린 건뎈ㅋㅋㅋㅋ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냥 빠르고 안정적이면 됩니다. 통신사들끼리 무슨 뒷거래가 있었는지, 클라우드 업체와 통신사 사이에 어떤 계약이 돼있는지는 알 필요조차 없어야 하죠. 아마존과 경쟁하겠다고 당당하게 밝히는 회사라면 (사장님 성격 화끈하셔요~ 이거 하나는 인정해드림) 일반 사용자가 그런 부분에 신경쓰지 않고 마음껏 서버를 신청해 쓸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너무 차이가 나니까 자꾸 신경을 쓰게 됩니다 ㅜㅜ

  • profile profile
    http://idchowto.com/?p=40822

    이것도 의식한건지 아닌건지는 모르지만...ㅎㅎ 기본 서버를 카카오 서버로 바꿨네요
  • profile profile
    오오~ 잘됐네요. 카카오 미러는 종종 업데이트가 늦기는 하지만 속도면에서는 미국보다 훨씬 낫지요.
  • profile
    음음 ... 저도 iwinv를 쓰고 있습니다만 중국애들은 여전히 속도가 느리다고 합니다 ~ 그리고 차이나텔레콤이랑 차이나유니콤 사이트속도 테스트 시 차이나유니콤은 아예 속도측정불가로 나올 때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