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기본적으로 업데이트된 ck에디터 설치하는 법은 @Paul 님이 전에 올려주신 https://xetown.com/square/431945 이 글을 참고로 하면 되는데요

 

(여담이지만 XE/라이믹스 둘 다 저 글에서 수정해야 하는 common/js/plugins/ckeditor/ckeditor 이하 커밋 내용 살펴보면, xe_component를 제외하면 순정 ck에디터에서 따로 수정된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저 폴더만 남겨주고 나머지는 맘대로 해도 잘 되더군요.)

 

기본적으로 Full 패키지를 설치하면 안 쓰는 플러그인들이 너무 많이 설치돼서, 저같은 경우 커스텀 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ckeditor.com/builder 이 곳에서 알아서 추가한 다음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개인적으로 Full package에 기본으로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플러그인들을 추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호환이 되지 않고, 아까 올린 autogrow 관련 글처럼 버그도 생기더군요.

 

full package에 기본으로 포함된 73개의 플러그인을 기준으로 필요 없는것을 빼는 쪽으로 하는 걸 권장하는데, 뭘 빼도 되고 어떤건 빼면 안 되는지는 각 플러그인을 눌러보면 나오는 "view website" 링크를 눌러서 플러그인 설명을 참조하면 됩니다.

 

http://ckeditor.com/download 페이지에 있는 Compare packages를 이용해서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다운로드 페이지 하단의 "CKEditor Nightly Build" 이하에 있는 Demo Full 링크를 이용해서 무슨 기능을 빼도 좋을지 시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식으로 필요한 것만 챙긴 다음, 언어도 보통 한국어밖에 안 쓸테니 Korean만 추가하고 다운로드를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samples 폴더는 필요 없으므로 그냥 삭제하고, config.js 파일은 원래 사용하는 config.js 파일로 교체한 다음, 기존 ckeditor 폴더에서 xe_component 폴더만 남기고 전부 삭제한 다음 업로드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ckeditor 버전 업데이트할 때 다시 빌드하기 힘들지 않냐고 할 수 있는데, 이 때 이용할 파일이 build-config.js 입니다.

 

다운받은 ckeditor 폴더 안에 들어있는데, 이 파일 안에는 어떤 플러그인이나 언어들을 추가해서 빌드했는지 그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나중에 업데이트 버전을 받고 싶을 때, http://ckeditor.com/builder 에 들어가서 Upload build-config.js 버튼을 누르고 업로드하면, 기존에 커스텀했던 자료들을 알아서 다시 그대로 로딩해줍니다.

 

그러므로 이 파일을 이용하면, 업데이트 버전이 나올 때마다 다시 일일히 추가하고 빼주고 할 필요 없이, 저것만 업로드하고 바로 다운로드를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제가 쓰는 build-config.js 파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var CKBUILDER_CONFIG = {
skin: 'moono-lisa',
preset: 'basic',
ignore: [
'.DS_Store',
'.bender',
'.editorconfig',
'.gitattributes',
'.gitignore',
'.idea',
'.jscsrc',
'.jshintignore',
'.jshintrc',
'.mailmap',
'bender-err.log',
'bender-out.log',
'bender.js',
'dev',
'gruntfile.js',
'less',
'node_modules',
'package.json',
'tests'
],
plugins : {
'basicstyles' : 1,
'colorbutton' : 1,
'colordialog' : 1,
'elementspath' : 1,
'enterkey' : 1,
'entities' : 1,
'font' : 1,
'indentlist' : 1,
'justify' : 1,
'list' : 1,
'magicline' : 1,
'maximize' : 1,
'resize' : 1,
'showblocks' : 1,
'sourcearea' : 1,
'toolbar' : 1,
'undo' : 1,
'wysiwygarea' : 1
},
languages : {
'en' : 1,
'ko' : 1
}
};

basic 패키지를 기반으로 해서, 필요한 것들만 추가하고, 전혀 쓸모없는 about, clipboard, link 뭐 이런 것들은 전부 빼버렸습니다.

 

이렇게 한번 해 놓으면 다음에 받을 때 굉장히 편합니다.

 

근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현재 멤버 모듈이나 커뮤니케이션 모듈 등등 일부 모듈의 경우, 에디터 항목의 컬러셋 부분에 "moono" 스킨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에디터 설정에서 moono 스킨이 아닌 moono-lisa로 설정할 경우 에디터를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일부 존재하네요. (예: 쪽지 보내기 등)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skins 폴더에 moono 스킨을 업로드해야 하는데, 그냥 moono-lisa 폴더를 복사한 다음 이름을 moono 라고 바꾸고 업로드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