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mail-tester.com/

메일을 받아서, 메일 주소의 SPF 및 DKIM 등 받는 메일서버에서 메일을 거부할 수 있을 요소들을 점검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해외 기준으로 잡혀 있어서 무지 빡세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만(그래서 DKIM도 없고 국내 IP라 스팸 리스트에 오른 국내 포털 메일은 99% 5점 이하가 나옵니다 ㅠㅠ) 여기서 높은 점수가 나온다면 전세계 어느 메일 포털에서도 거부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물론 스팸차단 해놨다면 어쩔수 없지만요)

 

여기서 잠깐. 국내 메일은 SPF 이외에도 KISA RBL에 화이트 리스트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호스팅이건 뭐건 스팸이 온다 싶으면 아이피를 그냥 막아 버리기도 합니다. SPF 레코드를 만들고 화이트리스트를 등록했는데도 메일이 안가면 포털에서 차단한 거니 포털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여러번 문의하기 귀찮으시다면 "아이피 ~~.~~.~~.~~가 차단된 것 같습니다. 메일서버 점검을 끝냈으므로 해제해 주십시오" 같이 문의하시면 거의 바로 풀어줍니다.

 

mailtest-1.PNG1. 사이트에 들어가서 위에 뜨는 메일주소를 복사합니다.

 

2. 복사한 메일주소로 메일을 보냅니다. 테스트용이므로 보냈던 메일중 아무거나를 다시 보내셔도 됩니다.

 

mailtest-2.PNG

p.s.) 전 고급 메일 발송 모듈을 사용중이여서 위 테스트 기능으로 보냈습니다.

 

3. 위 THEN CHECK YOUR SCORE를 누릅니다.

 

mailtest-result.png

그럼 이렇게 결과가 나옵니다.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세번째 부분(Auth~) 입니다.

만일 SPF 레코드가 없거나 틀렸다면(몰랐는데 저도 한동안 SPF 레코드를 엉뚱하게 적어두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에러가 납니다.

 

mailtest-spffail.PNG

It should be changed to: 아래에 올바른 레코드 값을 제공해 주는 경우 이대로 바꾸시면 됩니다. 이외 DKIM 설정까지 해주면 좋지만 이부분은 개인서버가 아닌 이상 설정하기 힘드므로 생략합니다.

 

p.s.)최악의 경우(세팅 전혀 안함)

mailtest-bad.png

 

최상의 경우(SPF,DKIM,Reverse DNS 설정 모두 완료)

mailtest-good.png

  • profile

    오~~ 이거 재밌네요.

     

    Untitled.jpg

     

    제가 갖고 있는 여러 메일 계정들을 사용해서 테스트해 봤습니다.

    우리메일 API를 제외하면 개인 도메인은 사용하지 않고

    각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메인(예: naver.com, hanmail.net) 계정으로 발송한 결과입니다.

     

    다음 : 3.6
    네이버 : 3.7

    우리메일 API (고급메일 발송모듈 사용, SPF 설정 완료) : 8 ^^

    Gmail 8.5

    Outlook (Hotmail) 7.5

    Yahoo 8.5

    FastMail 10

    ProtonMail 10

    Runbox 8

  • profile profile

    우리메일 다시 테스트 해주세요~ 조금 올렸어요~ 8.8 ~ 8.7 나올듯요~

    ㅋㅋㅋ 지메일과 야후까지 밑에 깔아 주는 센스~

  • profile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rofile
    신박한 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