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팁/리소스 공유

하도 삽질을 해서 혹시나 저같은 분들 계실까봐 글 올려 놓습니다.

해결책은 이온디님의 질문 및 답변글에서 확인을 했네요.

https://xetown.com/questions/1367216

 

사이트가 갑자기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났고, 2시간 넘게 삽질은 한듯 .ㅜ.ㅜ 

 

1. 로그인시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보안정책상 권한이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띄우기도 합니다.

2. 로그인할때 로그인 유지를 클릭하고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은 됩니다.

3. 게시판 글쓰기를 눌렀을때도 "보안정책상 권한이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4. 관리자페이지에서 캐시파일 재생성을 하면 "잘못된 요청입니다" 라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5. 관리자페이지에서 업데이트 할 모듈이 있어서 업데이트를 눌러도 "잘못된 요청입니다" 라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때 다음과 같이 확인을 해보세요.

 

빈페이지를 하나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홈디렉토리(index.php 파일이 있는곳. 보통 www나 htdocs 로 이름을  사용합니다.)에 업로드 합니다.

<?phpinfo()?>

 

위 내용을 입력한뒤  phpinfo.php 이런식으로 이름을 저장해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이름은 아무렇게나 저장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한다음 http://홈페이지주소/phpinfo.php  이와 같이 접속해서 확인을 합니다.

php버전 및 mysql등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 정보중에서 session.save_path를 검색합니다.

session.png

 

그럼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계정  밑에 tml폴더 밑에 session 폴더가 있어야 합니다.

(이경로는 호스팅 업체나 서버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로 본다면 alcoholfree라는 계정을 사용하는데 해당 계정에 홈디렉토리는 www입니다.

이 홈디렉토리와 같은 위치에 tml폴더가 존재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tmp폴더는 ftp프로그램으로 접속하셔서 디렉토리 만들기로 만드시면 됩니다.

tmp폴더 만들고 그 폴더안에 session폴더 만들면 끝납니다.

 

이와같은것은 사전에 체크할수 있는 장치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네요.

초보자분들이 이런상황을 겪게 되면 분명 저보다 몇배는 더 헤멜듯 한데.

 

구체적이고 심도깊은 기술적 조언은 다른 고수님들이 해주실거라 생각을 하고, 저는 초보자들 입장에서 시간 낭비하지 말라고 팁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PS : 위에서 만든 phpinfo.php 파일은 작업 마치고 나면 삭제하세요. 

 

 

 

 

 

 

글쓴이 똑띠

?
마케팅, 디자인, 프로그램, 기획을 업으로 삼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 profile
    결론은, session.save_path로 지정된 폴더가 존재하지 않거나 퍼미션이 잘못되면 에러가 난다는 것이로군요. 그 폴더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는 서버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 profile ?
    제가 작업하는 과정에서 tmp를 모르고 삭제를 한게 아닌가 싶네요. 현재 서버는 기본적으로 셋팅해주신 설정에 의해 자동적으로생성이 되는데.
  • ? profile
    네, 로그나 세션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폴더들을 계정 홈폴더 아래에 넣어놓으면 실수로 삭제할 위험이 있지요. 반면, 퍼미션 관리하기에도 용이하고 (특히 계정별로 PHP-FPM pool을 나눠놓았을 때는 공통 세션 폴더를 사용할 수 없으니...) 문제가 있을 때 에러로그를 바로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에러 로그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채로 서버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그 편이 낫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