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에서 보통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뉩니다.

 

1. 외부페이지 : 별도의 외부페이지를 만들어서 불러오는 방법.

2. 문서페이지 : 일반 게시글 작성하는것과 유사한 형태

3. 위젯페이지 : 페이지를 만들어 해당 페이지에 원하는 위젯을 넣어서 꾸미는 형태

 

-------------

 

위젯페이지는 특정 위젯을 활용하는 형태다보니,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일반 소개페이지는 외부페이지나 문서페이지 2가지 중에 선택해서 활용을 한다고 보면 된다. (다른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내가 사용하는 방법으론...)

 

1. 외부페이지

에이터 플러스와 같은 문서 편집기로 바로 불러 들여서 편집할수 있어서 홈페이지 관리자 입장에선 편하다.

하지만 고객들이 직접 수정을 할수 없다는 불편함이 있다.

 

2. 문서페이지

고객들이 게시판 글작성 하듯 관리자로 로그인해서 직접 작성하고 수정할수 있다.

홈페이지 관리자(위탁관리자)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수정해야 하다보니 에디터에서 직접 수정하는것보다 다소 불편함이 있다.

 

 

 

보통 특별하게 주문사항이 없으면 일반 페이지의 경우 외부페이지로 만들어서 관리를 한다.

그런데 간혹 직접 내용을 수정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경우 문서페이지로 변경해서 처리해 주기도 한다.

 

이럴때 발생하는 것이 해당 페이지에 적용된 CSS 부분이다.

 

일단 보여질땐 같은 결과값을 보여주는데 글쓰기 화면에선 css가 적용이 안되다 보니 일반 사용자들은 불편 할수 있다.

 

관리하는 입장에서도 비슷하다.

 

이런경우 문서페이지에 적용된 css를 에더터에서 불러와 적용을 시켜주면 훨씬 편하게 작업을 할수 있다.

 

예를들어 외부 문서를 만들때 외부 문서에 사용하는 css파일을

 

/layouts/include/css/outpage.css 로 만들었다고 가정하면

 

문서페이지로 타입을 변경하였을시 해당 글쓰기 창에서 소스보기 모드로 변경한뒤 상단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넣어 주면 된다.

 

<link href="/layouts/include/css/outpage.css" rel="stylesheet" />

 

이렇게 하면 글쓰기 창에서도 동일하게 css가 적용된 화면을 볼 수 있다.

 

물론 이렇게 되면 기존에 정의 된 css값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수 없다는 점이 있지만,

대부분 이런경우는 스타일 수정보단 간단한 내용 수정을 위해 직접 수정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해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활용하면 좋을듯 하다.

똑띠

?
기획, 마케팅, 디자인, 프로그램을 업으로 삼고 생활하고 있습니다.